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전문점 창업, 차별화가 필수

2010.07.13 09:41:59 호수 0호

치킨시장에 차별화된 아이템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단순히 기름에 튀긴 프라이드에서 벗어난 독특한 메뉴들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웰빙을 내세운 메뉴와 차별화된 이색메뉴 등이 등장하고 있으며, 매장 규모 또한 대형화 하거나 고급스런 인테리어를 갖추고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경쟁이 치열한 치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최근의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꾸준히 메뉴를 개발해 고객 이탈을 방지하는 게 중요하다”며, “일시적 인기를 끄는 아이템보다 오랜 시간 시장의 검증을 거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색메뉴로 경쟁력 강화

경기불황으로 소비자의 지갑이 얇아지면서 창업시장에서도 가격파괴를 실시하는 업체들이 등장, 맛과 가격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또한 이색 메뉴로 새로운 수요를 발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서울 구의동에서 컵닭전문점 ‘델리컵치킨’(
www.arohachicken.co.kr)을 운영하는 배명희씨는 요즘 16.5㎡ 크기의 작은 점포에서 월 평균 20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매출을 올리게 만든 일등공신은 바로 ‘컵닭’. 컵닭은 매콤달콤한 양념으로 맛을 낸 순살 프라이드 치킨을 여러 크기의 컵에 담아 판매하는 새로운 치킨 메뉴이다. 컵 크기에 따라 스몰사이즈 1000원부터 점보사이즈 6000원까지 가격대도 다양하다. 컵닭은 아이들 및 청소년과 젊은 여성층이 주요 고객이다.

델리컵치킨은 마늘, 양파, 생강 등 천연야채의 생즙과 한방재료로 24시간 이상 숙성한 다이어트 웰빙치킨이다. ‘컵닭’이라는 신개념 치킨 메뉴를 테이크아웃 방식으로 판매하면서 ‘치킨=배달’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고객 수요를 창출해냈다.
테이크아웃 판매가 늘어나면서 배달인건비가 줄어들어 매출상승 효과를 가져왔다. 치킨 한 마리를 먹기엔 부담되는 아이들에게 작은 컵 하나면 간식이 해결되고, 간단히 맥주 한잔 하는 어른들에게는 큰 컵 하나면 안주가 해결된다.

퓨전치킨전문점 ‘닭잡는 파로’(
www.paro.co.kr)는 닭고기를 마치 돼지고기 보쌈처럼 쌈을 싸서 먹는 ‘닭쌈’이라는 이색 치킨메뉴를 개발했다. 닭쌈은 그릴에 1시간 가량 구운 닭고기를 보쌈김치, 팽이버섯, 파슬리 등과 함께 깻잎에 싸먹는다. 간장, 애플, 초고추장, 칠리소스 등을 찍어서 먹으면 전혀 새로운 닭고기 보쌈 맛을 즐길 수 있다.

구운치킨 새바람 일으켜

최근 웰빙 열풍에 힘입어 담백하고 건강에 좋은 ‘구운치킨’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구운치킨은 트랜스지방 걱정이 없고 칼로리도 낮췄다는 점에서 건강을 중시하는 요즘 소비자들의 기호에 잘 맞는다.

숯불바비큐치킨호프 전문점 ‘훌랄라’(
www.hoolala.co.kr)는 기름에 튀기지 않아 트랜스지방이 없어 웰빙 트렌드 확산과 더불어 그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매운 맛을 주원료로 하면서 천연재료 32가지를 첨가한 독창적인 ‘훌랄라 핫소스’를 개발, 기름에 튀기는 대신 참숯에 구운 바비큐 치킨을 선보이고 있으며, 매콤 달콤한 맛에다 트랜스지방 걱정까지 없어 다이어트에 좋다는 느낌까지 갖게 해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또한 ‘매직화이어’라는 참숯구이 기계를 개발해 한꺼번에 5마리의 닭을 12분 만에 구워낼 수 있다. 초벌구이와 두벌구이를 한번에 해내기 때문에 육즙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드러운 맛을 살려준다는 것도 특징이다.

유럽풍 레스토랑형 치킨호프전문점 ‘치킨매니아’(
www.cknia.com)는 기름 한 방울 사용하지 않고 250도 오븐에서 구워 담백한 맛을 살린 오븐구이치킨을 선보이고 있다. 건열과 습열을 통한 미세 수분 유지 기능으로 조리 후에도 육질이 퍽퍽하지 않고 부드러운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천연재료를 사용, 24시간 숙성을 통해 기름기를 뺀 웰빙오븐구이를 비롯해 깐풍양념구이, 순살치즈오븐구이 등이 있다.

전략 및 주의점

치킨전문점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여기저기서 나오지만, 워낙 수요층이 넓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업종이다.

그러나 경쟁이 치열한 만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테리어나 점포 운영 방식 등에서 남다른 경쟁력을 확보한 브랜드를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치킨전문점의 경우 프랜차이즈 형태 창업이 대부분이므로 제대로 된 가맹본사를 선택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안정적인 물류 유통 시스템을 갖췄는지, 가맹점 지원 및 관리 시스템을 갖췄는지, 창업비용이 너무 거품은 아닌지 등을 골고루 살펴봐야 한다.

입지는 치킨호프전문점의 경우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역 부근, 사무실 밀집 지역, 대단위 아파트 단지 등이 최적지다. 배달전문점은 입지가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가급적 가시성이 높은 점포를 구하는 것이 좋으며, 전단지 배포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이 뒷받침돼야 성공할 수 있다.

치킨전문점의 수익률은 점포 형태나 메뉴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개 30% 정도로 보면 된다. 규모가 작은 점포의 경우 인건비가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부부나 가족끼리 운영해 인건비를 줄이면 수익률 제고에 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