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CEO 인터뷰> 김병갑 훌랄라참숯바베큐치킨 회장

2018.04.30 09:31:31 호수 1164호

사회적 책임 강화 글로벌 기업으로

“혁신성장 기업, 착한 기업, 글로벌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외식문화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주)훌랄라 김병갑 회장의 말이다. 지난 12일 (주)훌랄라는 칼빈대학교와 협력, 글로벌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 MOU를 체결했다. 훌랄라는 이번 협약을 통해 칼빈대학교에 학교 발전기금 후원을 실시하고, 우수 학생들에게 연간 장학금을 해마다 10명씩 제공하기로 했다. 향후 10년간 100명의 학생들이 장학금 혜택을 받게 된다. 프랜차이즈 기업 환경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에서 이 같은 과감한 사회공헌을 결정한 훌랄라 김병갑 회장을 만나 그 배경을 들어봤다.



김 회장은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점 더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며 “훌랄라는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여 프랜차이즈 기업 중 사회공헌 활동을 선도적으로 실천함으로써 타 기업의 모범이 되고, 고객들에게는 착한 기업으로 인식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착한 기업

훌랄라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오고 있는 기업이다. 벌써 10년 넘게 매년 세계 10여개 국가에 우물파기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전국 사랑의 밥차 10대 운영, 독거노인, 장애인 결식아동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해오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김 회장과 부인인 최순남 부사장이 모두 경기 아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했다. 아너 소사이어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개인 기부의 활성화와 성숙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설립한 개인 고액기부자 클럽으로, 1억원 이상을 기부해야 가입할 수 있다. 훌랄라는 오너 부부가 모두 가입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범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처럼 훌랄라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수년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는 점이 업계의 높은 평가를 받는다.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은 종종 있어왔지만 훌랄라처럼 지속적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기업은 쉽게 찾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적극적인 사회공헌에 대해 김 회장은 젊은 시절 너무 힘들어 당시 누군가 조금만이라도 도움을 주기를 바라던 간절한 소망이 있던 순간을 늘 기억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열심히 노력한 끝에 오늘의 성공을 이루었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하는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다고 했다. 


지속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 유지
현장 경영 중시하는 ‘현장맨’CEO

김 회장은 현장 경영을 중시하는 CEO로 알려져 있다. 별명이 ‘현장맨’이다. 청년시절부터 혈혈단신으로 불철주야 온몸으로 일하면서 도전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어 단 한 시도 시간을 허투루 보내지 않고 늘 현장에 있는 데서 붙여진 별명이다. 그 흔한 골프 한 번 치지 않고 오로지 자영업 시장 현장에서 시장의 흐름을 살펴보고 있다. 그는 “기업의 오너가 더욱 열심히 뛰어야 생존할 수 있는 것이 프랜차이즈 산업 생태계의 현실이다”며 “훌랄라는 전 임직원이 현장에서 함께 노력한다. 단지 매출을 올리는 성과만을 목표로 하지 않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훌랄라는 전국 물류와 생산·제조, R&D팀을 통한 지속적인 메뉴 연구·개발 등 완전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춘 회사다. 제조와 물류 및 유통시스템이 없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대부분인 국내 현실에서 종합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국내 프랜차이즈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자체 식품연구소를 설립하여 최고의 전문가로 하여금 소스 및 신 메뉴 개발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는데, 그 결과 훌랄라가 운영하는 각각의 브랜드는 기능성과 품질에 있어서 업종 내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훌랄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어느 정도 가능성을 보이면 반드시 제조공장을 만든다.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재료를 본사가 직접 생산해 공급해야 가맹점의 수익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본사는 많은 투자를 해야 하지만 브랜드의 동일성을 유지하고 장수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초기부터 사업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제조공장과 직접 물류유통을 통해서 가맹점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원재료를 공급받고, 보다 수월하게 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훌랄라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매년 많은 돈을 투자하여 인기스타를 광고 모델로 섭외하여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기 아이돌 B1A4를 내세워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아낌없는 투자

김 회장의 꿈은 10년 내 글로벌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결코 지금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는 “K-POP이 전 세계로 뻗어가듯이 K-푸드, K-프랜차이즈도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며 “그러한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조금도 자만하지 않고 끊임없는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훌랄라는 미국 중국 동남아시아 등 전 세계로 진출하고 있는 중이고, 그 현장에는 항상 김병갑 회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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