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창업시장 결산

2017.12.08 18:15:57 호수 1144호

2030여심을 잡으면 성공한다!

올해 경제성장률은 3%를 넘어설 전망이다. 소비자 심리지수도 최근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수출실적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오랜 불황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는 느낌이다. 그러나 자영업 시장은 여전히 안갯속을 헤매고 있다. 창업시장은 경기회복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여전히 어렵다는 소리가 가시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업종은 올해 창업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선전했다.



‘2030 여성을 잡으면 성공한다’는 창업시장의 불문율이 있다. 올해 경기 흐름이 미묘하게나마 상승하자 곧바로 2030 여성의 민감한 촉이 반응하면서 다시 한 번 젊은 층 여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창업시장의 불문율이 증명되었다. 

시장 주도 층

여성 고객이 70~80%가 넘는 베트남 쌀국수, 수제샌드위치는 올해 급성장했고, 수제버거와 수제쌀핫도그도 여성 수요층이 업종의 성장을 견인했다. 베트남 북부식 쌀국수 ‘에머이’ 돌풍이 일 년 내내 계속됐다. 베트남 남부식 쌀국수인 ‘미스사이공’‘바푸리 포’‘포삼팔’은 쌀국수 한 그릇에 3800~3900원 하는 착한 가격을 내세워 시장을 파고들었다. 오바마 대통령도 좋아했던 분짜로 인기를 끈 ‘분짜라임’‘분짜라붐’도 선전했다. 수제샌드위치는 ‘써브웨이’가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국내 브랜드인 ‘샌드리아’도 직장여성들의 인기를 등에 업고 선전했다.

과당경쟁인 커피전문점 역시 돌파구는 2030 여성이었다. 이들이 좋아하는 케익, 빵, 베이글, 샌드위치, 토스트 등 디저트를 내세운 카페가 노동력이 덜 드는 업종을 원하는 창업자들과 여성 창업자들을 유인하면서 많이 증가했다. ‘투썸플레이스’‘라떼떼’‘커피베이’‘디저트39’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커피원두의 품질은 최고급으로 가격은 중간 가격대로 공급하는 연두 공급 업체인 ‘연두커피’도 젊은 여성 고정고객이 증가하면서 대형 유통업체와 프랜차이즈 커피숍들의 주문이 많이 늘었다. 


한편, 주점은 젊은 직장여성들을 타깃으로 나만의 공간을 확보한 칸막이 인테리어의 이자카야 전문점이 인기를 끌었다. 서울 교대 앞에 있는 ‘이주사목로청’은 늦은 밤까지 젊은 남녀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1인 가구 비율은 28.5%, 2인 가구 비율은 26.9%이다. 이에 따라 혼밥족, 혼술족을 겨냥한 업종이 부상하고 있다. 도시락 체인 1위 브랜드인 ‘한솥도시락’은 올해 700개점을 넘어섰고, 특히 점포 내에서 앉아서 먹을 수 있는 이팅 라운지(eating lounge) 점포가 인기를 끌었다. 1~2인 가구 증가를 겨냥한 점포로 컵라면과 국, 음료도 판매하고 있어 즉석 도시락 메뉴와 함께 매출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 밖에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본도시락’‘오봉도시락’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일반 음식점도 도시락 메뉴를 선보이면서 고객을 유인하고 있다. 

이미 과당경쟁에 빠진 편의점은 도시락 등 신선식품 비중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도시락과 샐러드뿐 아니라 술안주 메뉴 등 식품 메뉴를 다양화하고,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일정한 공간을 확보하여 일종의 음식 편의점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간단히 끼니를 해결할 수 있고 가격 또한 저렴해서 특히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다. 

1~2인 가구 증가로 창업 업종도 다양화되었다. 1~2인 가구가 주 고객인 세탁편의점과 셀프빨래방도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을 받았다. 맛집배달 앱인‘식신히어로’‘배민라이더스’‘푸드플라이’ 등도 맛집 고객들의 주문이 이어지면서 성장했다. 푸드트럭도 인기 방송 프로그램의 영향을 받으면서 동네상권과 야시장에서 다양한 아이템들이 등장했다.

분짜, 수제 샌드위치, 디저트카페 급성장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서비스업 인기

골목상권에서 메뉴와 운영방식의 차별화로 틈새시장을 뚫은 업종도 있었다. 치즈닭갈비 전문점 ‘홍춘천’은 매운 맛의 국물소스 닭갈비, 해물 닭갈비 등으로 메뉴를 차별화했다. 주방에서 미리 조리해서 각 테이블에 내놓는 서비스로 차별화하며 큰 인기를 끌면서, 올해에만 가맹점 80개를 열었다. 

닭발요리 전문점 ‘본초불닭발’과 오징어 해물포차 ‘오징어와 친구들’도 초보자도 쉽게 주방요리를 할 수 있는 점포운영 시스템 구축으로 골목상권을 파고들었다. 

순대국밥, 소고기국밥, 동태탕 및 명태요리, 황태요리, 코다리찜, 김치찌개 등도 가겹게 소주 한잔 할 수 있는 친서민 음식임을 무기로 선전했다. 

가성비를 넘어 나만의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경향이 강했다. 고급음식인 장어와 한우1등급 소고기까지 무한리필 하는 업종이 주목받았다. 

일인당 객단가가 2만원 내외로 다소 비싼 편이지만 장어와 한우1등급 소고기를 마음껏 먹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품격 있는 외식을 즐기고자 하는 가치소비 고객들을 유인하기에 충분했다. ‘무한장소’와‘소도둑’이 대표적인 브랜드다. 일본 가정식 메뉴를 중간 가격대에 판매하는 ‘오후정’‘토끼정’등도 가치소비 트렌드를 주도해나갔다. 


배달업종에서도 가치소비 흐름이 일었다. 레드오션 시장인 치킨은 무항생제 닭과 쌀가루로 튀긴 치킨이 큰 주목을 받았다. ‘자담치킨’과 ‘안심치킨’은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이지만 올해 점포가 많이 생겼다. 치킨시장 선두 브랜드인 ‘교촌치킨’도 쌀치킨 메뉴를 선보이면서 자녀의 건강을 중시하는 엄마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일과 여가의 균형을 찾으려는 라이프스타일의 확산에 부응한 업종이 많이 생겼다. 수시로 휴식을 취하고, 틈틈이 자기 개발에 몰두하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카페와 스터디룸 등 시설 사업이 속속 등장했다. 

가치소비 심리

창업비용이 비교적 많이 들지만, 육체적 노동이 적게 들어 중산층이나 화이트칼라 출신들에게 인기 업종으로 꼽힌다. 모임공간을 대여해주는 스터디센터와 소호사무실 대여 비즈니스센터도 각종 동호회 모임이나 스터디 및 미니 세미나의 증가로 선전하고 있는데, 특히 ‘토즈’는 올해만 100여개 점포를 개설하면서 중산층 화이트칼라 업종으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코쿤(cocoon) 업종인 스크린야구, 스크린테니스장, 스크린사격장, 방탈출 카페, VR방 등이 크게 증가했다. 짧은 휴식을 위한 수면카페, 마사지숍, 힐링카페 창업도 인기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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