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업계, 특수상권에 ‘주목’

2017.03.27 09:33:47 호수 0호

로드숍에 비해 경쟁력·꾸준한 매출 상승 강점
소비자 방문 유도하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



특수상권은 일반 로드숍과 달리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아웃렛, 공항, 지하철역 등 내부에 위치한 매장으로 델리매장과 푸드코트 등이 이에 속한다. 주로 특수상권에 입점을 위해 관리자 측에서 사전에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반응조사를 실시한다.

특수상권은 다른 상권에 비해 성수기와 비수기의 구분이 없어 꾸준한 매출을 올릴 수 있고, 백화점 및 쇼핑몰의 집객력으로도 안정적인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뿐만 아니라 점포비와 시설비,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동종업체를 분산·배치해 일반 로드숍 상권에 비해 경쟁이 수월하다.

▲19년 외식업 노하우로 특수상권 공략하는 ‘코바코’= 일식 관련 업종은 소비자들과의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고 유동인구가 많은 특수상권에 입점하는 것이 유리하다. ㈜호경에프씨의 돈가스&우동 전문점 코바코는 43㎡의 매장규모에 19년 외식업력을 바탕으로 특수상권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본사는 자체 물류시스템을 구축해 식자재 엄선부터 안정적인 물류공급까지 철저하게 관리하며 가맹점의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했다. 부족한 식자재도 손쉽게 발주가 가능한 온라인 발주시스템을 운영해 가맹점주들의 운영 편의성도 한층 높였다.

▲특수상권 입점해 안정적인 수익 보여주는 ‘베스트빈’= 특수상권에 입점하는 커피 전문점들은 큰 본사의 브랜드들이거나 굉장히 높은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들이 대부분이다. 그중 ㈜에스에이치네트웍스의 베스트빈은 가맹점과의 소통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이윤을 추구하는 운영철학으로 지속적 특수상권 입점을 추진하고 있다.

특수상권 내 입점한 커피 전문점은 일반 로드숍보다 더 경쟁이 치열한 만큼, 베스트빈은 지속적인 개발력을 바탕으로 특수상권 소비자들을 공략한다. 테이크아웃 고객들을 고려한 패키지 개발과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 각각의 매장 특성에 맞춘 프로모션과 소규모 이벤트 등을 개발해 가격경쟁부터 품질, 서비스까지 관리한다.


▲맛으로 당당히 백화점 입점한 ‘모모야’= 특수상권 입점은 백화점 및 쇼핑몰에 소속되어 유통과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담당하는 MD가 대중의 기호에 부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 섭외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더모모야의 일본식 돈가스 전문점 모모야는 맛에 대한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현대백화점 판교점 등에 입점해 성업 중이다.

국내산 생고기와 직접 간 빵가루를 사용해 본연의 맛을 살린 돈가스 메뉴부터 덮밥류, 면류, 나베류 등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메뉴들을 구성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끈다. 모든 물류는 원팩화된 상태로 배송되어 조리 시간과 인력을 단축, 편리한 매장운영이 가능하다.

▲아이에게는 즐겁고, 학부모에게는 편안한 공간 ‘베스트키즈’= 어린아이가 있는 가족이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을 방문하게 되면, 호기심과 활동량 왕성한 아이들 때문에 오히려 부모들이 체력적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서울랜드의 프리미엄 키즈카페 베스트키즈는 롯데아울렛 서청주점을 비롯해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에 입점해 아이들에게는 안전한 놀이공간을, 학부모에게는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본사는 30여년간 ‘서울랜드’를 운영한 노하우와 인프라, 전문화된 행사기획력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18가지 풍부한 놀잇거리를 선사한다. 또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보며 차 한 잔을 즐길 수 있는 ‘베스트키즈 카페’와 아이와 함께 애니메이션 등을 관람할 수 있는 ‘파티룸’ 등도 마련해 학부모들에게도 만족도가 높다.

업계 관계자는 “창업 현장에서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면서 백화점, 대형쇼핑몰, 지하철역, 공항 등 특수상권 창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입점 이후 점포가 위치한 상권 외 소비자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익스테리어나 배너 등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