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망 프랜차이즈

2020.07.06 09:49:04 호수 1278호

건강한 간편식으로 한 끼 뚝딱~

수제 샌드위치 카페 ‘샌드리아’는 건강한 간편식을 콘셉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동안 한국의 간편식 문화는 햄버거가 주도했지만 몇 년 전부터는 거의 샌드위치로 넘어오고 있는 추세다. 그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샌드리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작년에 100호점을 돌파하며, 글로벌 브랜드 ‘써브웨이’에 이어 2위 자리를 점유하고 있다.



‘샌드리아’는 점포에서 직접 빵을 굽고, 신선한 야채와 다양한 속재료를 넣어 즉석에서 만드는 수제 샌드위치를 콘셉트로 내세운다. 본사 공장에서 반죽하여 공급하는 생지를 발효기에 넣어서 두 시간 이상 발효시킨 후, 오븐기에 넣어 구우면 점포 내에 구수한 빵 냄새가 진동한다. 이처럼 웰빙과 다이어트 식품으로 그만인 샌드위치가 특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개성 존중

샌드리아는 단계별 주문 방식으로 수제 샌드위치를 판매하며 골라 먹는 재미를 더한다. 우선 첫 단계로 빵 5종 중 하나를 고른다. 두 번째 단계에서 15가지 속재료 중에서 하나를 고르고, 마지막으로 커피 및 기타 음료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주문하면 된다. 고객이 단계별로 주문하면, 빵과 속재료인 베이컨, 치즈, 에그, 참치, 햄, 불갈비 등을 함께 오븐기에 넣어서 1분30초~3분간 돌린다. 그다음 신선한 야채와 각종 소스를 얹어서 고객에게 내놓으면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따뜻한 수제 샌드위치가 완성된다. 고객은 각자 입맛대로 총 75가지의 샌드위치와 다양한 음료를 즐길 수 있다. 가격 또한 해외 브랜드보다 훨씬 저렴해 요즘 추세인 가성비와 가심비가 높다. 
 

이처럼 샌드리아는 현대인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나만의 상품, 아날로그처럼 느리지만 체험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브랜드다.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에 맞춘다. 특히 젊은층의 개성에 어필하는 골라 먹는 재미를 더한 외식업종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나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1코노미’시대의 트렌드에 발맞추고 있다. 

최근에는 배달주문 역시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배달앱 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샌드리아가 웰빙 식품인 데다 비대면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층이 두터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샌드리아는 본사 제조 공장에서 공급한 생 반죽을 매장에서 직접 구워 제공하고 있으며, 패티도 완제품이 아닌 생고기를 그대로 철판에 구워내 육즙을 가득 품은 수제 생고기 패티를 사용하고 있다. 직접 구운 빵과 수제 생고기 패티, 그리고 신선한 야채와 다양한 속 재료로 즉석에서 만든 수제 샌드위치를 선보이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즉석에서 갓 구운 달콤하고 감칠맛 나는 마늘빵이 인기가 많다. 또한 샌드위치와 마늘빵, 음료를 8000원에 즐길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세트의 반응도 좋다. 최근에는 홈카페족들이 직접 만들어 먹기 시작하면서 트렌드가 된 ‘달고나커피’를 출시하면서 인기를 더하고 있다.

단계별 주문 방식 수제 샌드위치 판매
빵→속재료→음료 주문…가성비+가심비

샌드리아 점포는 매출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샌드위치와 커피가 모두 경쟁력이 있다는 점이다. 보통 간편식 전문점은 커피가 잘 팔리지 않고, 커피전문점은 디저트 등 메뉴 매출이 낮은 단점이 있다. 고객들이 주로 각각의 전문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웬만한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이 없이는 두 가지 모두 매출을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샌드리아는 이런 딜레마를 잘 해결했다. 수제 샌드위치 전문점으로서 기본적으로 샌드위치의 경쟁력을 확보했고, 가성비와 가심비 높은 커피 또한 갖추고 있다. 

다른 하나는 본사가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식재료 단가가 낮아 가맹점의 매출 마진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본사는 20년 넘은 장수 프랜차이즈로 전국에 제조 및 물류 직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수제 제빵 생 반죽, 수제 생고기 패티, 커피 원두 등 모든 원재료를 본사에서 각 가맹점에 저렴하게 직접 공급할 수 있다. 때문에 원재료도 저렴하고 초보자도 점포를 운영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 따라서 1인 창업을 하거나, 피크타임에 아르바이트 한 명만 써서 운영할 수도 있어 최저임금 상승 부담에서도 벗어나 있다.  
 

창업의 목적은 무엇보다 수익성에 있다. 또한 우리나라 창업자들은 체면을 중시하는 한국인의 국민성 때문에 때로는 투자수익률은 낮지만 남 보기에는 좋은 업종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동안 커피전문점 등 카페 창업이 급성장한 이유이다. 그런데 다행히도 샌드리아는 카페의 외양을 갖추었으면서도 수익성까지 높은 업종이라는 점에서 창업희망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와 같이 샌드리아는 고객과 창업자 모두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는 아이템이다. 소비자는 메가트렌드인 웰빙과 간편식, 그리고 몇 년 전부터는 가성비와 가심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창업희망자는 커피전문점 창업 열풍에서 서서히 벗어나면서 수익성 높은 새로운 카페형 창업 아이템을 찾고 있는 중이다. 이처럼 ‘간편식’ ‘웰빙’ ‘가성비’ ‘가심비’ ‘수익성’ ‘카페’ 등의 창업 키워드에 딱 맞는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수제 샌드위치 카페 샌드리아다. 

급성장

한편, 샌드리아는 가맹점주 자녀의 대학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상생경영을 펼치며 가맹점과의 협력 발전을 꾀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로 알려져 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포용적 혁신성장 기업’으로 향후 발전이 더욱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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