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갯속’ 대우조선해양 사장 쟁탈전

2012.02.15 16:09:45 호수 0호

남상태 장기집권 막을 대항마 떴다!

[일요시사=김성수 기자] ‘포스트 남상태’는 누가 될까. 대우조선해양의 새 수장 선출을 앞두고 하마평이 무성하다. 남상태 사장의 3연임 여부가 최대 관심사. 회사 안팎에선 ‘교체설’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어 도전장을 내밀 인물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최근 남상태 ‘독주’를 막을 강력한 대항마가 등장했다. 물밑에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사장직 쟁탈전을 들여다봤다.

‘대우맨’ 남상태 vs‘산업맨’ 김유훈 2파전 압축
3연임 우세론…저지할 복병 등장 “이달 말 결판”



“임기가 끝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연임은) 내가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지난해 크리스마스 이브날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 본사 앞에서 ‘산타 행사’를 마친 남상태 사장은 사실상 재연임 도전 속내를 내비쳤다.

지난해 1월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기자간담회 당시 “연임은 아마 시켜주지도 않겠지만, 하라고 해도 안하겠다”고 말했던 것과는 다소 달라진 분위기였다. 물론 남 사장이 공식적으로 연임 의사를 밝힌 것은 아니지만, 수장직을 쉽게 놓지 못할 것이란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교체 가능성도

대우조선해양의 신임 사장 선출을 두고 하마평이 무성하다. 남 사장의 3연임 여부가 최대 관심사. 1950년 대구 출생인 남 사장은 경동고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79년 대우중공업(대우조선해양 전신)에 입사해 줄곧 회사에 몸담은 ‘정통 대우맨’이다. 기획, 재무, 홍보, 관리, 경영지원 등 핵심 부서를 두루 거친 뒤 2003년 부사장에 올랐고 2006년 3월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됐다.


남 사장은 2009년 3월 연임에 성공했다. 다음달 연임에 다시 성공한다면 3연임이 되는 셈이다. 3연임할 경우 2015년 3월까지 대우조선해양을 이끌게 된다. 대우조선해양 차기 사장은 이달 말 이사회에서 후보를 추대한 뒤 3월 주주총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현재로선 남 사장의 연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그 기세가 예사롭지 않다. 연임이 확실시 되는 분위기다. 그도 그럴 것이 남 사장은 전문경영인으로서 제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선 그동안 대우조선해양의 실적이 괄목할 만하다. 대우조선해양은 2005년 4조7000억원에서 2011년 12조6000억원(추정치)으로 매출이 3배 가까이 늘었다.

또 금탑산업훈장(2007년), 조선해양 부문 매출 세계 1위(2010년), 100억 달러수출탑(2009년), 영업익 1조클럽 가입(2008년·2010년) 등의 쾌거도 이뤄냈다. 지난해의 경우 초대형 컨테이너선 드릴십, LNG 운반선 등 총 51척, 148억달러의 수주 실적을 올렸다. 이는 당초 목표보다 35% 초과한 성과다. 남 사장은 지난해 3월 한국조선협회 회장까지 맡았다. 대우조선해양(대우중공업 포함) CEO가 협회장을 맡게 된 것은 남 사장이 처음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아직 이사회가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단정할 수 없지만 일단 분위기상으로는 남 사장의 연임 쪽으로 기울고 있다”며 “회사를 별 문제 없이 경영해왔고, 앞으로 해운 악재가 예상되는 상황이라 해운 전문가인 남 사장의 역할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렇다면 남 사장의 연임을 저지할 복병은 없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다. 남 사장이 교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근 대우조선해양 내부에서도 강력한 ‘남상태 대항마’로 꼽히는 인물이 떠오르고 있다. 바로 김유훈 부사장이 주인공이다.

1953년 서울 출생인 김 부사장은 경기고와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1978년 한국산업은행에 입행해 투자업무개발실 실장, 국제업무부 부장, 재무관리본부장(부행장급) 등을 지냈다. 이후 2009년 3월부터 대우조선해양으로 자리를 옮겨 재경실장을 맡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는 지분 31.3%를 갖고 있는 산업은행이다. 사실상 산업은행이 사장직 결정권을 쥐고 있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CEO 선임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 주총에서 결정된다. 산업은행 출신인 김 부사장이 차기 수장 후보로 거론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김 부사장이 갑자기 대우조선해양에 둥지를 틀자 회사 측은 “재무구조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영입 배경을 설명했지만, 업계는 산업은행의 입김이 상당부분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나아가 일각에선 김 부사장이 차기 사장감이 아니냐는 설왕설래가 끊이지 않았다. 특히 김 부사장 인사는 남 사장 연임과 맞물렸는데, 산업은행이 내려 보낸 ‘남상태 견제용’이란 시각이 적지 않았다.

대우조선해양은 매각을 앞두고 있다. 2008년 한화그룹에 넘겼다 무산된 산업은행은 올해 상반기 안에 지분을 매각할 계획. 2대주주인 한국자산관리공사도 올해 내 지분(19.1%)을 매각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사장 선임과 매각 작업은 떼려야 뗄 수 없게 됐다. 이 점도 김 부사장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채권단 입장에선 매각에 보조를 맞출 수 있는 사장이 필요하다. 만약 반기를 들거나 비협조적이라면 민영화 작업이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산업은행 선택은?

무엇보다 남 사장은 2010년 8월 연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남 사장이 협력업체를 통해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뒤 자리 보존을 위해 정권 실세에게 돈을 건넸다는 것이다. 검찰 수사로까지 이어진 이 사건은 ‘혐의 없음’으로 결론 났지만, 당시 ‘대형 스캔들’로 파문이 확산될 기미를 보이면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이를 해명하느라 진땀을 뺐다. 결국 남 사장의 연임과 관련해 곤욕을 치른 채권단이 괜한 오해를 감수하고 이번에도 남 사장을 선택할지는 의문이다.


다만 김 부사장도 리스크가 있다. ‘낙하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점에서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새 사장에 낙하산 인사는 무조건 반대”라고 밝혔다. 김 부사장이 ‘지휘봉’을 잡을 경우 노조의 반발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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