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망 프랜차이즈

2020.03.30 09:21:04 호수 1264호

구수한 빵 냄새에 끌리는 발걸음

단순한 커피전문점 대신 점포 경쟁력을 높여주는 색다른 메뉴를 취급하는 카페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여전히 가장 많은 창업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는 업종이 커피전문점 등 카페다. 다만 경쟁력 있는 킬러 디저트 메뉴를 내세워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업종이 수제 베이커리 카페다. 즉석에서 구워주는 구수한 빵 냄새에 고객의 발걸음이 잦아지면서 창업이 하나둘 늘어나고 있다. 빵은 이미 남녀노소 모두 즐기는 국민 간식으로 자리 잡았고 최근에는 다양한 빵이 소비자의 구미를 당기면서 베이커리 카페가 인기를 끌고 있다. 

다양한 종류

게다가 한동안 중대형 커피전문점으로 쏠렸던 중산층 창업 수요자들도 매출을 좀더 끌어 올릴 수 있는 메뉴를 갖춘 베이커리 카페로 눈을 돌리고 있다. 즉 과당경쟁을 하고 있는 중대형 커피전문점의 대안으로 수제 베이커리 카페가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브랜드는 ‘마크빈’이다. 마크빈은 천연발효빵으로 맛과 건강을 모두 생각한 웰빙빵을 내세우고 있다. 100% 수제로 매장에서 직접 구워 내놓는 콘셉트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면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천연발효빵으로 건강에도 좋지만 소화가 잘 된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젊은층뿐 아니라 중장년층에게도 인기다. 웰빙 트렌드를 따라가면서 맛과 품질이 높은 수제 베이커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다, 단순히 디저트를 넘어서 식사 대용으로도 인기를 더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마크빈은 24년 역사의 본사 직영공장에서 최첨단 시설과 철저한 재료관리, 위생적인 공정으로 당일 제조한 생지 등 식재료를 각 가맹점에 당일 배송하는 것이 장점이다. 각 점포에서는 냉장 생지를 발효시켜 직접 구워서 내놓기 때문에 고소한 냄새와 함께 신선한 즉석 베이커리를 즐길 수 있다. 
 


단순한 커피전문점 대신
수제 베이커리 카페 인기

베이커리 메뉴는 크루아상류, 소프트류, 유럽빵, 샌드위치 등 50여가지나 된다. 커피원두 역시 본사 직영공장에서 최고급 품질 3개국의 고급 아라비카 생두만을 사용하여 최적의 로스팅 기법으로 원두의 깊은 맛과 향을 살려낸다. 그렇게 블랜딩한 원두를 각 점포에 공급한다. 

마크빈 관계자는 “커피의 맛은 품질 좋은 생두를 확보하는 것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점점 더 치열해지는 최상급 생두 확보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베이커리와 커피가 어울리는 카페 콘셉트로 고객과 창업자 모두에 환영받는 점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객들은 스페셜티 원두커피와 천연발효 베이커리를 먹으면서 카페의 문화를 느끼고 이야기하면서 충성고객으로 바뀐다고 한다. 

한 번 방문한 고객은 반드시 재방문한다는 것이 마크빈 관계자의 말이다. 그 외에 다양한 음료도 구비하고 있어서 즉석 수제 베이커리 카페로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카페 창업수요자들 역시 몰린다고 전하고 있다. 

마크빈은 인테리어와 외부 분위기도 독창적이다. 현대와 고전 감각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며 거친 벽돌과 목재의 부드러움이 공존한다. 시선을 사로잡는 감각적이고 매력적인 공간에서 향기로운 커피와 건강하고 맛있는 베이커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차별화된 인테리어 분위기는 도심뿐 아니라 도심 외곽지역에서 카페 창업을 계획 중인 중산층 창업자들의 문의로 이어지고 있다. 시 외곽에 위치한 점포는 정서적 채움의 공간으로 고객들이 편안하게 일상을 나눌 수 있도록 볕 좋은 정원처럼 디자인했다. 한마디로 오아시스 같은 장소를 연출해 삶에 지친 현대인들의 마음을 녹여주는 공간으로 마크빈의 인기가 날로 상승 중이다.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뉴욕뿐 아니라 유럽과 일본 등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수제 베이커리가 자리잡았다. 이런 흐름에 맞춰 우리나라 역시 즉석에서 만든 수제 베이커리가 점점 호응을 얻으면서 카페 마크빈은 더 인기 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  

도심뿐 아니라 점포비가 저렴한 도심 외곽에서 교통이 편리하고 주차시설을 갖춘 곳에 입점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외곽서 창업

카페는 고객과 창업자 모두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는 아이템이다. 소비자의 경우 메가트렌드인 웰빙과 간편식, 가성비와 가심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처럼 ‘간편식’‘웰빙’‘가성비’‘가심비’‘수익성’‘카페’ 등의 창업 키워드에 딱 맞는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마크빈이다. 간편식 수요를 견인하는 1·2인가구수 비율도 매년 높아지고 있다. 맞벌이 가구 증가 또한 간편식 수요증가에 한몫하고 있다. 올해 마크빈의 도약이 예상되는 까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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