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산업 기반 암호화폐' 팬텀코인 재단 안병익 대표 인터뷰

2018.05.14 10:00:47 호수 1166호

생활밀착형 4차 산업혁명을 이끌다

“영세한 자영업자와 생산자의 이익을 높이고, 소비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비용을 줄여서 경제활동 주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플랫폼을 완성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3세대 블록체인 기술인 팬텀코인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안병익(49) 대표는 최근 팬텀코인을 “식품·외식 산업과 테크놀리지(기술)의 결합인 푸드테크 산업에 제일 먼저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팬텀코인은 푸드테크 산업을 시작으로 유통산업과 생활밀착형 소비산업의 온오프라인 지불결제 시장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 안 대표는 “전 세계를 대표하는 3세대 블록체인 기술을 완성해 실생활에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첫번째 블록체인 기술이 되겠다”고 말했다.

결제 방식의 변화

안 대표는 연세대에서 컴퓨터과학 박사학위를 받고, ICT 기술력을 바탕으로 맛집정보 서비스 앱인 ‘식신’을 창업하여 맛집정보 서비스, 모바일 전자식권인 ‘식신e식권’, 맛집배달 ‘식신히어로’ 등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 식신은 현재 150만명이 매월 이용하고 있으며, 직장인 5만여명이 모바일 ‘식신e식권’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특히 식신e식권을 사용하는 직장인은 대기업 직장인 위주로 매월 크게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기업과 직장인, 음식점이 모두 윈윈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 대표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사용자 모두에게 좀 더 이익이 되는 플랫폼을 고민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획기적인 블록체인 기술의 가능성을 눈여겨보고 암호화폐(가상화폐) 발행을 준비하게 되었다. 

그는 “소비자들이 맛집정보 앱을 활용할 때 지금은 모바일 결제 수수료가 3.5~5%(가맹점 카드 수수료와 인터넷 결제 수수료)로 비싼데 팬텀코인은 온라인 기준으로 0.1%선까지 대폭 낮추고, 농축산물·식품의 생산·유통 이력까지 확인할 수 있다”며 “평가를 공정하게 잘하는 소비자에게 인센티브를 줘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팬텀코인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식품전문가들은 식품이력관리와 유통과정이 투명해진다면 복잡한 유통 단계를 줄여 원가 대비 많게는 40% 넘게 불어나는 유통 마진을 현실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팬텀 3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이 만들어지면 우선 푸드테크 분야에 실질적으로 활용되어 팬텀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국내 푸드테크 산업 거래 규모는 약 200조원에 달하는 큰 산업이다. 이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거래 데이터의 처리 속도가 아주 빨라야 한다. 

안 대표는 “팬텀코인은 1세대 비트코인, 2세대 이더리움의 약점을 극복해 처리 속도를 현격히 높인 게 특징”이라며, “팬텀코인은 자체 개발 오페라(OPERA) 체인 기술을 활용, 초당 30만 트랜잭션을 처리하는데, 이는 다른 3세대 암호화폐인 이오스, 에이다(카르다노)에 비해 초당 트랜잭션 처리 속도(TPS)가 수십 배 빠르다”고 소개했다. 이처럼 팬텀 플랫폼에서는 계약을 한꺼번에 대량으로 처리 가능하다는 것이다. 팬텀은‘Fast Network On Massive Blockchains’의 약자다. ‘가장 빠르고 안전한 대규모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라는 뜻이다. 

이러한 팬텀의 핵심 기술인 오페라 체인은 확장성 이슈 등 기존 합의 프로토콜의 한계를 개선한 독창적인 라케시스(Lachesis)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라케시스 프로토콜은 DAG 기반 알고리즘으로 성능과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라케시스 프로토콜은 비잔틴 장애 허용(Byzantine Fault Tolerant) 알고리즘과 같이 특정한 노드의 장애를 완벽하게 막으면서도 초당 30만개 이상의 블록 처리가 가능해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팬텀코인 개발에는 국내외 최고의 기술진과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고 있다. 글로벌 암호화폐 컨설팅·투자사인 TCM과 DCH를 비롯해 블록체인 알고리즘을 연구하는 연세대와 호주 시드니대 연구진, 블록체인 기술기업 블록체인 파트너스, 분산 데이터베이스와 클라우드 블록체인 기업인 오라클,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원사가 공동 개발기관 또는 파트너다. 

안 대표는 “팬텀코인의 실현은 한국푸드테크협회 90여개 회원사 중에 가장 먼저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가령 점심 ·저녁 주문이 쏟아지는 푸드테크 시장에서 성공하면 다른 분야에도 적용하기 용이할 것이라는 게 그의 구상이다. 

맛집 정보 앱 수수료 0.1%로 대폭 낮춰
암호화폐로 음식 결제 실현에 힘써

안 대표는 현재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푸드테크협회 회원사부터 팬텀코인을 쓰다 보면 자영업자는 물론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신뢰 기반이 쌓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팬텀코인은 기술력과 현실화 될 수 있는 생태계를 동시에 갖춘 것이 장점으로 평가 받는다. 안 대표는 “이러한 장점을 인정받아 팬텀재단은 최근 출범한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협회장 오세현 SK텔레콤전무)에 부회장사로 참여하게 되었다”고 소개했다. 이 협회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관련 생태계 조성, 신규 시장 활성화, 국내 블록체인 산업의 글로벌 진출 도모, 블록체인 업계 입장 대변을 목적으로 세워졌다. 국내외 대기업 및 주요 은행 등 46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안 대표는 “기관 간 긴밀한 협력으로 블록체인산업의 신규시장을 활성화하고 글로벌 진출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첫 직장인 KT 근무 시절 사내 벤처인 한국통신정보기술에서 국내 최초로 인터넷 전자지도 서비스를 20여 개 주요 포털에 서비스했다. 이후 포인트아이를 창업해 ‘친구찾기’ ‘아이찾기’ 등의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난 2006년 코스닥에 상장시켰다. 이 후 식신을 창업하여 지금까지 운영해 오고 있는 그는 팬텀코인을 앞세워 공정하고 투명한 푸드테크 생태계를 만드는 데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암호화폐


그는 “아무리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와 비판이 있어도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일반화되는 세상은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며 “인간의 문명은 불편함이 있는 곳에 반드시 해결하는 신기술이 등장해 그 불편함을 해결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암호화폐로 배달음식을 결제할 수 있는 날을 꼭 실현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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