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룰 전쟁 2라운드> 친박-비박 동상이몽 액션플랜

2015.10.12 10:30:01 호수 0호

‘한지붕 두가족’ 누가 먼저 칼 빼나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공천권을 둘러싼 ‘친박-비박’ 간 전쟁이 장기화될 조짐이다. 갈등 국면은 2라운드로 접어들었다. 참모진들은 수장들의 설전을 신호탄으로 기민하게 움직이고 있다. 하나의 공천 룰을 두고 각기 다른 꿈을 꾸고 있는 두 계파의 ‘동상이몽’을 <일요시사>가 짚어봤다.



새누리당 내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그 동안 공식·비공식적으로 언급됐던 공천 룰에 대한 논의는 특별기구(이하 공천기구) 안에서 계속하기로 했다. 친박-비박 간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앞서 오픈 프라이머리를 둘러싼 갈등이 1라운드였다면, 2라운드는 좀 더 다양한 게임의 룰을 두고 두 세력 간 공방이 예상된다. ‘무대’의 막이 올랐다.

공천특별기구
계파 결투장

공천기구 논의의 ‘시작점’은 여·야 대표가 만나 발표했던 ‘9·28합의’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에 잠정 합의했다고 전했다. 둘 모두 해당 제도를 시행하되 공정성을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앙선관위) 주관으로 진행하고, 합의 내용과 다른 공천제(전략공천·오픈 프라이머리 등)를 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키로 잠정 합의했다.

알려진 바대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오픈 프라이머리의 대안으로 정가에서 꾸준히 논의돼 오던 제도다. 암호화된 가상번호를 개별 유권자별로 만들어 역 선택의 가능성을 줄인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청와대와 친박계는 즉각 반박했다. 청와대는 익명의 관계자를 통해 ▲민심왜곡 ▲조직선거 ▲세금낭비 ▲전화조사와 현장투표 간 간극 ▲절차적 정당성 등 5가지 이유를 들어 반대했다. 친박계는 지난달 30일 긴급회동을 열고 대처법을 논의했다.


9·28합의가 시작점이었다면 ‘김무성-서청원’ 갈등은 ‘기폭제’ 역할을 했다. 두 계파의 수장은 지난 5일 배수진을 치고 서로 부딪혔다. 서 최고위원은 “당은 대표가 주인이 아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는 “국민들 보는 앞에서 그만합시다”라고 응수했다. 예정됐던 공천기구 발족은 결국 연기됐다.

표면상 두 사람의 갈등 이유는 우선추천지역제도(우선추천제)와 관련된 김 대표의 발언 때문이다. 김 대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한 친박계의 반발이 거세지자 “전략공천제는 지난해 당헌·당규 개정 때 없어졌다”며 “전략공천은 수용할 수 없지만 당헌·당규에 있는 우선추천제는 실시할 수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서 최고위원은 발언을 한 김 대표를 두고 “당헌·당규에 있는 것을 대표가 떡 주무르듯 마음대로 거론하고 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안심번호?
우선추천?

과정도 순탄치 않다. 공천기구 위원장직 인선을 두고 친박-비박의 기 싸움이 치열했다. 김 대표는 황진하 사무총장을 내정했고, 친박계는 김태호 최고위원을 내세우다 최근 신박계 이주영 의원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정가에서는 위원장직을 ‘독이 든 성배’에 비유할 정도로 부담스런 자리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어떤 사람을 세우든 말이 나올 것”이라며 “여·야 모두 계파 문제에서 자유로운 사람을 찾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뇌관은 곳곳에 심어져있다. 특히 지금까지 나온 모든 공천 룰에 대해 논의하겠다는 것이 공천기구의 발족 취지라는 점에서 치열한 ‘갑론을박’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내에서 공천 룰이 논의된 과정을 보면, 비박계: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주장 → 친박계: 한국식으로 수정 요구 → 김 대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주장 → 친박계: 반발 → 김 대표: 우선추천제 언급 → 공천기구서 논의결정 순으로 전개돼 왔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우선추천제가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친박-비박은 동상이몽을 꾸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당헌·당규에 나와 있는 우선추천제 적용 기준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 5월13일에 개정된 새누리당의 최신 당헌·당규를 보면, 당헌 제103조 ‘각종 공직선거(지역구)에 우선추천지역을 선정할 수 있다’고 적시돼 있다. 또한 해당 당헌의 당규를 보면 기준이 나와 있는데, ‘①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의 추천이 특별히 필요’ ‘②공모에 신청한 후보자가 없거나 여론조사 결과 등을 참작해 추천 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해 선정된 지역’이 그것이다.

친-비 계파 갈등 점입가경 ‘끝까지 간다’
공천방식 정할 특별기구 신설 ‘진짜 결투’

두 기준은 향후 논란의 소지가 다분하다. 특히 기준②에 적힌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는 문구는 해석상 차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지역선정 기준과 당원-일반국민의 여론조사 비율 등이 핵심 쟁점 사항으로 떠올랐다.


