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재일한국인 작가’ 곽덕준

2018.01.22 11:01:41 호수 1150호

한국과 일본 사이에 선 노화가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1937년 일본 교토서 태어난 곽덕준 작가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정체성 논란서 자유롭지 못했다. 제2차 세계대전 종결 이후 1952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 따라 일본 국적이 박탈되면서 그는 이민족으로 분류됐다. 결국 한국과 일본 그 어디에도 소속되지 못한 채 ‘영원한 이방인’으로 남았다.
 



갤러리현대가 지난 18일부터 일본 교토서 활동 중인 재일작가 곽덕준의 개인전 ‘1960년대 회화-살을 에는 듯한 시선’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는 곽덕준이 본격적으로 예술가의 길을 걷기 시작한 1960년대 초기 작품으로 구성됐다. 

1964년부터 1969년까지 5년에 걸쳐 제작한 회화와 소묘 작품으로, 국내에서는 최초로 한자리에 모아 전시된다.

정체성 혼란

1960년대 곽덕준이 제작한 회화는 총 37점이다. 이 중 20점이 갤러리현대에 걸린다. 나머지 17점은 국립현대미술관을 비롯해 교토 국립근대미술관, 도쿄도 현대미술관 등 대부분 한국과 일본의 국공립미술관에 소장돼있다.

일본에서는 1998년 동경 아사히갤러리, 2014년 오사카 국제국립미술관서 곽덕준의 1960년대 작품으로만 특별전이 개최됐다. 2015년 이후 갤러리현대서 3년 만에 개최된 두 번째 개인전에는 소묘 34점 등 총 54점이 공개된다.


곽덕준은 23세에 결핵을 앓아 한쪽 폐를 잘라내는 대수술을 받았다. 그 후 3년간은 생사를 넘나드는 긴 투병생활을 해야 했다. 그때 그가 선택한 것은 그림이었다. 그 시기 곽덕준의 그림은 젊은 날 격투의 흔적이자 우울함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내면과 마주해야 했던 어두운 청춘의 상징이다.

양국에 모두 속하지 못한 이방인
1960년대 초기작 국내 최초 공개

그는 투병생활 동안 병실 침대 위에서 근처의 집들과 자연의 풍경을 스케치했다. 곽덕준이 그려낸 엄청난 수의 소묘에는 신비로운 형상이 얽힌 것처럼 교착하는 추상화가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후 1960년대 회화로 이어졌다.

곽덕준은 합판 위 석고와 호분으로 두꺼운 층의 요철을 만들어 채색하고 목공용 본드로 코팅한 후 못으로 무수한 선을 긁어내기를 반복한다. 특수한 기법으로 제작된 회화의 단단한 표면은 마치 태고의 동굴 벽화를 연상시킨다.
 

곽덕준이 즉흥적으로 그려낸 선묘는 자유로운 곡선이 돼 유기적인 형태를 만들어낸다. 멀리서 화면 전체를 조망하면 섬세한 선묘와 기괴한 이미지들이 서로 연결되고 조합돼 사람의 얼굴이나 인체로 나타난다.

자신에게 남은 신체적 트라우마와 태생적 딜레마가 뒤섞인 심상의 풍경이 구현된 작가 특유의 화면 속에는 인간의 형상이 해학적으로 담겨 있다. 그들은 고독감과 얽매임 동시에 강한 생명력을 담담하게 드러낸다.

곽덕준은 국적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위화감과 사회로부터의 소외감을 함께 맛봤다. 역사와 정치의 흐름에 따라 모든 것이 자신의 의지와는 전혀 무관하게 변하는 것을 느낀 그는 사회로부터 농락당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정신적 방랑자라고 표현했다. 

이로 인한 갈등은 이후 그를 움직이는 강한 에너지로 작용했다.

23세때 결핵으로 한쪽 폐 잘라
신체적·태생적 트라우마 내재

곽덕준은 “나는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일본에 존재하지만 예술이라는 보편적인 공통언어를 사용함으로써 공진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미술만큼 이 정도로 모국과 공통의 장을 찾을 수 있는 예술은 없을 것”이라며 “미술작품을 형성하는 기본 요소 중에서는 역시 예술가의 지역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나의 예술행위는 재일한국인이라는 나의 정체성을 제외하고서는 성립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야스기 마사히로 오사카 국립국제미술관 주임연구원은 “곽덕준은 전후 일본 사회서 재일한국인으로, 예술가로 항상 타자에 머물러야 했던 소외감에 시달리면서도 그 세계를 묵묵히 받아들이고, 오히려 시대의 증언자로서 자신의 사명을 완수하고자 하는 태도서 그의 일관된 자세를 엿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무엇보다 누군가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자적인 조형세계로 전개해온 재능의 희소성은 남다를 수밖에 없다”고 평했다.

정신적 방랑자

갤러리현대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평생 일본과 한국 모두서 이질적인 존재로 살아온 곽덕준만의 분노와 체념이 뒤섞인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의 표현이자 삶의 성찰이 발현된 결과물”이라며 “여든을 맞이한 원로 화가의 초기작을 통해 반세기에 이르는 조형적 역작을 되돌아보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기대를 드러냈다.


<jsjang@ilyosisa.co.kr>

 

[곽덕준은?]

▲1937 일본 교토 출생
▲일본 교토시립 히요시가오카 고등학교 일본화과 졸업(1955)
▲현재 교토서 거주 및 작품 제작 활동 중

▲개인전

2018 ‘1960년대 회화-살을 에는 듯한 시선’ 갤러리현대, 서울
2015 ‘타임리스’ 갤러리현대, 서울
2014 ‘곽덕준: 1960년대의 회화’ 오사카국립국제미술관, 오사카, 일본
2012 ‘곽덕준: 넌센스와 유머로 보여준 세계의 무의미’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2006 ‘곽덕준 초대전’ 라인갤러리, 서울
2006 ‘곽덕준, 또 다른 1960년대’ 갤러리 마로니에, 교토, 일본
2006 ‘대통령과 곽’ 미타카시미술갤러리, 동경, 일본
2003 ‘올해의 작가 2003: 곽덕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02 ‘곽덕준 개인전’ 박영덕화랑, 서울
2001 ‘곽덕준 개인전’ 니가타시미술관, 니가타, 일본
2001 ‘재외작가전: 곽덕준’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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