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초

2016.06.28 09:20:32 호수 0호

피터 브레그먼 저 / 베프북스 / 1만2800원

순간적으로 흐트러지려는 자신을 다잡고 섣부르게 튀어나오려는 감정과 행동의 헛발질을 막는 방법, 누구라도 단 4초 동안의 짧은 시간을 활용해 마이너스(-)의 습관을 플러스(+)의 습관을 바꿀 수 있는 방법, 포기하고 싶고 놓아버리고 싶은 마음의 나약함으로부터 나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 등 51가지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삶의 노하우가 한 편의 편안한 에세이처럼 당신을 다독인다. 성숙한 성인이 된다는 것은 무엇일까? 혹자는 공부를 많이 해서 식견을 쌓는 것을 꼽을 것이고, 혹자는 자기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 일가를 이루는 성취를 꼽을 것이다. 이렇듯 우리는 주변에서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이들에게 부러움의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그런데 동시에 외견상 성공한 자, 성숙한 성인으로 보이는 이들이 어이없는 순간의 판단 실수로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게 된다.
비단 유명 인사들만이 아니다. 우리 일상도 그렇다. 스트레스를 이겨가며 자기를 다독이며 이를 악물고 나아가다가도, 어느 순간 자제력을 잃고 말도 안 되는 실수를 하거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인간관계에 금이 갈 만한 발언을 하거나 잘못된 행동을 저지르고 만다. 기술 발전의 속도를 따라 잡기 힘든 오늘날과 같은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5분만 휴대전화가 불통 되거나 인터넷과 연결이 끊어지기만 해도 우리는 당황하고 초조해 어쩔 줄 모른다.
우리는 점점 더 많이 배우고 성숙해지고 훌륭해지기는커녕 점점 더 빨리 일하고 대응하고 뒤따라가느라, 정작 우리 자신의 마음을 다루는 데에는 점점 더 미숙해지고 있다.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일하고 무엇을 말할지에 대해서는 부단히 익힐 지 모르지만, 순간적으로 튀어나오는 부정적이고 불필요한 마음의 찌꺼기들을 어떻게 처리할 지에 대해서는 하나도 익히지 못한 채 말이다.
우리는 모두 풍요로운 인간관계, 사랑이 넘치는 가정, 보람되고 즐거운 일터를 원한다. 그런데 우리가 선한 의도로 한 말과 행동, 감정 표현은 왜 정작 우리가 원한 결과를 가져다주지 못하는 걸까?
좋은 목적으로 시작한 대화, 협의, 요청, 조언은 왜 엉뚱한 데로 흘러 오히려 상황을 악화되게 만드는 걸까? 왜 욱하는 감정을 못 이겨 내뱉은 분노와 화가 담긴 한마디 때문에 그동안 애써 쌓은 공든 탑을 무너뜨리고 마는 걸까?
우리 모두는 목표가 분명하고 의도가 명확하며 가고자 하는 방향이 뚜렷하다. 그러니 문제는 동기부여 따위가 아니다. 시도 때도 없이 날뛰는 변덕스러운 ‘마음’이라는 놈을 다스리는 기술이 우리에겐 필요하다. ‘충동 조절 능력’이야말로 지금 이 시대에 가장 필요한 가치다.
‘생산적인 습관’이란 무엇일까? 남들이 하는 대로 바쁘게 하루를 채우고, 동시에 여러 일을 해내며, 분주함 속에 자신을 묻어버리는 게 아니다.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온전히 전력을 다해 정말 필요한 일을 훌륭히 해내는 게 바로 생산적인 습관이다.
멍한 머리로 분주하게 움직이며, 가슴이 시키는 일 대신 필요한 일을 닥치는 대로 해내고, 그 스트레스와 압박감 때문에 비명을 지르며 감정 허비를 하는 걸 멈춰라. 대신 필요한 순간에 딱 4초만, 스스로를 다잡는 새로운 정신적 기법을 연마하라. 누구보다 생산적이면서도 삶의 여유와 철학을 만끽하는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