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치고 개명한 회사들 백태

2016.05.16 10:20:53 호수 0호

‘바꾸면 모르겠지∼’ 속 보이는 간판 교체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기업은 브랜드 관리를 통해 자산과 가치를 극대화하고자 노력한다.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입해가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다만 특정기업 혹은 브랜드가 금기처럼 여겨지는 구설에 휘말린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그간 쌓아온 대중적인 인지도는 일순간 화살로 되돌아오기도 한다. 숱한 뒷말을 양산했던 문제의 기업들이 사명을 바꾸면서까지 새출발을 다짐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옥시, 영남제분, 동양증권, 씨앤앰. 이들에게는 공통점이 존재한다. 근 몇 년 간 달갑지 않은 구설로 대중들에게 집중포화를 맞았다는 점이다. 대중에게 친숙한 사명을 버리면서까지 변화를 모색한 것도 비슷하다. 자신들을 향한 부정적인 시선을 피하고자 계획한 일종의 꼼수처럼 비춰지기도 한다.

의도된 꼼수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곤혹스런 옥시는 2011년 말 주식회사를 유한회사로 변경했다. 2014년에는 사명에서 옥시를 완전히 빼고 레킷벤키저의 앞글자만 딴 RB코리아로 바꿨다. 기존 법인을 해산하고 주주와 임원, 상호를 모두 넘겨받은 채 새로운 법인으로 탈바꿈한 셈이다.

파산했을 때 주주와 사원의 책임이 제한되는 유한회사는 외부감사 및 공시 의무에서 벗어난다. 주식회사보다 폐쇄적인 성격을 띠며 조직 변경 사실도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는다. 검찰은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의 책임에서 벗어나고자 옥시가 조직 변경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56년 전통의 제분·배합사료 전문기업인 영남제분은 지난해 3월 (주)한탑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당시 강신우 대표는 “제분과 배합사료에 국한돼 있던 사업 분야에서 더 나아가 친환경식품, 생명공학 등 생활문화기업으로 거듭나고자 사명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영남제분 사모님 사건’이 사명 변경의 결정적 사유라고 바라보고 있다.
 


류원기 전 회장의 아내 윤모씨는 사위와 이종사촌 여동생인 하씨의 관계를 의심해 청부살인을 지시했던 ‘영남제분 사모님 사건’의 핵심 인물이다. 당시 윤씨는 조카에게 1억7500만원을 주고 청부살인을 의뢰했고 숨진 하씨는 실종된 지 열흘 만에 주검으로 발견됐다.

살인교사 혐의로 윤씨는 2004년 무기징역을 선고 받았지만 2007년부터 허위진단서로 형집행정지처분을 받고 감옥이 아닌 병원에서 생활했다. 이 과정에서 류 전 회장은 77억원의 회사자금을 횡령했다. 류 전 회장은 2014년 대표직을 사임했으며 강신우 대표가 취임했다.

2014년 6월 대만 유안타증권에 인수된 동양증권은 그해 10월 ‘유안타증권’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1962년 설립된 ‘일국증권주식회사’를 모태로 하는 동양증권은 2013년 9월 일부 계열사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을 불완전판매한 ‘동양증권 사태’로 잘 알려져 있다.

3년 가까이 시간이 흐른 지금, 유안타증권은 CP 불완전판매의 후폭풍을 상당 부분 털어버린 분위기다. 지난 3월 한국기업평가는 유안타증권의 신용등급을 기존 A-에서 A0로 상향했다. 유안타증권이 인수하기 직전 한국기업평가는 동양증권에 신용등급 BBB-를 내린 바 있다.

수도권 최대 케이블방송사인 씨앤앰은 지난달 6일, 창립 16년만에 ‘딜라이브(D’LIVE)’로 사명을 변경했다. 방송, 인터넷, 집전화 등 기존 사업분야에서 벗어나 O2O(온오프라인 연계) 사업에도 진출하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손가락질 피하고자 이름 살짝 교체 
조용히 상호 바꾸고…불편한 새출발

그러나 업계에서는 씨앤앰의 사명 변경을 다른 의도로 해석한다. 매각이 시급한 시점에서 딜라이브로 회사명을 바꿔 이미지 제고를 꾀하고 이를 통해 기업 가치를 높여 매각 협상 시 유리하게 진행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씨앤앰은 대주주인 사모펀드 MBK에 대한 비판적인 국내 여론, 연이은 매각 실패, 케이블 설치기사 부당 해고 논란 등으로 심심치 않게 구설을 만들었던 전례가 있다.
 

철 스크랩 전문기업인 스틸앤리소시즈는 지난 3월 사명을 지엠알머티리얼즈로 변경했다. (주)자원에서 스틸앤리소시즈로 사명을 교체한 지 2년여 만에 또 한 번 간판을 바꿔단 셈이다.

스틸앤리소시즈는 자본전액잠식으로 위기에 몰려 있다. 자본금은 85억3493만원인데 자기자본이 마이너스 82억9170만원으로 자본잠식률이 197.1%에 달했다. 지난달 28일 한국거래소는 유통주식 수 부족으로 스틸앤리소시즈의 주권매매거래 정지 기간을 신주권 변경상장일(29일) 전일까지에서 유통주식 수 부족 사유 해소가 확인되는 날까지로 변경한다고 공시했다. 스틸앤리소시즈는 총 발행물량 대비 유통주식 수 비중이 5% 이상이 될 때까지 거래가 정지된다. 현재 유통주식 물량은 총 발행주식의 1.4%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일부 상장사들이 실적부진 등 부정적인 이미지를 감추기 위해 사명변경을 활용한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기업의 사명 변경으로 인한 주가부양 효과는 생각만큼 즉각적이지 않다는 게 공통적인 견해다. 사명 변경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명 변경을 단행한다는 것은 그만큼 기존 회사명이 가져다 줄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는 것을 입증한다. 앞에서 열거한 기업들의 경우 대외적으로 문제점이 낱낱이 밝혀진 만큼 기존 사명을 유지하는 게 득이 될 건 없는 상황이다.

나몰라 선긋기

증권업계 관계자는 “상호 변경이 기업 이미지를 개선할 수도 있겠지만, 당장 기업가치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며 “다만 사회적 문제로 손가락질 받는 기업들은 기존 이름을 버리면서까지 선긋기를 하곤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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