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근육피로와 작업환경까지”

2010.07.07 10:45:02 호수 0호

(주)벧엘엔지니어링, 세계적 성능 ‘스틸그레이팅’ 선봬



트라이앵글구조…인라인 스케이트, 쇼핑카트 등에서도 평지처럼 ‘안전’
‘매직그레이팅’…배수면적 일반 그레이팅 보다 넓고 배수량 성능 ‘탁월’

공공시설이나 작업장 등 건물주변에 물이 잘 빠질 수 있도록 하는 배수로가 있다. 이 배수로에는 쓰레기 유입을 막고 사람이나 차량이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뚜껑을 덮는 금속의 ‘덮개’가 있다. 이 덮개는 대체로 미끄럽기도 하고 짐을 운반할 때는 바퀴가 빠지는 등 사고 위험이 상존한다. 그레이팅으로 불리는 배수로 덮개는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일명 스틸그레이팅이라고 한다.
이러한 스틸 그레이팅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 기존의 스틸그레이팅이 갖는 미끄러움과 하중에 따른 파손, 차바퀴 빠짐, 작업 시의 어지러움, 작업 시 근육피로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스틸 그레이팅이 개발돼 산업현장과 공공시설 및 건물에 적용,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최초로 고안 발명된 이 제품은 ‘매직 그레이팅’ 이라는 것으로 한 중소기업이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세계 특허도 출원해놓고 있다.



“몇 해 전 관내 시청에서 장애인의 날 행사 도중 장애인 휠체어를 도와주다가 생각해낸 것을 실용화한 것이 계기가 됐습니다. 저는 그날 상을 수상하고 휠체어 운전을 돕던 중 배수로 위를 지나게 되었는데 그때 배수로를 지나는 순간 바퀴가 배수로 덮개에 빠져 제대로 가동이 안되었지요. 해서 배수로 덮개의 불편에 대한 안전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 해소방안을 고민하다 새로운 덮개인 매직스틸그레이팅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독일 최상등급 테스트 ‘안전’

기존 배수로 덮개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 개발에 성공한 데 이어 공공시설건물을 비롯한 대규모 작업장에 설치해 신선한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주)벧엘엔지니어링(www.bteng.net) 김상돈 대표의 말이다.

‘매직그레이팅’이라고 명명된 이 제품은 지식경제부 NeP(신제품), 코트라 보증브랜드 인증 등 정부조달 우수제품으로 각각 인정받아 각 지자체는 물론 대규모 공장(현장)에 설치해 주목을 받고 있다. 중소기업청 등에서도 성능을 인정하고 있다. 제품의 획기적 성능 때문이다.

이 그레이팅은 가히 획기적이라는 게 업계는 물론 발전소, 지자체 등 설치해 성능을 보이고 있는 수요처의 평가다.


 기존의 제품의 구조가 직사각으로 된 것에 비해 트라이앵글 구조를 채택함으로써 미끄러짐이나 걸림이 없도록 해 위험성을 대폭 줄인 까닭이다. 실제 이 제품은 설치 시 추워서 얼었을 때도 미끄러지지 않고 기름이 묻은 상태에서도 안전해 획기적이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미끄럼을 방지하고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산업현장에서 또 다른 성능을 발휘한다. 세계 특허를 출원해 놓은 상태다.

장애인 휠체어는 물론 유모차, 인라인 스케이트, 쇼핑카트 등의 바퀴도 평지에서처럼 안전하게 이동할 수가 있다. 특히 산업현장에서는 근육의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것으로도 밝혀져 상당한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경희대학교가 독일 기준 최상등급 시스템에 적용한 결과이다. 어떤 상태에서도 미끄럽지 않은 시험도 경희대에서 이 테스트를 거쳤다.

산업현장에 설치할 경우 기존 제품과는 달리 획기적 구조를 채택, 어지러움이 없어 산업현장 환경에 큰 개선을 가져왔다는 평가다. 산업현장에서 전도 재해사고로 사망이 좀처럼 줄지 않고 있는 가운데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강력한 하중에도 안전 내구성 높고 기름 등 어떤 조건에도 안 미끄러져
세계 최초 고안 발명 특허… 조선 항만 플랜트 해외시장 공략 본격화


노약자나 어린이들이 발에 빠져 부상을 입는 확률도 ‘제로’에 가깝도록 개선된 이 제품은 산업현장, 특히 조선소 플랜트 등 대형 산업현장에서도 안전과 능률에 큰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제품 특성상 트라이 앵글구조여서 중량물 도로에서도 미끄럼방지는 물론 뒤틀림 파손 현상이 없어 안전과 환경에 또 다른 기대를 모으고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미끄러지지 않는 기능은 물론 튼튼한 것이 특장점이다.

내구성도 탁월한 것이다. 배수면적 또한 일반 그레이팅보다 넓게 설계 고안돼 배수량도 좋다는 게 수요처와 회사 측 설명이다.

이러한 성능으로 국내 최초로 미국 원자력발전소와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하중규격에 맞췄고 영광 고리발전소, 월성원자력 발전소 등에 설치, 가시적 성과를 보여 호응을 얻고 있다. 고속철도 광명역사와 한샘어린이공원, 은평뉴타운, 판교신도시, 주택공사 등 각 지자체 등에 설치해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도로공사, 토지주택공사 등에서는 매뉴얼로 채택되어 있다. 교통 약자이동 편의증진법에 의한 품목이기도 하다.

“앞으로는 대규모 조선소 선박 플랜트 등에 적용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배에 선적할 때 꼭 필요한 제품이지요. 특히 해외시장 공략을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해외조선플랜트 박람회에 참가, 제품우수성과 함께 수출로 국익에도 일조할 생각입니다.” 경기도 유망 중소기업, 기술보증벤처기업으로서 뿐 아니라 세계적 유망기업 가능성을 갖는 (주)벧엘엔지니어링 김상돈 대표의 세계적 제품 긍지다. 사명감을 갖고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자긍심일 수 있다.

공공기관 매뉴얼 채택

한편 김 대표는 매출의 일정 부분을 더욱더 업그레이드 된 ‘매직 그레이팅’ 제품의 연구개발과 공급에 투자하는 동시에 장애인 후원 등을 위한 선교센터 육성지원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을 갖고 있다. 배려하는 ‘휴먼텍 기술’로 평가되는 ‘매직그레이팅’과 함께 (주)벧엘엔지니어링의 ‘청사진’을 기대할 일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