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외식업, 콘텐츠 개발이 곧 경쟁력

2017.01.06 18:14:41 호수 0호

확실한 콘셉트와 고객 맞춤형 콘텐츠 개발 필수
색다른 서비스로 균형 있는 시장 발전 도모



프랜차이즈는 제조업자나 판매업자가 독립적인 소매점을 가맹점으로 하는 영업으로 상호, 특허 상표, 기술 등을 제공하고 대가를 받는 시스템이다. 브랜드 파워를 통해 노하우와 시스템을 전수받아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기업은 대부분 외식업 위주(70%)로 편중되어 있는 가운데, 비외식 프랜차이즈는 다양하고 색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며 균형 있는 시장 발전에 기여한다. 하지만 비외식 프랜차이즈는 외식업보다 즉각적인 소비 욕구를 불러일으키기가 쉽지 않아 고객 취향에 맞춘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이 강조된다.

프리미엄 학습공간을 만드는 주식회사 레인보우의 ‘크라스플러스독서실’은 독서실과 카페를 결합한 고객 위주의 공간과 콘텐츠가 강점이다. 독서실이라는 공간을 학생들의 전유물이 아닌 모든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스터디카페와 취향별 다양한 학습 공간을 마련해 다양한 고객들의 수요를 이끌어내고 있다.

방탈출카페 ‘셜록홈즈’는 각기 다른 테마의 방안에 갇힌 참가자가 되어 숨겨진 단서를 통해 공간을 탈출하는 체험 중심의 신개념 놀이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다양한 탈출 테마가 생명인 만큼 영화세트 제작팀과 서울대, 멘사 출신의 구성원들이 합작한 60개 이상의 테마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업계 최초 온오프라인의 단서와 프로그램이 연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체험의 완성도를 더 높였다.

1:1 맞춤 학습교실 ‘재능스스러러닝센터’는 집중력을 키워주는 스스로학습공간에서 전문선생님의 학습관리와 개인별 맞춤진도로 최대의 학습효과를 올릴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학습능력을 진단하는 평가부터 월별진도를 체크하고 개인별 학습 진단을 내리는 6단계의 ‘스스로학습시스템’ 운영과 전용 심화학습을 병행해 전 연령의 기초 실력과 성적 향상에 기여한다.

신개념 피트니스 ‘스포플렉스’는 ‘그룹형 개별 PT’ 서비스로 새로운 운동 콘텐츠를 제공한다. 기존의 1:1 PT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1명의 트레이닝 매니저가 회원 4명을 관리하지만 같은 운동이 아닌 회원의 체형과 레벨에 맞춘 운동 프로그램을 지도한다. 자체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으로 회원 스스로 식단과 운동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업계 관계자는 “비외식업인 서비스 관련 프랜차이즈들은 외식과 달리 확실한 콘셉트와 고객 성향을 파악한 콘텐츠가 중요하다”며 “고객성향을 꼼꼼히 파악하고 타 업체와는 다른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서비스 프랜차이즈가 성공하는 길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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