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김장수 APFT항공전문학교 회장

2017.06.07 09:54:17 호수 1117호

뜨는 항공산업 “취업도 척척”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청년실업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노량진은 공무원, 대기업 입사를 위해 취업준비생으로 넘친다. 수백 대 일의 경쟁 속에 취준생들은 나날이 지쳐만 간다. 취업하더라도 ‘저녁이 있는 삶’을 장담할 수 없다. 이런 각박한 현실 속에서 세계를 주목한 사람이 있다. 바로 김장수 APFT코리아 회장이다. 
 



APFT(Asia Pacific Flight Training)는 20년간 항공 산업 전문 인력을 양성한 항공전문학교다. APFT는 원래 호주에 있었지만, 2006년 말레이시아 국적기인 에어아시아 회장 토니 페르난데스가 조종사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친구 닥터 퍼룩을 통해 APFT를 인수했다. 이 때문에 에어아시아의 조종사들은 대부분 APFT 출신이다. 이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등 230여개의 세계 유수의 항공사에서도 APFT 출신들이 활약하고 있다. 

세계를 보자

김장수 APFT코리아 회장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한국 학생 모집에 나섰다. APFT 코리아는 APFT의 예비 과정을 주관하고, 학생들의 입학, 수강, 졸업 및 위업까지 학생들을 관리감독하는 주관사다. 

김 회장은 “항공은 고속 성장 중인 산업 중 하나”라며 “전 세계서 항공 전문가들의 수요가 폭발하고 있다. 특히 중국 항공 산업의 잠재적 가치는 무궁무진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중국은 세계 최대 여객 시장을 업고 있다. 경제가 성장하면서 중국에선 비행기를 타려는 중산층이 급속히 늘고 있다. 이에 따라 2016년부터 2035년까지 20년간 중국 항공사들이 구입해야 할 새 비행기가 6800대, 금액으로는 무려 1조달러(약 1100조원)에 이른다는 게 미국 보잉의 전망이다. 


김 회장은 이에 따라 항공 전문 인력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 것이라고 보고 있다. 김 회장이 APFT 코리아를 설립한 이유기도 하다. 

단순히 김 회장이 사업을 목적으로 항공전문학교 설립에 뛰어든 것은 아니다. 그는 과거 공군 파일럿이었다. 김 회장은 공군사관학교 14기 출신으로 1966년도 임관했다. 한국 최초 팬텀 전투기 창설 멤버로 대구 비행장서 근무했으며, 1981년 중령으로 예편했다. 

김 회장은 예편되자마자 ‘항공국제대학교’ 설립을 위해 큰 그림을 그렸다. 먼저 동남아시아서 제조업을 하며 사업 자금을 마련했다. 2009년 김 회장은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의 남쪽에 있는 툰구지파 CC 골프장을 매입했다. 

이 골프장은 말레이시아 왕족이 소유했던 것으로 김 회장은 최초로 말레이시아 골프장을 인수한 한국인이었다. 

잠재력 넘치는 분야
전문인력 수요 급증

김 회장은 이 골프장을 리모델링해 항공국제대학교를 만들 계획이었다. 하지만 당시 금융위기가 덮치면서 그 계획이 차일피일 미뤄졌다. 그러다 지난해 그는 APFT 코리아를 설립해 APFT와 함께 본격적으로 항공전문학교에 입학할 학생 모집에 나섰다. 

항공전문가에게 영어는 기본이다. 이 때문에 APFT에 입학한 학생들은 1년 간 의무적으로 영어를 배워야 한다. 김 회장은 “항공 용어는 대부분 영어다. 영어를 못하면 항공 업계서 일 할 수 없다”며 “APFT에 입학한 학생들은 영어만큼은 완벽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PFT는 별도의 예비과정으로 영어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부킷메라에 위치한 E-GLET Camp에선 본과정에 필요한 항공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예비과정이 끝나면 APFT 학생은 본격적으로 본과정에 들어가 2∼3년간 교육을 거쳐 항공 전문가로 거듭난다. APFT 과정은 총 세 가지로 나눠어있다. 항공운항학과(조종사 과정), 항공정비학과(엔지니어 과정), 항공지상관리학과(관리자 과정) 등이 있다. 3개의 과정 중 본인의 희망, 적성, 취향에 따라 1개를 선택한다. 
 

항공운항학과는 상업용 조종사 과정으로 총 2년의 교육기간이 필요하다. 여기서도 3개의 자격증으로 나뉜다. PPL(Private Pilot License)은 자가용 조종사 면허다. CPL/IR( Commercial Pilot License/Instrument Rating)은 상업용 조종사 면허다. 항공사 조종사가 되려면 이 자격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ATPL(Airlin Transport Pilot License) Frozen Course는 냉동 화물 항공기를 조종하는 데 필요한 자격증이다. 


자격증만 있으면 
나라 골라 일한다

김 회장은 항공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인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조종사는 불규칙한 근무환경 때문에 인내심이 필요하다. 또 승객의 안전을 위해 책임감과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며 “이 때문에 APFT는 인성 교육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항공정비학과는 항공운항과보다 더 긴 총 4년6개월의 교육 과정을 거친다. 먼저 2년 동안 항공정비학을 수료해야 한다. 그 다음 6개월 정도 EASA(The European Authority Safety Agency:유럽항공안전기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한다. EASA자격증을 수료하면 항공사에서 공장 실습 2년을 거쳐야 항공정비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정비사는 조종사보다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며 “항공과 관련된 모든 지식을 섭렵해야 하는 굉장히 전문적인 분야”라고 말했다. 이어 “EASA 자격증만 있으면 미국을 제외한 세계 어느 항공사에서든 일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항공지상학과는 공항의 승객 및 화물의 총체적 관리를 전문으로 공부한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총 1년 9개월이 걸린다. 지상 전문 과정은 총 레벨 1부터 5까지로 분류된다. 레벨 5를 취득하면 공항 내 화물을 관리하는 총괄 책임자가 될 수 있다. 
 

김 회장은 항공지상학과 과정을 적극 추천하고 있다. 김 회장은 “공부 기간이 짧으며, 잔여 과정은 회사에 다니면서 할 수 있다”며 “항공 산업을 전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으며, 발전 가능성이 큰 학과”라고 설명했다. 

“도전하세요”

김 회장은 항공 산업의 잠재력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APFT과정을 적극 추천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최근 청년 실업에 대해서는 안타까운 심경을 드러냈다. 

그는 “요즘 젊은이들을 보면 안타깝다. 명문대를 나와도 취업이 어렵고, 청춘을 1.5평 방에서 썩히는 것 같아 안쓰럽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만 볼 게 아니라 해외 취업도 고려하면 좋겠다. APFT 과정만 잘 수료하면 해외 어느 나라에서든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