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 소자본 아이템 청소 대행업

2010.08.10 10:16:01 호수 0호

창업 시장에 소비자들의 위생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청소와 관련된 서비스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종합청소대행업은 건물, 주택 등 청소가 필요한 곳에 출장을 나가 종합적으로 청소를 해주는 사업으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청소대행업의 창업비용은 2000만원 내외로 소자본 창업자들이 도전해볼 만하다. 특히 취업 대신 창업을 선택하는 청년들이 늘면서 무점포 창업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증가, 청년들에게 청소대행업은 한번쯤 도전해볼 만한 시장이다.

주택이나 사무실, 혹은 자동차 실내에 있는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쾌적한 환경을 가꾸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면서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관리해 주는 친환경 청소대행업이 인기다.

카펫 클리닝, 대리석 연마광택 등 토털 건물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월드스팀지니’(www.worldsc.co.kr)는 단순 수작업 걸레질이 전부였던 빌딩 청소 및 관리 분야에서 최첨단 장비를 도입해 노동 강도를 줄이고 클리닝 사업을 전문화했다. 주요 서비스는 카펫 클리닝과 대리석 연마·광택. 오랜 경험을 통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공정 시스템을 구축했다. 카펫 클리닝의 경우 고압스팀을 이용해 복원 효과가 높고 각종 오염 및 유해균도 박멸해 준다.



친환경 청소 대행
소비자 만족도 높아

대리석 연마·광택 서비스는 자연석 본래의 모습을 살려주고 사용 기간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 효과적인 건물관리와 비용절감 등의 장점으로 인해 서비스 요청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점포가 필요 없고 고가의 세척장비(약 1억원)를 본사에서 대여하기 때문에 1700만원이면 창업이 가능하다. 

기존 침대·소파 위주의 알레르기 클리닝뿐 아니라 방역·방충과 욕실청소까지 해주는 토탈 홈클리닝 업체도 주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알레르기 홈케어 및 실내환경을 관리해 주는‘에코비즈’(www.echoplus.co.kr)는 호흡기와 아토피 알레르기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 미세먼지를 제거해준다. 국내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초의 공기청정복합기 ‘에코플러스’를 이용해 실내 미세먼지 제거와 청소를 동시에 해결한다.

기존의 일반적인 공기청정기 개념과는 달리 방안 공기를 회오리 모양의 깔대기형 대류를 만들어 공기 중에 떠있는 먼지와 냄새를 모두 흡입하는 방식이다. 종전 홈케어 서비스의 경우 공기청정기, 일반청소기, 침구청소기 등을 따로 따로 사용해야 했지만, 이 제품을 사용하면 실내 공기를 정화하면서 바닥 청소는 물론 침구에 서식하는 세균까지 한꺼번에 없앨 수 있다.

에코플러스를 사용해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함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거나 렌탈도 할 수 있다.
침대나 소파 등의 경우 지속적으로 청결 관리를 해야 하지만, 청소하기가 쉽지 않아 서비스를 요청하는 수요가 많다. 특히 가사노동에 시간을 투자하기 어려운 싱글족들의 경우 서비스 수요가 더욱 높다. 무점포 사업이 가능하고 창업비용은 500만원이다.

청소대행업 성공 TIP

최근 청소대행업이 점차 세분화되고 위생적인 방식으로 전문화되면서 그 수요가 날로 늘어날 전망이다.
청소대행업은 3D 업종이라는 자칫 낡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인식 전환을 위해서라도 전문성을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한다. 여기에 깔끔한 복장과 친절 서비스도 빠져서는 안 될 필수 항목이다.

청소대행 전문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경쟁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일대일 세일즈 전략과 청소 서비스품질 향상, 고객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청소사업에서 성공을 보장받기 힘들다.

서비스 수준이 매우 중요하다. 특성상 한 번 이용해본 고객의 소개로 추가 주문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 집을 청소한다는 마음으로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완벽하게 작업하고, 계단뿐만 아니라 구석진 곳이 더러울 때는 함께 청소해주면 좋다. 일단 만족한 고객은 주변에 입소문을 내 주기 때문에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좋은 영업 전략이다.

또한 이 사업은 홍보가 관건이다. 무점포 사업이다 보니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알리느냐가 중요하다. 홍보방법은 자신의 승용차를 홍보문구로 도배질하고 출퇴근 길목에 세워두거나, 할인점이나 백화점 입구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주부들을 상대로 손바닥 크기의 홍보물을 돌리는 방법이 좋다. 또 이비인후과, 소아과, 안과 병원 주변에서 알레르기나 천식 등으로 고생하는 환자들도 공략 대상이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 본사를 고를 때는 내부 조직이 안정적인지, 시스템이나 매뉴얼이 잘 갖춰져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본사가 조직적으로 영업을 뒷받침할 수 있는 고객 DB나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는지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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