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 뛰는 사람들> 양천갑 출마한 더민주 황희 후보

2016.03.29 17:51:57 호수 0호

“목동 아파트, ‘신재생타운법’으로 재개발 성공 모델이 될 것”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총선이 다가올수록 후보자들의 호흡도 가빠지고 있다. 지난 4년의 노력이 그 결실로 이어질지 아니면 공염불에 그칠지, 모든 것을 판가름 지을 날이 가까워지기 때문. <일요시사>는 지역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뛰고 있는 사람들을 직접 찾아가는 코너를 기획했다. 그 열한 번째로 서울 양천갑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황희 후보의 얘기를 들어봤다.



지역 토박이가 터전 개선을 위해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황희 후보는 목동 아파트 해결사를 자처한다. 40년을 양천에서 살았다는 황희, 애향심(愛鄕心)에 전문가의 식견을 버무린 생활밀착형 공약이 그의 방법론이다. 경선이라는 하나의 관문을 돌파한 그가 과연 본선까지 파란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인가. 만약 성공한다면, 30년만의 야당 당선인이 된다. 이유 있는 변화를 주장하는 황 후보의 생각을 <일요시사>가 들여다봤다.

다음은 황 후보와의 일문일답.

▲여권 강세 지역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 야당의 험지지만, 내가 자란 곳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곳에서 초중고를 다녔다. 결혼을 하고 쭉 이곳에서 살아온 토박이다. 이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고등학교인 강서고가 있는데, 내가 1회 졸업생이기도 하다. 40년을 양천에서 살다보니 여야를 초월한 인적 네트워크가 잘 형성돼 있다. 이러한 것들을 지역 발전에 녹여내기 위해 양천을 선택했다.

▲지역 최대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 대다수의 주민들이 최대 현안으로 교육을 꼽는다. 따라서 교육에 대한 솔루션은 어느 정도 알려진 상황이다. 교육 다음으로 중요한 현안을 꼽아보라면, 도시 재생이라 생각한다. 대규모 공동주택들이 밀집되어 있는 곳 중 가장 먼저 재건축연한이 도래할 곳이 이곳 목동이다.

때문에 목동은 ‘대단위 신도시들에 대한 도시 재생을 과연 어떻게 풀 것이냐’라는 질문의 첫 단추인 셈이다. 이 문제는 지역뿐 아니라 대한민국 입장에서도 아주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단적인 예로 목2·3·4단지에는 대규모 주택단지가 있는데, 주거환경이 굉장히 낙후돼 있다. 이동성·주차 문제뿐만 아니라 길도 좁고 건물도 노후화됐다. 이들 주택단지는 주변 아파트 단지와 공존하고 있는데, 이 두 영역에 대해 도시 재생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가 중요한 현안이다. 연세대 대학원에서 석박사 과정으로 도시공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어떤 솔루션인가.
- 목동에서의 도시 재생에서 선제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교통 문제의 해결이다. 목동 아파트만 보면 2만6000세대가 살고 있는데, 차량이 3만대가 훌쩍 넘는다. 그러나 주차공간은 그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또한 아파트가 넓은 대지면적에 산만하게 분포해 있어 도시 내 이동성이 떨어진다.

주민들이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는데, 아마도 자전거로 인한 사망사고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할 것이다. 그건 자전거 이용자가 많아서 그런 것이다. 아파트 주변으로 역사가 7개나 있음에도 도시 내 이동성이 떨어지다 보니, 역사에 대한 연계성도 떨어져 도심 접근성 자체가 취약하다. 이런 부분에 대해 교통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재건축도 불가능하고 재개발도 불가능하다.

▲‘도시 재생’이 해법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 예를 들어 재건축으로 4만세대를 지으면, 기존 2만6000세대에 1만4000세대가 새로이 늘어난다. 그러면 폭증하는 인구로 교통수요에 부하가 걸릴 수밖에 없다. 재개발은 사람이 살기 편하도록 지구단위 개발을 통해 녹지·교통체계를 다시 재배치하는 것이다. 그러나 관련 법이 현재 없는 상황이다.

인접한 다발성 재개발을 하나로 묶은 게 뉴타운법이다. 목동 아파트의 경우 재건축 사업이 14개에 달한다. 이해 당사자들이 협의하기 힘든 구조다. 그렇다면 뉴타운법처럼 인접한 다발성 재건축 사업을 하나로 묶어 개발할 수 있는 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신재생타운법’이라고, 내 나름대로 명명한 이 법을국회에 들어가 입안할 계획이다. 앞으로 이 법이 대규모 아파트 문제에 관한 해법과 모델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황희가 발의하는 1호 법안은 그럼 ‘신재생타운법’이 되는 것인가?
- 1호 법안은 따로 준비하는 게 있다. ‘양천시민명령1호’라고 해서 선거 기간 동안 양천갑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좋은 의견을 받아 그것을 1호로 입법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공약대로 1호 법안은 주민과 소통으로 완성해갈 것이다.

