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이래도 안되면 포기하세요

2020.03.02 09:15:45 호수 1260호

이지훈 / 위즈덤하우스 / 1만5000원

대한민국의 모든 시험에 통하는 끝판왕 공부법!
대학 입시, 편입, 사법고시, 국비유학 시험 등을 경험하면서 모든 시험공부는 원리와 패턴이 똑같다는 것을 깨달은 이지훈 변호사가 자신의 솔루션을 집약한 첫 책을 출간했다. 그는 모든 공부의 필수요소는 바로 동기, 환경, 시간, 정리, 체력, 멘탈, 고독이며, 이 7가지 원칙만 갖추고 있으면 대한민국의 모든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단 하나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이 요소들은 특히 지금 공부가 힘들다면 반드시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작은 일에도 흔들리기 쉬운 수험생들에게 강력하게 동기를 부여해주고, 운동을 포함한 하루 일과를 만들어 매일 집중하게 하며, 멘탈을 지킬 수 있는 명확한 해법을 제시하는 유튜브 ‘아는 변호사’ 채널은 누적 조회 수 700만을 단기간에 돌파하며 수험생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공부의 7가지 원칙을 스스로 점검해보고, 수험에 최적화한 루틴을 만들어 그대로 반복하고, 고독에 대처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따르면 누구나 원하는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 



공시, 임용, 행시, 편입, 자격증… 모든 수험생 필독서!
TV에서는 매년 수능 만점자 혹은 수재들의 공부법을 소개하지만, 이 세상에는 공부를 잘하는 사람보다 못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공부하는 이유와 준비하는 시험, 그리고 각자 처한 상황도 천차만별이다. 
저자는 수능 성적에 맞춰 대학을 갔다. 졸업 후 고려대학교 법대로 편입을 하고, 사법고시를 준비하면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공부에 대한 스킬을 얻었다. 8개월 만에 사법고시 1차에 합격했지만 2차 공부량을 보면서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느꼈다. 남들을 따라 그룹스터디를 하고 학원 수업을 들었지만 결국 불합격의 고배를 마셨다. 이런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다시 환경을 세팅하고, 자신에게 맞는 공부 스타일을 찾아 밀도 있게 반복하며 스스로와 합격에 대한 확신을 쌓아갔다. 그러면서 “공부는 원래 혼자 하는 것” “성공은 간절히 기도하면 신이 주는 은총이 아니라는 것”을 절감했다. 
저자는 특히 중요한 점은 배우려는 자세라고 강조한다. ‘저 사람은 나와 태생이 다르니까 나는 저렇게 할 수 없어’라는 생각은 스스로 한계를 긋는 것이고, 새로운 시도를 막는다. 그대신 나에게 맞는 방법이 있다면 반드시 배워서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일념을 가져야 한다. 이 책에는 공부법은 물론 동기부여, 멘탈관리법, 하루 일과 설정까지, 장기와 단기 수험생, 직장인 수험생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모든 노하우를 한 권에 담았다. 
저자가 말하는 7가지 스킬을 모두 구비하고 있고, 아무 문제가 없이 성실하게 공부하고 있는데도 시험에 합격하지 못한다면 마음 편하게 공부를 포기해도 된다. 공부는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고 성실함과 7가지 원칙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7가지만 잘 갖추고 있으면 대한민국에서 시행되는 어떤 시험에도 무난히 합격할 수 있다. 공시, 임용, 편입, 행시, 자격증 등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돌파구를 찾고 합격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