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있게 창업하자

2012.04.16 11:25:33 호수 0호

불황이 계속되면서 생계형 창업을 생각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이들이 창업을 할 때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은 바로 창업비용이다. 투자금을 아무리 작게 한다고 해도 결국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최소 비용으로 최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실속형 창업이 불황기 창업시장의 생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에서 다양한 창업 지원 혜택 및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곳이 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경기 불황 속에 프랜차이즈업체들이 창업비용을 최소화해 자금 부담을 덜어주고 투자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는 것.

가맹비 전액 면제
대출지원 혜택

수제햄부대찌개전문점 ‘박가부대찌개/닭갈비’(www.parkga.co.kr)(이하 박가부대)는 창업자들에게 신규출점 점포를 대상으로 100호점까지 가맹비 1200만원 전액면제 혜택을 주고 있다. 핵심 상권에 출점한 점포에 대해서는 실내외 장식·설비공사 비용 등의 용도로 최저 연 5.5%의 금리로 점포당 1억원 이내에서 지원해 준다.

또한 박가부대는 예비창업자와 기존 가맹점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중은행들과 협력하고 있다. KB국민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최대 2억원, 신한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최대 1억원까지 창업 및 경영자금을 대출해 주는 ‘프랜차이즈론(대출)’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더해 박가부대는 매년 맛, 품질, 서비스 등을 평가해 선발된 우수 가맹점주들에게는 단체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도시락전문점 ‘한솥도시락’(www.hsd.co.kr)은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이해 3월부터 약 4개월간 창업희망자에게 500만원 상당의 창업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기존 자영업자들의 업종 전환 시에도 실질적으로 비용을 줄이는 혜택들을 제공한다. 초기창업자금이 부족한 창업희망자를 위해 한솥도시락 자체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제1금융권과 함께 마련한 융자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건강보양감자탕전문점인 ‘남다른 감자탕’(www.namzatang.com)은 지난해 소상공인진흥원에서 실시한 ‘유망소상공인 프랜차이즈화 지원사업’ 브랜드로 선정되면서 연 3.55%의 저리로 5000만원 한도 대출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이번 달부터 슈퍼바이저가 관리 항목을 두고 각 가맹점을 평가해 매월 최우수 매장을 선정, 1등 200만원, 2등 100만원, 3등 50만원 등의 지원금도 제공할 방침이다.


가맹본사가 자체 경쟁력을 확보해 가맹점의 창업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곳도 있다. 화덕피자&파스타전문점 ‘루나리치’(www.lunarich.co.kr)는 본사에서 직영으로 바리스타 및 이탈리안 피자&파스타 아카데미를 운영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 창업 가맹점에 보다 큰 혜택을 제공한다.

가맹점주 교육을 외부기관에 맡기는 여타 프랜차이즈와는 달리 본사 직영 아카데미에서 교육을 수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창업 교육비를 50% 가까이 절감할 수 있게 했고, 아카데미를 수료한 쉐프들을 각 가맹점에 지원해줌으로써 원활한 인력수급이 가능토록 했다.

도중봉 루나리치 대표는 “루나리치는 ‘알파 카미네티’(Alfa Caminetti) 社의 한국·아시아 총판 계약을 체결해 전국 900여 국내 주요업체에 화덕을 공급해 왔다”며 “때문에 이태리화덕을 비롯한 주방기자재들을 본사에서 직수입함으로써 각 가맹점에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품 공급이 가능해 창업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루나리치의 창업비용은 99㎡~132㎡ 기준 1억3000만 원 선으로 동종업계 대비 저렴한 편이다.

본사 직영 아카데미 운영
교육비 절감

패밀리레스토랑 ‘블랙스미스’(www.blacksmith.co.kr)는 본사에서 요리사와 홀매니저를 양성하는 ‘블랙스미스 아카데미’를 설립했다. 이곳은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곳으로 전문요리사와 매장 운영 매니저가 현장 실무를 익히고 있다. 이곳에는 조리실, 이론교육실, 메뉴개발실, 음료개발실을 비롯해 롤 플레잉실이 마련되어 있다.

본사는 예비된 주방장과 매장 운영 매니저뿐 아니라 오픈바이저와 슈퍼바이저를 각 가맹점에 배치, 가맹점의 개장과 안정적인 경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는 음식의 맛과 서비스를 매장마다 동일하게 유지하겠다는 전략이다. 각각의 가맹점에는 5년 이상 경력 요리사로서 블랙스미스 아카데미를 수료한 요리사 1명과 홀매니저 1명이 배치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