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파워를 키워라

2011.06.13 11:38:01 호수 0호

끊임없는 연구만이 성공한다

창업시장에서 브랜드 파워를 가지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순히 가맹점의 개수나 인지도를 뜻하는 것이 아니다. 작은 규모의 프랜차이즈 기업이라도 자체 경쟁력을 탄탄하게 갖추고 있다면 충분히 브랜드 파워를 발휘할 수 있다.

이제 ‘가치가 떨어진’ 브랜드는 시장에서 더욱 도태되고, 강력한 ‘파워’를 가진 브랜드는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브랜드 파워를 갖추려면 자체 연구는 물론 체계적인 시스템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자체 연구소에서 끊임없이 메뉴를 개발하고 소비자 트렌드를 찾는다. 이를 통해 가맹점에선 새로운 상품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어, 전형적인 프랜차이즈 성공모델로 표현할 수 있다.

R&D 연구소 운영

커피전문점 카페베네(www.caffebene.co.kr)는 다국적 해외브랜드와 대기업이 론칭한 국내 커피브랜드를 제치고 지난해 업계 1위로 올라서면서 브랜드 파워와 경쟁력이 입증됐다. 5월 기준 580여개 매장을 운영하며 경쟁 브랜드들을 멀찌감치 따돌리고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다.

이러한 괄목할 만한 성장으로 지난 2월에 디지틀조선일보가 주최하는 ‘2010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과 3월에는 한국경제신문과 한국경제매거진이 주최하는 ‘2010 대한민국 소비자만족대상’을 받았다. 이어 2010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 대상,  2010 대한민국 경제리더대상 등 굵직굵직한 브랜드 대상을 휩쓸었다.

이 같은 카페베네의 파워는 끊임없는 노력에 있다. 카페베네는 자체적으로 연구개발을 위한 R&D 연구소 조직을 운영, 우리 입맛에 맞는 커피와 와플 등 메뉴 개발에 주력했다. 최근에는 늘어나는 매장과 수요 증가에 따른 생산시설도 확장하고 있다.

지난 4월 경기도 양주 홍죽산업단지에 생산공장을 증설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홍죽산업단지 생산공장 부지에는 원두 로스팅 시설과 제빵공장을 설립해 커피, 와플, 젤라또, 베이커리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내년 4월에 착공해 2013년 1월부터 본격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브랜드 성장과 고객만족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고객감동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별 차별화된 마케팅, 별별바자회, 고객평가단, 멤버십서비스, 봉사동아리 운영, 영화 및 공연, 뮤지컬 제휴, 유럽 커피문화 탐방 등 다양한 서비스 커뮤니티를 형성한 고객소통 경영을 강화 할 계획이다.

참숯바비큐치킨전문점 ‘훌랄라’(
www.hoolala.co.kr)는 1999년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해 현재 가맹점 1000개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는 가맹점 지원을 위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다.

최근 경기도 용인에 2만 3000㎡ 규모의 물류센터와 생산라인, 창업센터 및 연구소를 설립, 물류와 생산을 일괄 처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가맹점 지원이 가능해졌고, 창업센터에서는 예비 가맹점주 창업교육부터 조리교육, 신제품 개발 연구까지 이루어진다.

독자적인 특허출원 등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로 고객들에게 신뢰를 한층 더 높이고 있다. 경쟁력과 안정성을 갖춘 특허받은 아이템은 가맹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큰 경쟁력으로 작용한다.



특허로 소비자 신뢰도 높여

실내환경관리업체 ‘에코미스트’(www.ecomist.co.kr)는 ‘산소 분사방식 천연향 디스펜서’ ‘문화재·기록물 소독장치’ 등에서 특허를 취득했다.

‘산소 분사방식 천연향 디스펜서’는 기존의 액화석유가스(LPG)가 아닌 산소와 질소 혼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폭발이나 화재 등의 위험성을 예방할 수 있고, 화학물질이 섞이지 않은 천연향을 그대로 분사하기 때문에 인체에도 전혀 무해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문화재·기록물 소독장치’는 제품 안에 손상된 기록물 등을 넣으면 더는 오염이 진행되지 않도록 해 보존 기간을 연장시켜 준다. 공주대 문화재보존학과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웰빙피자전문점 ‘뽕뜨락쌀피자’(
www.bbongdderak.com)가 다른 피자와 차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특허 받은 웰빙 도우에 있다. 카페인이 없고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는 뽕잎과 우리 쌀, 해바라기씨 등을 이용해 3~4℃ 저온에서 48시간 숙성시켜 도우를 만든다.

뽕잎에 들어있는 루틴 성분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데다, 해바라기씨와 호밀, 대두 등을 넣어 아이들 두뇌 개발에도 좋다. 여기에 과일의 황제라 불리는 뽕나무 열매 ‘오디’와 우리 쌀을 이용해 부드럽고 쫄깃한 맛의 오디 쌀도우를 추가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더욱 넓혔다.

오디는 노화를 억제하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이런 오디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우리 쌀을 황금비율로 혼합해 소화흡수가 잘 되는 피자 도우를 개발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