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상권을 노려라

2010.08.03 10:21:08 호수 0호

예비창업자들은 동네상권에 눈길을 돌려보자. 업종만 잘 선택하면 동네상권에서도 짭짤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아파트 및 일반주택이 밀집돼 있는 동네상권은 권리금이나 보증금 등 고정비용이 저렴해 소자본 예비창업자들에겐 제격이다.  

주5일 근무제의 활성화로 주말 여가시간대의 활용이 다양해지고 상대적으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고객의 주 소비 상권이 거주지 중심의 동네상권으로 이동해 가고 있다.

동네상권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보다 단골을 잘 관리하는 영업 전략이 유용, 특히 오고 가면서 마주치는 지역 주민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마케팅은 불황을 극복하는 최고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다. 

독신자·맞벌이 부부 타깃
생활 편의 관련업종 인기 

 
동네상권에 가장 적합한 창업 아이템으로 시간에 쫓겨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생활편의 관련 업종을 꼽을 수 있다. 독신자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라이프스타일이 변화돼 생활편의 관련업종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이 업종은 요리나 집안 청소, 살림 등 가사에 서투른 20~30대가 주 고객층이다.

알러지 홈케어 및 실내환경을 관리해 주는 ‘에코비즈’(www.echoplus.co.kr)는 호흡기와 아토피 알레르기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 미세먼지를 제거해준다. 국내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초의 공기청정복합기 ‘에코플러스’를 이용해 실내 미세먼지 제거와 청소를 동시에 해결한다.

기존의 일반적인 공기청정기 개념과는 달리 방안 공기를 회오리 모양의 깔대기형 대류를 만들어 공기 중에 떠있는 먼지와 냄새를 모두 흡입하는 방식이다. 침대나 소파 등의 경우 지속적으로 청결 관리를 해야 하지만, 청소하기가 쉽지 않아 서비스를 요청하는 수요가 많다. 특히 가사노동에 시간을 투자하기 어려운 싱글족들의 경우 서비스 수요가 더욱 높다.

홈서비스 또한 주목받고 있다. 외식업계 배달서비스인 경우 무엇보다 고객에게 신속하게 매장에서 먹는 맛에 버금가는 맛을 전달해야 하며, 기타 배달서비스업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의 꾸준한 업그레이드와 지속적인 홍보, 고객관리가 성공 포인트다.

보쌈전문점 ‘원할머니보쌈’(www. bossam.co.kr)은 전국 어디서나 손쉽게 주문할 수 있는 ‘원넘버 시스템 1599-5353’을 구축해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가맹점 번호를 몰라도 1599-5353을 누르면 가까운 가맹점을 연결해 빠르게 배달주문을 할 수 있다.

현재 원할머니보쌈에서 배달로 손꼽히는 메뉴는 원할머니보쌈만의 특제 마늘소스, 장김치, 무김치, 무쌈 등이 곁들인 ‘마늘보쌈’과 보쌈수육과 족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실속형 메뉴인 ‘보쌈족발세트’, 절임배추, 무김치, 떡삼, 수육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솜씨보쌈’ 등이다.

편하게 찾을 수 있는 동네
사랑방 같은 점포



동네상권에서는 가족이나 친구모임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점들이 인기다. 이들 업종의 특징은 품질은 높지만 가격은 중저가라는 점이다.

무한리필 미트바를 콘셉트로 내세운 ‘고기킹’(www.kogiking.co.kr)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상질의 고기, 적정한 가격까지 갖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고기킹에서는 1인당 1만2900원만 내면 돼지고기는 물론 등심, 갈비살, 안창살 등 다양한 소고기 부위도 마음껏 먹을 수 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점심시간에는 99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이곳에서 취급하는 소고기는 1인분에 1만원 이상은 줘야 먹을 수 있는 소고기전문점 수준을 자랑한다. 이처럼 파격적인 가격이 가능한 이유는 중간 단계를 거치지 않고 가맹본부가 직접 원육을 유통해 불필요한 가격 거품을 제거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박리다매를 원칙으로 적정한 이윤만을 남기고 판매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거품이 싹 빠진 착한 가격에 질 좋은 고기를 마음껏 먹을 수 있는 것이다.

유동인구가 많고 좋은 점포일수록 임대료나 권리금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자신이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의 아이템과 궁합을 맞춰 점포를 고른다면 저렴한 알짜배기 점포를 구할 수 있다.

더욱이 상권도 항상 변화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변화의 방향에 맞춘 점포 선정이 더욱 중요해짐을 알 수 있다.
가족 단위의 고객층이 소비의 주축으로 등장함에 따라 주택가 상권의 중요성이 커지는 한편, 인터넷을 통한 지리적 위치 파악이나 장소 검색 등이 용이해짐에 따라 맛집으로 소문이 나면 번화한 A급 상권이 아닌 한적한 B급 상권에서도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또한 카페형 점포가 증가하면서 2층 이상의 고층 점포들이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이는 1층 매장에 비해 창업비용을 적게 들이고도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50평 이상의 넓은 규모의 매장 확보도 1층보다 쉽다. 따라서 의류, 잡화, 패스트푸드나 테이크아웃전문점, 테이크아웃이 가능한 분식점 등 고객이 내점해서 머무는 시간이 비교적 짧은 업종이 아니라면, 고층점포 입점을 고려해볼 만하다.

그러나 2층 점포는 단점도 적지 않기 때문에 전략적 운영 방법모색이 필요하다. 접근성이 1층 점포 만큼 좋지 않기 때문에 우연히 들르는 손님을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단순히 낮은 임대료를 믿고 대형화, 전문화를 했다고 경쟁력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자신 매장만의 특성을 살려 마니아층을 형성, 입소문을 통해 문화를 형성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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