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외식 서비스업 창업 트렌드

2020.02.11 09:18:56 호수 1257호

“세대별 눈높이를 맞춰라!”

올해 서비스업 창업은 주5일 근무와 주52시간 근무 정착으로 성장하는 업종이 등장할 것이다. 워라벨 생활문화가 확산되면서 서비스업종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고, 맞벌이 부부와 1~2인 가구, ‘귀차니스트’ 등의 증가로 집안일을 아웃소싱하는 추세는 점점 더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노인 인구 증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업종도 전망이 좋다. 출산율은 떨어지고 있지만 하나뿐인 내 자식에 대한 투자는 증가하고 있어 부모 마음을 살 수 있는 키즈산업의 성장도 예상된다.
 



젊은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은 일과 여가의 균형, 자기개발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스크린야구, 프리미엄 독서실(스터디 카페), 모임센터, 무인 코인 빨래방 및 세탁멀티숍 등이 성장하고 있다. ‘크린토피아’는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으로 기존의 세탁편의점과 코인빨래방을 접목한 세탁멀티숍의 창업 인기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는 1980~1990년대 유행했던 빨래방이 좋아진 기계 성능에 건조기까지 도입되면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작년부터 시작된 일종의 뉴트로 트렌드 중 하나다. 특히 세탁멀티숍은 점포 수익성이 높고 폐점률도 낮아 올해 역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활

롤러스케이트장도 부활하고 있다. 탈선 공간으로 대표되던 과거와 다르게, 음악이 있는 건전한 스포츠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추억을 나누는 공간. 특히 최근 미세먼지 영향으로 실내 스포츠가 인기를 끌면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주 52시간 근무가 본격 시행되면서 주말뿐 아니라 주중에도 찾는 고객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코인노래방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업종이다. ‘세븐스타코인노래방’은 무인 보안경비시스템 등 스마트폰 원격제어 장치를 통해 1인창업이 가능하고, 관리가 편리해지면서 2개 이상 운영하는 다점포 창업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 회사의 ‘퍼펙트 IOT’  방식은 보안과 운영, 냉난방 컨트롤, 보안경비시스템, 위기관리시스템 등이 스마트폰 하나로 전부 원격 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집안일 아웃소싱 추세 강화
노인 대상 업종도 전망 좋아

노인 주야간보호센터 역시 주목 받고 있다. 이 업종은 노인 자립 생활을 돕는 데 초점을 맞춘 시설 사업으로, 유치원과 비슷한 일종의 ‘노인유치원’이다. 아침에 차량으로 안전하게 노인들을 모셔가고 자식들 퇴근 무렵인 저녁에 집까지 모셔다주는 서비스로, 각 지역 내 수요가 많은 편이다. 특히 최근 요양원 문제가 불거지면서 새로운 노인 케어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 센터사업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따라 1~5등급을 받은 노인 대상으로, 국가가 지원하는 매월 1인당 120만원 내외의 지원금으로 운영한다. 초고령 사회인 일본의 경우 주야간보호센터가 편의점 수보다 많을 정도로 일반화돼 있다. 한국도 가족과 함께 하는 행복한 노후 생활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어, 좋은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춘 주야간보호센터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아리아케어라운지’다. 이 회사는 IT와 연계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새로운 업종을 찾던 중산층 화이트칼라 창업자들의 인기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이다.

아리아케어라운지는 일본, 노르웨이 등 노인복지 선진국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최신식 시설과 최고의 운영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신체형, 인지형, 휴식형 등 프로그램만 30개가 넘는다. 케어매니저 시스템을 도입하여 건강점검, 니즈파악, 상태평가, 상세상담 등을 거쳐 각 노인 고객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노인케어 플랜을 도출한다. 또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그리고 전문 식품조리사들이 쾌적한 시설에서 하루 종일 보호해준다. 고령 사회 어르신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터인 셈이다. 

이처럼 아리아케어라운지는 치매 및 그 외 자립 케어가 필요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의료·재활, 심리·치매, 여가·생활, AI 기반 인지 기능 훈련 프로그램 등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점이 장점인데, 요양원에 들어가기 싫어하는 부모와 가까운 데서 부모를 모시려고 하는 자식들 모두로부터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창업비용은 330㎡(약 100평) 규모 점포 기준, 점포구입비 포함하여 약 3억원대, 기대 수익은 1000만원 내외로 수익성이 높은 점도 장점이다. 

출산율이 해마다 떨어지더니 급기야 2018년에 0.98로 세계 최저 출산율을 기록했다. 작년에는 더 떨어졌다는 예상이다. 한 해에 태어나는 신생아 수는 점점 줄어들어 30만명 초반 대까지 추락했다. 반면, 어린이 대상 ‘엔젤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각 가정마다 아이들이 귀해지면서 아이들에 대한 부모의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KT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키즈산업 시장 규모는 2002년 8조원에서 2015년 38조원으로 급성장했다. 그 이후로도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부모 마음 살 수 있는 
키즈산업 성장 예상

이와 같은 상황에서 최근 인기를 끄는 업종 중 하나는 키즈카페다. 평소 아이들과 놀아 줄 시간과 공간이 부족한 현실에서, 집과 가까운 도심에서 아이들의 놀이와 부모들의 휴식을 함께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미세먼지 등 날씨 변수가 심해 야외로 갈 수 없는 날이 많아지면서, 공기청정기가 있는 키즈카페에서 아이를 놀게 하는 부모들이 증가하고 있다. 

키즈 북카페 역시 최근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유아기부터 독서 습관을 형성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노출되는 시기가 점점 더 앞당겨지고, 유아 스마트폰 중독 현상이 뇌 균형을 깨뜨린다는 전문가들 경고가 이어지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업종이다. 부모 혼자서는 내 아이에게 바른 독서 습관을 가르치기가 힘든 시점에 등장해 유망 업종으로 꼽히고 있다.

유망

서비스업종은 선진국이 될수록 점점 더 인기를 끄는 경향이 있다. 이들 업종은 대체로 인건비가 덜 들어가고 운영하기 편리한 업종이 많아서 시설 및 장치 사업에 많고, 창업자의 전문성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들 업종은 특별한 노하우가 없으면 곧 과당경쟁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가령 차별화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야 하는데, 초기 창업비용을 저렴하게 해준다는 말에 속아 시설과 고객 유치 및 관리가 미흡한 브랜드에 가맹하게 되면, 근거리에 경쟁점포가 생기는 순간 타격을 받을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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