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모델바’ 김동이 대표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최종회>

2011.11.14 11:10:35 호수 0호

나는 지금 ‘절반의 성공’일 뿐이다

전국 20여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000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 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냈다. 김 대표의 책 내용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 후 49회 만에 마지막 호를 연재 한 다. 마지막 호는 김동이 대표의 에필로그로 이루어 졌으며 그동안 <여자의 밤을 디자인 하는 남자>를 사랑해주신 독자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대한민국에 ‘여성전용 음주문화’가 정착되는 날,
바로 그 날이 내가 진정으로 성공한 날이다”



■ 에필로그

어떤 사람들은 나에게 ‘성공했다’고 말한다. 물론 나는 지난 20년간 오로지 성공이라는 것을 위해 달려왔다. 그러나 아직 진정한 성공에 이르지는 못했다. 내가 진정으로 성공하는 그날은 내가 돈을 많이 버는 때도 아니고 우리의 가맹점이 많이 늘어나는 때도 아니다. 대한민국에 ‘여성전용 음주문화’가 정착되는 날, 바로 그날이 내가 진정으로 성공한 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갈 길은 멀다. 여전히 호빠와 건전한 여성전용바를 구별하지 못하는 고객들도 있으며 레드모델바에서 호빠의 퇴폐적인 문화인 ‘초이스’를 요구하거나 혹은 ‘팁’을 주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 어떤 고객들은 이런 것들을 해주지 않는다고 해서 화를 내는 경우까지 있다. 그러나 우리들은 그러한 것에 흔들리지 않는다. 그것은 내가 지난 20년간 해오려는 것들에 정반대되는 것들이며 내가 원하는 ‘성공’ 역시 그러한 것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 나의 성공이 ‘절반의 성공’이라고 말하는 두 번째 이유는 아직 ‘사회에 공헌하는 회사’가 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어려움을 겪어본 사람들만이 그 어려움의 고통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내가 걸어왔던 길은 ‘천당에서 지옥까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천당일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지옥일 때 겪는 고통은 상상을 초월하고 그때 경험하게 되는 좌절감은 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다. 나는 과거의 내 모습을 생각할 때마다 ‘누군가 나에게 간절한 구원의 손길을 주었으면’하고 생각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그렇게 도움을 준 사람은 극소수였다. 그러나 그 극소수의 도움은 사막에서 만나는 시원하고 맛있는 물과 같은 존재였다. 이제 나도 그렇게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힘이 되고 용기가 되는 존재가 되고 싶다. 레드모델바는 이제 막 사회공헌을 시작했을 뿐이다. 최근 미혼모 시설에 성금을 전달했지만 큰 금액도 아니고 이제 처음 했을 뿐이다. 앞으로 매달 할 생각이지만, 지금보다 더 많이 해서 수많은 어려운 사람들이 더욱 힘과 용기를 얻었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다.

마지막으로는 지금보다 더 많은 젊은이들이 레드모델바에서 일을 하면서 자신의 꿈을 새롭게 찾아내고 개척을 해나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나 역시 ‘음지의 생활’을 해왔었기에 그 시절 나의 비뚤어진 생각들, 잘못된 삶의 자세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젊은이들이 자신만의 아름다운 나날들을 꾸며가는 데에 레드모델바가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 그들에게 경제적 터전을 만들어 주고 가족과도 같은 친근한 인간관계를 만들어주고,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의 꿈을 위해 하루하루 성실하고 열심히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됐으면 하는 생각이다.

기나긴 글을 읽어주신 모든 이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 이제까지 나를 있게 만들어준 그 모든 고맙고 감사한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고개를 숙여 인사를 드린다.

레드모델바 대표 허남관


호빠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심층 분석기
“이런 텐프로 호빠의 경우 한 가지 공통적이면서 특이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뜨내기손님은 일체 받지 않고 오로지 소개를 통해서만 손님들을 받는다는 점이다. 이들이 이렇게 하는 것에는 단속의 위험도 어느 정도 예방하면서 검증되지 않은 진상 손님은 철저히 배제하겠다는 의미이다. 이 손님 저 손님 받아봐야 업소 물만 흐려지고, 때론 외상이 쌓이면 여간 골치 아픈 것도 아니다.”

밤의 세계에서 만큼은 따라올 자 없는 자신만만 성공기
“레드모델바의 성공 비결 역시 이러한 여성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에 초점을 두었던 것이다. 또한 이것은 과거 다른 여성전용바가 이뤄내지 못한 것이다. 업주들은 잘생긴 남자 도우미들을 섹시하게 벗겨놓으면 장사가 잘 될 줄 알았다. 그래서 남성들의 육체를 드러냈고 시각적으로 만족시키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그 노력이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명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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