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전 끝내자’분양시장 이색 마케팅

2017.04.03 09:55:56 호수 0호

수요자나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이색 분양 마케팅이 눈길을 끌고 있다. 분양시장의 주요 구매층으로 떠오른 30~40대 신혼부부, 직장인, 전문직 종사자와 베이버부머 등 은퇴자를 사로잡기 위해 회식비를 지원하는가 하면 통상 오후 6시까지인 홍보관의 운영시간을 저녁 8시까지 연장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송도나 청라, 영종도 등 인천국제도시 ‘3총사’에서 분양하는 수익형 부동산 현장에서는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는 외국인과 해외교포 투자자를 위해 중국어, 영어에 능통한 상담사를 고용하고 있다. 특히 5월 조기대선으로 각 사업장의 분양 시기가 앞당겨지면서 2000년 이후 가장 많은 물량이 공급될 예정이다.

5월 조기대선
분양 앞당겨

대선 전 분양 단지들이 어떤 성적을 보이느냐에 따라 건설사들의 향후 분양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건설사들도 수요자 잡기에 더욱 공을 들이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 이색 마케팅을 활용한 현장의 성적도 좋았다.

한강신도시 운양동, 마산동 일원에 자사 첫 단독주택 단지인 ‘자이더빌리지’를 공급하는 GS건설은 ‘온라인 사진전’ 이벤트 진행을 통해 수요자를 사로잡았다. 자이더빌리지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단독주택의 노하우 전수, 추억의 사진, 한강신도시 백배 즐기기 등 3가지 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해 관련 사진을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디지털카메라, 액션 캠, 포토 프린터, 기프티콘 등 경품을 증정했다. 이 단지는 전용 84㎡ 단일 면적, 총 525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전 세대에 테라스, 개인정원, 다락방, 개인주차장, 다용도창고 등 특화설계를 적용해 분양개시 사흘 만에 525가구를 완판했다.

주택 분양시장에도 배산임수, 길지 등 풍수지리 명당을 앞세운 ‘풍수 마케팅’이 실수요자들에게 인기를 모았다. 향후에도 이러한 풍수 마케팅이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자산가를 위한 최고급주택 분양이나 대기업본사와 같은 업무시설 입지선정에 주로 쓰이던 풍수지리 마케팅이 아파트 분양시장으로 옮겨온 것이다. 풍수지리 전문가를 동원해 아파트 입지를 평가하고 결과가 좋을 경우 이를 적극 홍보해 수요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수요자·투자자 위한 이벤트 눈길
회식비 지원…홍보관 운영 연장도

배산임수 명당자리에서 분양한 아파트는 실수요자 사이에서도 선호도가 높다. 얼마 전 경북 경주시에서 분양된 ‘경주 현곡 푸르지오’는 옛 신라의 도읍지이자 태백산맥 줄기의 끝자락인 풍수지리 명당에 공급되면서 경주시 최고 청약경쟁률인 18대1을 기록, 전 타입 1순위 마감, 열흘도 안 돼 전 가구 마감했다. 광교신도시에서 분양한 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광교’도 ‘조선시대 풍수지리의 대부 도선국사가 인정한 명당’이라는 풍수지리의 이점을 활용해 아파트가 4일 만에, 오피스텔이 2일 만에 완판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주변 자연환경이 아파트 구매의 주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풍수지리 명당을 선호하는 것은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지만 기왕이면 산 좋고 물 좋은 곳에 자리를 잡아 부자가 되고 싶은 소비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시장 상황으로 인해 다양한 투자 상품이 나타난 데다 수익형 부동산이 신규 아파트보다 ‘완판’에 시간이 걸리는 특성상 투자자를 잡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노력이 눈의 띈다고 분석한다. 과거만 해도 혜택은 신규 분양시장과 마찬가지로 무이자 혜택 등 금융 지원이 주를 이뤘다. 확정수익을 보장하는 수준에 그쳤지만 최근에는 수천만원대의 줄기세포 시술, 렌트프리(무상임대) 등 눈에 띄는 ‘보너스’들이 많아졌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지난해 11·3 부동산대책 및 최근 미국발 금리인상으로 수요자들과 투자자들의 분양시장에 대한 관심이 다소 줄어든 데다 5월 조기 대선을 앞두고 분양 물량이 많아 열기가 다소 주춤할 가능성이 크다”며 “수요자나 투자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기존의 마케팅에서 벗어나 최근 트렌드에 맞는 이색 마케팅이 대세로 자리 잡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다음은 이색 마케팅을 활용한 주요 현장이다.

