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투온, 큐그레이더 통해 커피의 가치 높이다

2012.07.16 14:10:38 호수 0호


커피전문점 최고의 가치는 커피다. 최상의 서비스는 고객에게 편안한 분위기에서 가장 맛있는 커피를 즐기도록 하는 것이다. 2008년 스타벅스가 침체기에 빠졌을 때 CEO로 복귀한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 전 임직원에게 “기본에 충실하라”고 역설하며 커피에 주력, 스타벅스가 다시 소생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커피’라는 기본에 충실한 커피전문점으로, 미국에 스타벅스가 있다면 한국에는 ‘커피에투온’(www.coffee-attoon.co.kr)이 있다. 커피에투온은 가장 질 좋은 품종을 엄선, 최적의 방법으로 로스팅, 가장 맛있는 타이밍에 제공해 커피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이처럼 고품격 커피를 선보일 수 있는 이유는 좋은 원재료와 ‘Q-grader (큐그레이더)가 있기에 가능 한 일. 커피에투온에서는 큐그레이더가 직접 커피를 볶고 추출하며 커피를 연구한다. 커피 마니아들 사이에서도 다소 생소한 단어인 큐그레이더는 커피원두의 원재료인 생두의 등급을 평가하고 원산지를 식별해내는 커피 감별사다. 바리스타가 원두로 커피의 맛을 내는 전문가라면 큐그레이더는 원두 자체를 골라내는 이들이다.

커피에투온 관계자는 “커피 맛은 품종과 로스팅에 의해 결정된다”며 “산지별로 강하게 볶아 진한 맛을 내야 되는 품종이 있는가 하면 중배전, 약배전 등 생산지별로 배전의 강도를 다르게 해야 최적의 맛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큐그레이더를 비롯해 바리스타 등 전문가들은 본사 사옥에 위치한 ‘커피 아카데미’에 상주해 기본적인 커피 이론에서부터 제조 기능교육과 판매, 고객서비스 등 매장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교육함으로써 초보 창업자도 점포운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 있다.

커피에투온 관계자는 “매장에서 사용하는 모든 커피의 밀봉날짜를 꼼꼼히 체크하고, 계절별 로스팅 후 숙성일을 감안해 최적의 커피를 추출해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각 산지별 원두의 맛과 풍미를 살린 커피에투온의 커피로 고객들에게 최고의 맛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