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상승에도 ‘눈치’보이는 가격 인상

2018.01.22 09:37:12 호수 1150호

2018년부터 시행될 최저임금의 상승으로 지난 연말 외식업계의 가격이 들썩였다. 하지만 실제로 가격 인상 움직임이 다소 사그라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6월 BBQ와 BHC, KFC 등 일부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당사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다. 이들은 임대료와 배달어플 수수료 등 고정 비용의 상승에 따른 가맹점주들의 수익성 보장을 내세우며 인한 가격을 인상했다. 하지만 그 당시 소비자들의 비난과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로 가격 인상 행렬은 철회되며 일단락됐다.

올해부터는 지난해에 비해 16.4% 증가하는 인건비의 부담으로 외식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지만 쉽지 않은 분위기다. 바로 정부 당국의 제재 때문이다. 특히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하며 압박을 가했다.

정부, 물가 관리 강화·프랜차이즈 가격 인상 제재
공정위, 소비자단체 통한 감시 강화 예고

지난 11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열린 제1차 물가관계차관회의 및 제14차 최저임금 TF가 열렸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생활밀접분야에 대한 불법적인 가격 인상 행위를 감시할 것을 밝혔다.

고 차관은 “특별한 인상요인이 없음에도 가격을 인상하거나 인상요인 대비 과다하게 가격을 인상하는 등 편법적인 가격 인상 사례를 방지하고, 인플레 심리가 확산되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물가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공정위를 중심으로 외식 및 가맹사업거래에서 불법적인 가격인상 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심층 원가분석, 특별물가조사, 가격 비교 등 소비자단체의 시장 감시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권장 소비자를 올리기는 어려우므로, 상권과 점포 상황에 맞춰 가맹점 자체적으로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을 대응방안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한 외식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최근 배달앱을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해지면서 수수료에 대한 부담 증가와 함께 최저임금 상승이라는 직격탄을 맞았다”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제품 가격 인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오히려 가맹점주들의 애로사항을 외면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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