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 전문 브랜드 창업비용은 얼마?

2016.04.19 09:25:20 호수 0호

사시사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있기 있는 4000만의 간식 ‘떡볶이’. 예전에는 밀가루로 만든 떡에 고추장을 풀어 팔팔 끓여낸 떡볶이면 금상첨화였지만 요즘에는 떡의 모양은 물론 어떠한 양념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맛도 스타일도 천차만별이다.



10평 기준 4000만원 내외

떡볶이는 첨가되는 사리뿐 아니라 어떠한 메뉴와 곁들여 먹는지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는 음식으로 최근에는 한 지역에서 유명해진 맛집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다. 독특한 개성으로 4000만의 입맛을 사로잡을 떡볶이 전문브랜드의 창업비용은 얼마일까?

창업비용 비교 시 주의할 것은 단순히 표면적인 데이터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가맹본부마다 부분별 적용사항이 다르며 별도사항으로 나뉜 추가 항목들이 있으니 좀 더 명확한 창업비용을 확인하고 나에게 어떠한 브랜드가 맞는지 그리고 가맹본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 등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등 더 명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각 브랜드의 창업설명회에 참여하거나 전화로 직접 상담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본격적인 비교에 앞서 가장 먼저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창업비용의 기준인 평수 차이를 꼭 참고하자. 또 점포의 입지와 권리금에 따라 창업비용이 엄청난 차이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브랜드별 특징과 장단점 잘 살펴야


‘빨간코끼리’는 기존의 떡볶이 떡과 다른 누들 떡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다. 화학조미료나 캡사이신 없이 오로지 매운 고추로 매운 맛을 낸 특제소스로 만든 ‘매운누들떡볶이’, 특제소스에 마늘을 갈아 풍미를 더한 ‘달콤마늘떡볶이’가 대표메뉴다. 창업비용은 33㎡(10평)을 기준으로 가맹비와 교육비, 계약이행금, 인테리어, 간판 및 사인, 인테리어 감리, 주방집기, 주방기기, 의탁자 등을 포함해 4600만원이며 철거, 닥트, 샷시, 냉난방, 전기승압, 외부공사 등은 별도다.

‘이웃집소녀떡볶이’는 제4회 떡볶이 페스티벌 떡볶이 요리 경연대회 최우수상과 제5회 떡볶이 페스티벌에서 우수상을 받은 경력을 가진 브랜드다. 자체 연구실 및 제조시설을 보유해 끊임없는 메뉴 개발과 특제 소스 개발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창업비용은 26.4㎡(8평)을 기준으로 가맹비와 교육비, 계약이행금, 인테리어, 주방집기와 주방기기, 간판, 포스 등을 포함해 3470 만원이며 철거, 냉난방, 소방설비, 화장실공사, 의탁자 등은 별도다.

‘화떡남’은 청소년을 위한 인테리젠트한 공간을 기반으로 안락한 분위기 속에서 안심할 수 있는 떡볶이와 만두, 햄버거 등의 분식과 1리터 용량의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매콤한 단계를 3단계로 조정해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돈가스떡볶이’ ‘크림떡볶이’ ‘카레떡볶이’ 등 다양한 소스와 토핑을 더한 특별한 메뉴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 창업비용은 26.4㎡(8평)을 기준으로 가맹비와 교육비, 계약이행금, 인테리어, 주방집기, 주방기기, 오픈준비물, 디스플레이를 포함해 4180만원이며 철거, 닥트, 간판, 외부공사, 전기, 가스, 냉난방, 화장실, 전기승압, 의탁자, 식기세척기 등은 별도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