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 리뷰> “쫄지 마 이겨내면 돼” ‘야구소녀’

2020.06.16 11:56:44 호수 0호

▲ ⓒ싸이더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여자는 야구 못해.” “여자라서가 아냐. 실력이 없어서야.”



영화 <야구소녀> 속 시속 130km 강속구를 뿌리는 수인(이주영 분)에게 돌아오는 말이다. 정교한 제구력에 여자로서는 월드클래스급 직구를 갖고 있지만, 남자 프로선수들 사이에서는 그저 그런 실력에 불과하다. 남자들도 가기 어려운 프로야구팀 입단은 수인에게 유리천장과도 같다. 

무능력한 남편 때문에 가장의 무게를 짊어진 엄마(염혜란 분), 새로 부임한 코치 진태(이준혁 분)도 프로야구선수가 꿈인 수인에게 꿈을 포기하라고 권장한다. 이미 수인의 능력을 충분히 알고 있는 박 감독은 수인이 알아서 그만둘 것이라 예견한다.

모두 부정적인 시선 앞에서 수인은 쫄지 않는다. 그리고 묵묵히 자신과의 싸움에만 몰두한다. 

수인은 “150km를 던져야 프로에 간다”는 말에 어깨가 빠질 듯이 공을 던진다. 어깨보다 손바닥 살갗이 다 까져 야구공에 피가 덕지덕지 묻어도 아랑곳하지 않고 공을 던진다. 그 노력에 감동한 진태는 강속구가 아닌 너클볼을 연마하길 제안한다. 100km도 안 되는 느린 공으로 타자의 리듬을 흐트러트리라는 것. 빠른 공보다 타자가 공을 못치게 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가르침을 준다. 이를 받아들인 수인은 너클볼을 연마하기 위해 마운드에 선다. 

그 노력은 점차 수인의 꿈에 한 발짝 다가선다. 트라이아웃의 기회를 얻을 뿐 아니라, 타자 한 명을 삼진으로 돌려세우고, 실제 프로선수에게는 투 스트라이크 이후 내야 뜬공으로 잡아낸다. 수인의 묵묵한 노력이 빛을 보는 순간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통곡의 벽’이나 다름 없는, 프로 입단에 성공할 수 있을까.


영화 <야구소녀>는 야구선수의 꿈을 꾸고 있는 수인의 성장 드라마다. 국내에 몇 안 되는 실제 선수들을 롤모델로 각색한 작품이다.

타인의 시선이나 불합리한 사회제도 또는 편견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의 의지와 노력이라고 말하고 있다. 영화는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개인의 자세인가를 수인을 통해 말한다. 아무도 걷지 않은 길을 걸어간 수인의 노력은 누군가에게 뒤따라 걸을 수 있는 용기를 만든다. 젠더 이슈와 밀접하게 맞닿아있지만, 넓은 의미서 보면 결국 인간에 관한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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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서 교훈적인 요소는 없으며 노골적인 대사도 보이지 않는다. 감정을 드러내기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최선의 노력을 하는 수인을 관찰하는 데 집중한다. 최윤태 감독의 영리한 연출이 영화 말미에는 뭉클한 감동으로 전달된다. SBS <스토브리그>가 감독판이라면, <야구소녀>는 선수판 힐링 드라마다. 

수인을 연기한 이주영은 실력파 연기자로서의 진면목을 선보인다. 실력파 야구소녀를 연기하기 위해 거의 완벽에 가까운 글러브질과, 투구폼을 연마했다. 한 달 동안 준비했다는 그의 실제와 같은 플레이가 영화의 몰입도를 높인다. 아울러 감정을 폭발해도 됨에도, 꾹 누르고 절제한 선택은 후반부 감동의 밑거름이 된다.

100분 가까이 타이틀롤로 작품을 이끌어가는 이주영의 진면목이 <야구소녀>서 발휘된다. 극중 수인처럼 더 높고 넓은 환경서 주목받는 배우가 될 것이라는 강한 확신이 든다.

츤데레 코치인 진태 역의 이준혁, 늘 짜증 섞인 말투로 히스테릭의 절정을 보여준 엄마 역의 염혜란, 몇 수 앞을 내다보며 수인의 미래를 지지하는 박 감독 역의 김종수, 수인을 지지하는 아빠 송영규와 리틀 야구단부터 수인과 선의의 경쟁을 한 정호 역의 곽동연, 수인처럼 연예인의 꿈을 꾸는 친구 주해은 등 출연 배우들 모두 작품에 들어맞는 안정적인 연기를 펼친다. 이들의 모든 집중력이 <야구소녀>의 수준을 드높인 것으로 해석된다. 

우리 누구도 언젠가 어떤 순간에는 약자이고 소수가 될 수 있다. 그때 자신의 힘으로 ‘이겨내자’는 응원이 담긴 영화기도 하다. 어떤 도전 앞에 머뭇거리고 있다면, <야구소녀>를 통해 용기를 받자. 그리고 이겨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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