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 앞둔 아이, 예방접종부터 챙겨야

2008.12.30 10:30:38 호수 0호

내년에 초등학교 첫 입학을 앞둔 아이가 있는 가정은 겨울부터 그 준비가 한창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아이를 초등학교에 처음 보낸다면 건강 준비도 빠질 수 없다.
우선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할 것은 예방접종으로 보통 DPT(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와 소아마비 예방접종은 영유아 때 기본 접종을 하고 4~6세 때에는 추가접종을 실시해야 하는 등 챙길 것이 많다.

물론 성장발육과 비만, 간 기능 확인 등을 위한 혈액검사, 대변검사, 신장병 또는 요로 감염증 확인을 위한 소변검사, 흉부 X-선 검사 등도 필요하다.
특히나 학교 급식을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이런 식습관도 미리 교정할 필요가 있으며 많은 아이들이 입학 후에 학교 화장실이 익숙하지 않아 변을 참게 되는데 이는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미리 교육을 시켜야 한다.

무엇보다 이런 올바른 생활습관 적당한 신체활동을 통해 장운동을 활성화시켜주는 것을 습관화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일정한 취침시간, 양치질, 규칙적인 운동 등이 필요하다.
더불어 학교에 들어가며 많은 책을 읽게 되는 만큼 눈에 맞는 안경을 착용하거나 적절한 공부방의 조명, 책과 30cm 이상 독서 거리 유지 등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학교에 대한 불안감으로 배나 머리가 아프다고 하면서 등교를 거부할 수 있는데 이 같은 증상을 예방하려면 예비소집 전 아이를 학교에 데려가 교실과 운동장을 둘러보고 친숙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