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디저트 카페 ‘라떼떼’

2017.10.10 10:03:37 호수 1135호

커피와 함께 다양한 디저트 어때요?

최근 국내 로컬 커피 전문점의 가장 큰 문제는 과당경쟁으로 수익성이 낮다는 것이다. 아메리카노 한 잔에 4000원 내외 하는 고급 커피는 소비자의 가격 저항에 부딪히고, 1500원 이하의 커피는 점포 매출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커피 전문점이 변신하고 있다.



커피 등 음료만으로는 점포매출에 한계가 있고, 최근 베이글, 케익 등 디저트 메뉴가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점포의 활력을 띠는 디저트 카페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몇 년 사이 급성장한 커피 전문점의 향후 대안이 된다는 점에서 창업시장에서 주목을 끈다.

디저트 카페 등장

대표적인 브랜드는 ‘라떼떼’다. 이 회사는 커피 및 음료와 베이글, 그리고 달달한 맛의 디저트 메뉴를 콘셉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우선 정통 아라비카 원두 커피 맛이 가격 대비 월등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생두를 품질 좋은 해외 3개국에서 직수입하여 본사 직영 공장에서 최점단 로스팅 시설장비를 이용해 국내 최고의 전문가가 원두를 생산한다. 원두의 크기가 일정하며 색상이 짙고 윤기가 흐르는 고급 아라비카 원두로 평가 받는다. 로스팅을 할 때 생두를 조금씩 배합해 황금비율의 원두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라떼떼 커피 원두는 커피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이 살아 있다. 반면 가격은 아메리카노 한 잔에 2800원으로 저렴해 가성비 높은 커피로 인기다.

라떼떼는 커피 이외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강력한 메뉴인 베이글을 선보이면서 창업시장의 블루오션 업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뉴욕풍 카페 스타일 ‘커피&베이글’을 콘셉트로 최근 카페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라떼떼가 비장의 메뉴로 베이글을 선택한 이유는 그동안 시장조사를 통해 베이글이 단일품목으로는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이고, 시장이 성장할 잠재력이 가장 크다는 판단  때문이다. 베이글은 국내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해왔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요창출이 가능하고, 다양한 메뉴로 개발해 기존의 카페 시장과 경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에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아침식사 대용으로 넓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도 베이글을 주목하게 된 이유다. 

라떼떼 커피&베이글이 우리나라에서 성공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베이글이 웰빙 트렌드와 궁합이 맞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이 2000년 전부터 아이들에게 먹였던 것이 베이글이다. 밀가루, 이스트, 소금을 적절하게 혼합한 이 음식은 달걀·우유·버터를 첨가하지 않아 지방과 당분이 적다. 칼로리가 낮고 소화가 잘돼 뉴요커들의 아침식사 1위 메뉴인 베이글은 대표적인 웰빙 음식이다. 라떼떼 베이글 메뉴는 수제로 만든 10가지 곡물 베이글과 입맛 따라 골라 먹는 10가지 크림의 조합으로 100가지 메뉴가 만들어진다. 가격은 베이글과 크림이 각각 1900원으로 맛과 품질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소비자들이 열광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라떼떼 커피&베이글은 커피시장에 새로운 트렌드가 될 가능성이 높다. 베이글에 대한 시장의 수요는 있는데 아직 성공한 브랜드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새로운 제품의 개발여지가 무궁무진하게 남아 있는 점도 장점이다. 미국 등 선진국 시장에서도 도넛 같은 살찌는 음식보다 베이글 같은 웰빙음식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미국과 선진국의 커피시장과 관련된 트렌드는 곧 국내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저렴하고 가성비 높은 커피 또한 인기
커피와 어울리는 디저트로 시너지 효과

국내 베이글 시장이 더 성장 할 수 있는 전환점은 베이글에 대한 이미지를 바꾸면서 시작될 것이다. 한국에서는 베이글의 이미지가 사실과 다르게 형성돼 있는 측면도 있다. 베이글을 접해본 이들의 대부분은 질기고 딱딱한 빵이라고 기억한다. 그러나 실제 미국인들이 즐기는 베이글은 그렇지 않다. 한국인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준 딱딱하고 질긴 베이글 모양의 빵은 진짜 베이글이 아니다. 겉모양은 비슷하지만 질감이나 맛이 완전히 다르다. 

실제로 베이글은 질기지 않고 딱딱하지도 않다. 오히려 쫀득쫀득하며 겉과 속 모두 부드럽다. 마치 우리나라의 전통음식 떡을 먹기 좋게 만든 것처럼 느껴진다. 손에 묻지 않고, 빵가루가 떨어지지도 않아 담백한 맛이 커피와도 잘 어우러진다.

라떼떼는 베이글 외에 30여 가지의 디저트 메뉴도 인기가 높다. 농도가 진한 치즈케익, 그윽한 다크초콜릿, 입안 가득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100% 동물성 생크림을 얹어 먹는 브레드 등이 차별화된 인기 메뉴다. 이러한 메뉴는 커피와 어울리면서 점점 고급화되고 있는 추세인데, 그러한 흐름에 라떼떼 디저트 메뉴가 부응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메뉴는 각 가맹점에서 손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본사에서 모든 재료를 공급하고 있고, 각 가맹점은 원료 본래의 맛을 유지하는 냉동시스템을 구비하면 된다.   

이와 같이 라떼떼 디저트 카페는 기존 커피전문점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통 베이글 제품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생활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아침식사 시장’을 잠식할 수 있다. 

웰빙 디저트

케익, 브레드, 머핀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는 기존 카페의 장점과 미래 트렌드를 모두 갖춘 ‘융합 트렌드’를 주도하는 아이템으로 손색이 없다. 라떼떼는 카페 창업을 선호하는 창업자들에게 품위와 수익성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새로운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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