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아이템 선정, 어떻게 해야 할까?

2017.11.06 09:41:58 호수 1139호

예비창업자에게 창업아이템의 선택은 가장 기초적이며 가장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창업자가 아이템에 대한 검증보다는 얼마나 인기를 끌고 있는지 그리고, 돈이 얼마나 되는지를 더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다.
창업아이템은 쉽게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자신에게 더 적합한 창업아이템 혹은 더 잘할 수 있는 아이템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오병묵 창업경영신문 대표는 “어떠한 창업아이템도 성공을 보장하지도, 그렇다고 무조건 실패한다고 볼 수 없다. 창업에서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변수는 무수히 많기 때문이다. 창업아이템은 그 많은 변수 중 하나일 뿐”이라고 설명한다. 이어 “많은 창업자들이 오직 성공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는 데 열을 올리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며, 이러한 행태는 분명히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창업아이템을 선정할 때 유념해야 하는 사항들은 무엇이 있을까? 창업경영신문에서 지난 7월 새롭게 발간한 ‘대한민국 100대 프랜차이즈 연감 2017’에 수록된 ‘실패를 피해가는 12가지 창업 공식’ 중 창업아이템 선정과 관련된 핵심 내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무언가에 꽂혀 단정하는 ‘무작정 선택’ 위험
다양한 아이템 경험 후 면밀한 비교분석

한 번도 본 적 없고, 듣지도, 경험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머릿속에 떠올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결국 아는 범위에서만 아이템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의도적으로 보다 많은 아이템 또는 사업 아이디어를 접해보려 노력이 필요하다. 창업에 대한 책 혹은 매체들의 글을 찾아보거나, 창업박람회 및 다양한 브랜드들의 창업설명회를 방문해 프랜차이즈 본사들과 이야기를 나눠 보는 것이 좋다.


소위 ‘트렌드’라 하는 것을 너무 쫓다 보면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아이템 선택에 오히려 장애가 될 수 있다. 다만 시대적 흐름이라고 할 수 있는 ‘메가트렌드’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메가트렌드는 창업아이템 선정 시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창업자가 범하는 흔한 실수 중 하나가 바로 그 순간 무언가에 꽂혀 쉽게 단정하고 무작정 선택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면밀한 비교와 분석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여러 아이템을 접했다면 최종적으로 후보 아이템 3~4개를 추려내고 비교·분석을 해보도록 하자. 이 단계에서는 SWOT 분석을 통해 창업자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을 파악하고 각 후보 아이템에 대한 기회(opportunity)와 위협 요인(threat)을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더 매력적이고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다.

창업을 하는 제일 큰 이유는 이윤을 남기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함이다. 때문에 초기 창업 비용에 대한 부담과 수익성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기자본으로 소화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혹 자금이 부족하다면, 상권과 점포크기, 아이템 등의 규모를 줄임으로써 안전하게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수익성 분석과 창업 계획서 등을 반드시 작성해 봐야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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