‘마음을 잡아라’
공들이는 건설사

▲오산시티자이2차=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인근 오산시 부산동 부산도시개발사업지구 5구역에 ‘오산시티자이2차’아파트를 분양 중인 GS건설은 오산 지역에 근무하는 직장인을 위해 회식비 지원 이벤트를 마련했다. 오산시티자이2차 공식블로그에 사연을 올린 팀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등 팀에 회식비 30만원을 지원하고, 2등 2팀에는 런치박스를 제공했다. GS건설은 오산시는 전국에서 30대 비율이 가장 높은 도시로 직장인 수요가 많다는 점을 겨냥해 직장인 대상 이벤트를 준비했다.

오산시티자이2차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9층, 10개동, 총 1090 가구로 지어진다. 전용면적 59~102㎡로 구성되며 전용 84㎡ 이하 중소형이 95%를 자치한다. 특화평면으로 아파트 외 별동의 테라스하우스가 공급된다.

▲e편한세상 영종하늘도시2차= 대림산업은 영종하늘도시 A46블록에 ‘e편한세상 영종하늘도시2차’를 분양 중이다. 홍보관은 직장인을 위해 평일 오후 8시까지 운영된다. 최근에는 영종도 내 자녀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진 학부모들을 위해 모델하우스에서 ‘공부의 신 강성태의 공부법 강연회’를 열기도 했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8층, 전용면적 74 ~84㎡, 1520가구 규모다.

▲지젤엠청라= 수익형 부동산도 속속 이색 마케팅을 도입하고 있다. ‘지젤엠청라’는 문화시설이 미비한 청라국제도시에 들어서는 최초의 복합문화공간이다.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비롯해 컨벤션센터, 청라 최대 스포츠센터, 다양한 문화와 체험이 가능한 엔터테인먼트 공간, 크고 넓은 최고의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국제도시답게 외국인 투자자를 겨냥해 외국어에 능통한 상담사를 채용했다. 퇴근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홍보관을 오후 8시까지 운영 중이다.


특화 설계에 풍성한 선물로 ‘완판’
풍수지리 전문가 동원해 적극 홍보

단지는 청라 명소인 커넬웨이 수변도로 진입 상가다. 커넬웨이와 지하광장이 직통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쾌적함은 물론 풍부한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다. 대지면적 1만995㎡, 건축면적 6484㎡, 연면적 5만9546㎡ 규모다. 지하 3층~지상 5층으로 지어진다. 600여대 동시 주차가 가능하다. 53%대의 높은 전용률을 자랑한다. 계약금 20%,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준공은 오는 8월 예정. 청라를 관통하는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발표 및 지하철 9호선이 공항철도와 연계돼 운행될 예정이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등도 개통될 예정이다.

▲간석동 해마루 더 펠리체= 인천광역시 남동구 간석동 241-2외 2필지에 ‘해마루 더 펠리체’오피스텔을 분양한다. 이 오피스텔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먼저 시공사인 해마루건설에서 5년간 임대 보장제를 실시하기 때문. 확약이행을 하기 위해 보증보험에서 이행증권을 발행 또는 공증 확약까지 해줘 공신력과 신뢰성을 높였다. 또 임대확정계약 수분양자에게는 5년간 생활하자 및 보수도 책임져 깨끗하고 쾌적한 건물관리가 장점으로 꼽힌다.

대지면적 1295.60m², 연면적 1만5391.814m², 지하 4층~지상 14층 총 312실 규모다. 총 주차대수는 220대. 인천지하철 1호선 간석오거리역 도보 30초 거리, 초역세권 및 더블역세권 입지다. 오피스텔이 들어서는 간석오거리역은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 불린다. 먼저 인천지하철 1호선 간석오거리역이 도보 30초 거리며, 이 외 국철 1호선 동암역(도보 10분)과 인천지하철 1호선 인천시청역이 모두 1km 내에 있어 ‘쿼트리플 역세권’임과 동시에 인천 시내와 서울로 연결되는 버스노선도 20여개가 운행 중이다. 최근 5년간 대형 오피스텔 공급이 없던 공급가뭄지역으로 임대수요도 풍부하다.

친근하게
다가가기

인근 10분 거리에 길병원, 주안 5·6공단, 삼성생명, 남동공단 등 약 45만의 직접 배후수요를 확보했다. 2020년 조성 예정인 인천 롯데 복합문화단지가 들어서면 2만여명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공실률 제로지역으로 꼽힌다. 중도금 60% 무이자 및 취득세 85% 감면 혜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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