<코로나 이후 뜨는 외식업> 수제버거 카페

2020.09.21 09:38:20 호수 1289호

배달, 건강 그리고 가성비

‘배달주문’과 ‘건강’‘가성비’라는 키워드는 코로나19 이후 외식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배달주문이 가능하면서도 건강에 좋은 음식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특히 과거 정크푸드로 인식됐던 패스트푸드 중에서도 건강에 좋은 메뉴로 전환한 것은 오히려 더 선호되고 있다고 한다.
 



현재 외식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대표적인 아이템이 수제 버거다. 2000년대 후반 크라제버거를 필두로 한차례 돌풍을 일으켰던 당시와 달라진 점은 수제 버거 전문점들이 가격 거품을 확 빼고 가성비를 높였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수제 햄버거의 시중 가격이 7000원~1만2000원대로 비싼 편이었다. 수제 햄버거가 외식 시장에 연착륙하는 데 실패한 이유다. 맛과 품질은 좋았지만 가격 때문에 대중화되지 못했다. 간식으로 먹는 버거는 가격대가 낮아야 한다는 것을 창업시장의 교훈으로 남겼다.

따뜻하게

이러한 교훈을 바탕으로 몇 년 전부터 수제 버거 전문점 창업 붐이 일고 있다. 최근 부상하는 대표적인 국내 토종 브랜드는 ‘마미쿡치즈버거’다. 간편식, 웰빙, 가성비, 카페형 점포 등 창업시장 키워드에 딱 맞는 업종으로 주목받고 있었는데, 코로나 이후 불어온 배달 붐과 함께 인기가 더욱 올라가고 있다. 

마미쿡치즈버거는 엄마의 마음으로 따뜻하게 만든 수제리얼 치즈버거라는 점을 내세우면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가성비가 높은 브랜드인 동시에 소자본창업이 가능한 안정적인 업종이라는 장점이 있어 창업자들의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특징은 모든 메뉴에 신세대들이 아주 좋아하는 고급 모짜렐라치즈가 들어간다는 점이다. 두텁고 양이 많은 100% 천연 치즈 1장이 통째로 들어가는데, 젊은 층 고객들의 반응이 좋다.


마미쿡치즈버거는 수제리얼 버거 그 자체다. 일반 햄버거가 대부분 냉동 패티를 90초대로 가열하는 방식으로 조리하는 데 반해, 마미쿡은 신선한 국내산 100% 생고기 스테이크패티만을 사용한다. 5~10분간 조리하여 육즙이 살아있고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청정 패티이다. 두툼할 정도로 고기양이 많다. 또한 빵은 본사에서 당일 배송으로 공급받은 냉장 생지를 매장에서 즉석으로 구워내기 때문에 최고의 맛을 낸다. 기타 속재료도 신선한 것만 들어가는데 가격이 저렴해서 고객들은 말 그대로 행복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패스트푸드도 건강에 좋은 메뉴로 전환
가격 거품 확 빼고 최고 재료 두툼하게

대표 메뉴인 ‘마마통살버거’의 국내산 닭가슴살 원육은 본사에서 직접 생산, 위생적으로 포장해 ‘당일생산 당일공급’의 원칙으로 배송한다. 각 매장에서 주문과 동시에 두툼한 닭가슴살 원육을 통으로 튀기면 신선한 통살치킨패티가 만들어진다. 육질이 부드럽고 육즙이 살아 있어 크리스피 치킨 맛 그대로다. 여기에 고소한 모짜렐라 치즈 1장을 얹고 신선한 야채와 갓 구워낸 빵을 덮어서 먹으면 치즈의 씹는 식감과 향이 입안 가득 차오른다. 치킨과 야채, 소스와 빵 맛이 어우러져 코로나 이후 움츠러든 사람들의 허한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포만감을 듬뿍 느끼게 한다. 34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 갑’이고 ‘인기 짱’이다.  

또 다른 인기 메뉴인 ‘수제불고기치즈버거’도 냉동육이 아닌 천연 소고기 패티를 쓴다. 감자 또한 매장에서 직접 잘라서 튀기는 등 ‘신선함’을 앞세운 콘셉트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불맛을 입힌 두툼한 스테이크패티와 알싸하게 매운 소스 맛이 일품이다. 특히, 생고기 스테이크패티는 두툼한 고기의 식감뿐만 아니라 소금과 후추만으로 끌어올린 진한 맛을 품고 있다. 100% 국내산 순 소고기로 만든다. 
 

마미쿡치즈버거 R&D팀은 국내 최고 음식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 신메뉴로 소고기와 치킨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스페셜 버거를 출시했다. ‘빅스타버거’는 소고기패티와 통다리살치킨패티, 그리고 치즈 1장이 모두 들어간다. 치킨, 소고기, 치즈의 조합이 신선한 야채와 소스, 구수한 빵 맛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일품이다. 특히 이 메뉴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로 부상하고 있는데, 풍부한 양에 비해 가격은 5500원밖에 안 해 식사 대용으로 찾는 고객 주문도 폭발하고 있다.  

이 밖에 불고기, 새우, 치즈를 모두 넣어서 만든 ‘수제불새치즈버거’도 5000원으로 가성비가 높아 고객만족도가 높다. 후라이드 양념 강정 등 치킨 메뉴도 치킨전문점 못지않은 맛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어, 배달주문이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마미쿡치즈버거는 서민과 중산층의 주머니 사정을 생각하는 가성비 높은 수제버거와 치킨, 좋은 식자재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있다. 품질 좋은 수제버거의 대중화를 선언한 것이다. 점차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는 간편식을 선호하면서도 건강을 고려하고 있다. 마미쿡치즈버거는 이들의 기호에 맞는 명품 브랜드가 되고 있다.

마미쿡치즈버거 가맹점의 수익성도 높은 편이다.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식자재 값을 대폭 낮춘 덕분이다. 본사는 재료의 대량 현금 구매, 직접 생산과 물류로 생산과 유통마진을 낮춤과 동시에, 골목상권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창업비용 거품과 수제버거 가격 거품을 모두 뺐다. 마미쿡치즈버거 수제버거는 대중성과 차별성을 갖춰 점주들이 안정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마미쿡치즈버거는 경쟁력 있는 치킨 메뉴도 구성해 점포 매출이 안정적으로 오르도록 브랜드를 설계했다. 본사가 24년 치킨사업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기에 가능했다. 

24년 노하우

창업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주방장이 따로 필요 없는 간편한 조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가맹본부는 배달 영업을 강화하고 있는데, 배달 영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가맹점주에게는 아주 적은 비용으로도 창업할 수 있게 적극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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