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돈 움직이는 메커니즘 파헤쳐

2010.11.02 09:19:56 호수 0호

세계 최초 수백 개 ‘경제 실험’ 결과 총망라


머니랩(돈이 벌리는 경제실험실)/ 케이윳 첸 저 / 이영래 역 / 타임비즈 펴냄 / 1만6000원



우리가 까맣게 몰랐던 사람과 돈을 움직이는 숨겨진 메커니즘.
1만5000원보다 1만5490원이 더 싸게 느껴지는 이유는? 먼저 주는 것과 나중에 주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가? 주중 할인과 주말 할증의 차이는? 메뉴가 많은 집에 손님이 안 몰리는 이유는 뭘까? 렌탈 서비스가 싸게 느껴지는 까닭은?

평소에 이러한 의문을 가진 사람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줄 책 <머니랩(Money Lab)>이 나왔다.
행동경제학과 실험경제학 분야에서 촉망 받는 저자 케이윳 첸이 15년여에 걸친 연구 결과와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에서 사람과 돈을 움직이는 숨겨진 메커니즘을 낱낱이 파헤친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머니랩은 ‘돈(Money)+실험실(Laboratory)을 뜻하는 용어로 ‘돈이 움직이는 방식을 다룬 실험경제학의 수많은 연구결과를 총망라한 책이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행동경제학 분야 중에서도 최첨단의 영역인 실험경제학은 사람들이 의사결정을 하는 심리와 그 과정, 그리고 돈을 둘러싼 거래와 계약, 협상 등의 상황에서 실제로 어떻게 움직이는지 파악하기 위해 현실과 거의 유사한 실험 환경 하에서 데이터를 도출한다.

<머니랩>은 다양한 실험이 내놓은 의외의 결과들, 그리고 그것을 현장에 적용시켜 얻은 놀라운 효과를 폭넓게 소개해 비즈니스와 정책 의사결정자뿐 아니라, 똑똑한 소비활동을 하고자 하는 독자에게도 유용한 힌트가 되어줄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왜 거래를 하고 무엇을 반가워하며 어떤 일에 싫증을 내고 짜증이 나는가? 고객이 몰려들게 하는 기업과 고객이 등을 돌리는 기업은 무엇이 다른가? 내게 주는 것도 없는데 도와주고 싶은 사람과 해코지한 것도 없는데 미워 죽겠는 사람은 왜 존재할까? 등 사람들의 심리, 행동, 철학, 그 이면에 숨어 있는 동인(動因)을 찾아내 사업과 거래와 협상을 용이하게 해줄 전략적 방법론까지 제시해준다.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더군다나 이해관계가 얽히고 집단으로 움직일 땐 더욱 그렇다. 이 책의 저자는 그 핵심을 명확히 꿰뚫어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번뜩이는 지혜를 줘,  만약 당신이 기업을 경영하고 있다면 경영 방침을 뒤집을 만한 파워풀한 방법론을 찾을 수 있을 것이고 만약 당신이 관리자라면 주먹구구가 아니라 과학적이고 검증된 방법으로 그 일을 해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아울러 그런 심리를 활용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까지도 제시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