▲김대중, 노무현, 박원순 등 야권 거물들과 함께한 이력이 있다. 이러한 경험을 지역 발전에 어떻게 녹여낼 생각인지.
- 97년도 대선 직후, 공채1기로 새정치국민회의에 들어갔다. 김대중 총재실로 배속이 됐고, 중앙당에서 정치를 배웠다. 참여정부가 들어서면서 청와대에서 5년 근무했다. 이후 박원순 캠프에서 정책특보로 일한 이력이 있다. 그렇다보니 함께한 이들과 소통이 원활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서울시와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이다. 도시 개발과 관련해 주민들이 직접 시공사와 서울시 공무원을 상대로 대화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 나 같은 사람이 중간에서 가교역할을 한다면, 보다 신속하고 속 깊게 요구 사항을 서울시에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도시공학 전문가 “선결과제는 교통!”
주민 위한 ‘양천시민명령1호’ 준비 중

▲뉴파티위원회(이하 뉴파티) 위원이시다. 구체적으로 어떤 모임인가?
- 뉴파티는 나를 포함해 총선 과정에서 영입된 표창원, 김병관, 오기형씨 같은 사람들이 서로 힘을 합쳐 정치 혐오에 빠진 국민들에게 변화하는 더민주의 모습을 보여주자는 뜻에서 만들어졌다. 간혹 ‘저 사람들 표 얻으려고 반짝 저렇게 하는 구나’라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총선 이후에도 새로운 정치 문화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당내 소장파 모임으로 발전할 여지가 있나?
- 그럴 수 있다.

▲최근 여야가 공천 문제로 소란스러웠다. 원외에서 본 일련의 사태는 어땠나?
- 결국 본질적이지 않은 내용으로 국민에게 안 좋은 모습을 보였다. 정치는 국민을 어떻게 대변하고 어떤 정책을 펼 것인지 논의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여야 모두 자기 밥그릇 싸움을 한 꼴이 됐다. 공천권을 두고 싸우면 국민들에게 밥그릇 싸움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 아주 부적절하고 바람직하지 못하다.
 

▲지역에서 유권자들을 만나보면 반응이 어떤가?
- 가장 많이 듣는 얘기는 “너도 국회에 들어가면 똑같지 뭐”라는 말이다. 정치 신인이라고 나온 사람들도 국회만 들어가면 똑같은 사람 되더라는 것이다. 그런 반응을 보면 할 말이 마땅히 없다. 내 선배들이 그랬으니까. “저는 아닙니다”라고 아무리 주장한들 이미 정치인에 대한 신뢰는 바닥이다.

유일하게 내가 할 수 있는 얘기는, 정치 현장에서 20여년간 몸담은 우리 세대의 사람들이 힘을 합친다면, 그래도 19대 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지 않을까라는 말이다. 20대에 중앙당 공채로 들어가 정당과 청와대, 그리고 국회를 두루 경험하며 정치를 배웠기 때문에 앞서 선배들과는 다른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드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양천구가 갑을로 나뉜 지 37년 정도 됐다. 그 중 33년은 여당이 양천갑에서 의회 권력을 독점한 기간이다. 이번만큼은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느 한 세력이 30년 넘게 독점한다는 것, 그 자체가 변화의 명분이 된다고 본다. 만약 내가 당선된다면, 그건 야당의 승리도, 여당에 대한 심판도 아니다. 정치권 전반에 대한 시민들 공분의 표출이 될 것이다.

또한 중산층을 이야기하고 싶다. 대한민국 중산층의 두께가 점점 얇아지고 있다. 오히려 중산층이 서민으로 내려앉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중산층을 살리기 위해 대한민국 핵심 산업을 부가가치 산업으로 이동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령 우리나라는 50조원에 달하는 대형선박 시장을 40% 점유해 조선업 1위를 하고 있다. 우리가 잘해서 1위하는 측면도 있지만, 다른 나라에서 소형선박으로 전환한 영향도 적지 않다. 소형선박이 부가가치가 훨씬 높기 때문이다.

소형인 요트는 굳이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들이 중심이 돼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부가가치가 떨어지는 대형선박 산업을 고집한다. 이는 우리 사회가 가진 대기업 중심의 산업 구조 때문이다. 결국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가고 있다. 작고 강한 기업들이 많아져 국민들이 먹고 살고, 직업을 갖는 일이 좀 더 용이하도록 구조를 바꾸고 싶다.


<chm@ilyosisa.co.kr>



[황희는 누구?]

▲ 강서고 1회 졸업
▲ 연세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석·박사(수료)
▲ 전 김대중 총재 비서실 비서
▲ 전 노무현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
▲ 전 박원순 선거캠프 정책특보
▲ 현 더불어민주당 뉴파티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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