김 대표와 비박계는 일반국민의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행 국민 50%에서 최소 70∼80%대까지 끌어올려야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준다’는 약속을 이행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김 대표 측은 “새정치연합에서 당원 30%, 국민 70%의 여론조사 얘기가 나온 마당에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주겠다고 한 새누리당은 최소한 이보다는 국민의 비중이 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친박계는 현행 규정인 ‘당원 50%, 국민 50%’ 유지를 주장한다.

또 다른 동상이몽도 존재한다. 우선추천제 도입을 두고 친박계는 ‘정치신인 발굴’을 위해 광범위하게 적용해야 한다고 말하는 반면, 비박계는 ‘정치적 소수자 배려’를 위하는 선에서 제한적으로 적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 대표 측은 친박계의 구상에 반대한다. 우선추천제의 취지를 무시한 처사라는 것이다. 비박계는 친박계의 주장 이면에 특정 지역을 물갈이하고자 하는 속내가 존재한다고 본다.

50% vs 70%
명운 갈린다

거론되는 지역은 TK(대구·경북)다. 친박계는 특정지역 배제 없이 모든 지역에 우선추천제를 적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반면, 김 대표 측은 TK나 서울의 강남 지역은 우선추천제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구 방문이 그 서막이었다면, 친박계의 주장이 구체적 전략·전술이라고 지적한다. 추천 지역 기준이 모호해 특정 인사를 ‘낙하산 공천’할 수 있다는 점이 비박계의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사태가 TK 지역 문제로까지 번지자 그동안 침묵을 지키고 있던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입을 열었다. 유 전 원내대표는 대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와 청와대가 싸우는 것처럼 비쳐지는 것은 안 좋은 현상”이라고 운을 뗀 뒤, “TK 지역이 우선공천 지역으로 거론되는 것 자체가 TK 의원으로서 자존심 상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우선추천제 해석 분분…어느 쪽이 유리?
드디어 입연 유승민 “좌시하지 않을 것”

또한 “일부 TK 지역 의원들이 저와 뜻을 같이 했다는 이유로 부당한 압력이나 처벌을 받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대구 물갈이론’에 대한 경고장을 날렸다. 유 전 원내대표는 “그런 일이 있으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결의를 보였다.

한때 ‘순망치한’의 관계로 불렸던 유 전 원내대표의 발언에 김 대표는 숨통이 트인 모습다. 마침 친박계와의 싸움에서 김 대표가 밀린다는 말이 많았다. 그런 상황에서 ‘대구 물갈이론’의 당사자 격인 유 전 원내대표의 말 한마디는 ‘천군만마’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고립무원’ 상태였다. 유 전 원내대표에 이어 추대된 원유철 원내대표가 최근 친박 측 손을 들어주면서 외로운 싸움이 이어졌다. 지난 6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한 원 원내대표는 “(공천 룰을 정할) 당 특별기구는 대개 최고위원들이 맡아 왔다”고 말해 친박계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


또한 김태호 최고위원은 지난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략공천이 필요하며, 컷오프도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비박계가 사활을 걸고 반대하는 전략공천이 다시 수면위로 떠오른 것이다. 더불어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 경선 후보자들을 제한하는 컷오프 제도에 대해 비박계는 우려를 표하고 있는 실정이다.

‘K-Y 리턴즈’
난국 타개책?

앞서 복수의 언론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정가의 화두로 떠올랐을 당시 김 대표가 유 전 원내대표에게 ‘긴급구조’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김 대표 측은 “그런 일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유 전 원내대표는 <국민일보>를 통해 “김 대표를 도와주자는 한 인사의 말에 ‘생각해보자’라고 한 게 전부”라고 답했다.

정가에서는 ‘K-Y가 직접적인 대화는 안했어도 지인을 통해 현재 당 상황에 대해 유 전 원내대표가 전해 들었고, 언론 앞에 입을 연 것은 그에 반응한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과연 ‘K-Y 리턴즈’를 통해 비박계는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유권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무성에 문자 보내는 사람들
“청와대만 있나? 나도 있다”

지난 2일 ‘김무성계’ 참모진이 실체를 드러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큰 명분만 얘기하면 게임은 유리해진다’는 내용의 문자를 작성했다. 김 대표 최측근으로 통하는 김성태 의원은 해당 내용을 김 대표에게 전달했다.

문자에서는 김 대표의 핵심 브레인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김학용 비서실장의 이름이 거론됐다.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대선 캠프에서 일한 바 있는 김모씨는 김 대표에게 ‘주말 동안 김학용 비서실장이 나서 정병국·원희룡·남경필이 각을 세우는 메시지를 발사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하는 게 어떠냐’며 ‘정두언 의원이 월요일 라디오에서 세게 칠 것’이라고 문자를 보냈다.

권은희 의원은 최근 비박계에서 떠오르는 참모 가운데 한명이다. 과거 KT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권 의원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화두로 떠오르자 이론적 지원에 나선 바 있다. 권 의원은 ‘안심번호 오해와 진실’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 청와대·친박계와 각을 세우던 김 대표를 후방 지원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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