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족 겨냥 업종 뜬다

2010.06.22 10:11:34 호수 0호

싱글족이 현대사회의 새로운 소비주역으로서 자리를 잡았다. 이들의 구매 원동력은 그들의 안정된 소득과 자신을 위해서는 소비를 아끼지 않는 의식에 기반하고 있다. 때로는 자신들의 건강을 위해, 혹은 즐거움을 위해서 소비의 틀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 때문에 창업시장에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철저히 반영한 업종들이 주목 받고 있다.
싱글족을 겨냥한 상품과 서비스들이 쏟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새롭게 동참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저렴하면서 영양만점인
한 끼 식사 인기 

 
자기계발 등 자신의 능력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투자로 쉴 틈 없이 바쁜 싱글족에게 적당히 배부르면서도 영양 면에서 손색이 없는 음식은 단연 인기 최고다.

테이크아웃 도시락전문점 ‘한솥도시락’(
www.hsd.co.kr)은 주문 후 3분 이내에 테이크아웃이 가능한 도시락 메뉴를 갖춰 놓고 바쁜 직장인들의 점심 수요 뿐 아니라 영양까지 갖춰 싱글족들의 한 끼 식사를 간단하게 해결해 주고 있다. 2000~3000원 대로 가격이 저렴하고, 70여 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메뉴를 갖추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최근에는 매장 안에 음료수나 컵라면 등의 추가 상품을 갖춰 놓고 같이 판매해 수익성을 높인 뉴모델 점포를 내놓았다.

떡 카페 프랜차이즈 ‘예다손’(www.yehdason.co.kr)의 아침에 찐 따끈하고 말랑말랑한 4~5가지 떡과 음료는 아침밥 대용으로 거뜬하다. 예다손은 100여 가지의 단품 떡,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한 기능성 떡, 한과, 강정, 유과 및 떡케이크, 화과자, 선물세트, 전통차, 커피 등을 판매한다. 가격도 여러 종류의 떡에 음료를 곁들여 3000~5000원 수준으로 저렴하게 맞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제일 중요한 재료인 쌀은 최고급 국산 햅쌀만을 사용하며, 떡에 사용하는 색소는 모두 천연 재료에서 추출한다.

또한 브런치도 싱글족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브런치 전문 레스토랑이 생겨나는가 하면 호텔에서는 브런치 메뉴를 별도로 준비하고 있다. 브런치 메뉴들 중 최근 와플이 브런치 문화를 이끌며 다양하게 변신, 길거리 노점에서 즐겨먹던 음식에서 카페 안으로 들어오면서 아이스크림 혹은 생크림이나 과일 등을 얹어먹는 풍성한 음식으로 식사를 대신해 먹기도 하고, 커피와 함께 디저트로도 즐긴다.

커피&와플전문점 ‘카페베네’(
www.caffebene.co.kr)는 달콤한 와플을 부담 없는 가격에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일본산 최고급 녹차가루를 넣어 만든 녹차와플, 고소하고 향이 풍부한 호두의 맛이 일품인 호두와플, 프랑스산 최고급 코코아파우더를 넣어 부드럽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초코와플 등 심플한 정통 벨기에식 와플을 맛볼 수 있다.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춰 생크림과 크림치즈, 과일 등 원하는 토핑을 추가하여 얹은 토핑와플은 달콤하면서도 상큼한 환상의 맛을 선사한다.

생활편의형 업종,
싱글족들에게 제격

일반 가정의 경우 여건만 되면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가사를 분담할 수 있지만 싱글족은 모든 일을 혼자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가사노동에 대한 스트레스가 더 쌓일 수 있다. 그래서 이런 싱글들의 불편함을 덜어주는 생활편의형 사업도 싱글족이 늘어날수록 시장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알레르기 홈케어 및 실내환경을 관리해 주는 ‘에코비즈’(
www.echoplus.co.kr)는 호흡기와 아토피 알레르기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 미세먼지를 제거해준다. 국내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초의 공기청정복합기 ‘에코플러스’를 이용해 실내 미세먼지 제거와 청소를 동시에 해결한다. 기존의 일반적인 공기청정기 개념과는 달리 방안 공기를 회오리 모양의 깔대기형 대류를 만들어 공기 중에 떠있는 먼지와 냄새를 모두 흡입하는 방식이다. 침대나 소파 등의 경우 지속적으로 청결 관리를 해야 하지만, 청소하기가 쉽지 않아 서비스를 요청하는 수요가 많다. 특히 가사노동에 시간을 투자하기 어려운 싱글족들의 경우 서비스 수요가 더욱 높다.

셀프빨래방 ‘크린업24셀프빨래방’(
www.cleanup24.co.kr)은 무인시스템으로 24시간 운영하는 코인 자판기 빨래방이다. 독신 위주의 주상복합 및 오피스텔 등의 주거문화 혁신에 따른 세탁과 건조를 원스탑으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성공 전략

강력한 소비력을 가진 싱글족들의 확대는 창업시장에도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새로운 소비 계층으로 떠오른 싱글족을 잡기 위해서는 그들의 취향을 잘 파악해 철저한 타깃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싱글족이 많이 활동하는 시간대로 영업시간을 조정하거나, 1인용 소포장 제품을 개발해 판매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특히 젊은 싱글족들은 실용적이고 감성적인 성향이 강한 만큼 디자인이나 인테리어 등에서 감성적인 매력을 높이는 데도 주력해야 한다. 또 이들은 새로운 것에 관심이 높고, 이에 대한 수용도 빠른 편이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도입하는 데 인색해서는 안 된다.

더불어 싱글족의 외향적이고 활동적인 성격을 반영한 홍보 전략도 필요하다. 싱글족은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지 않다. 자신이 원하는 것은 인터넷을 통해 찾고 구매하며, 주말이나 휴일도 충분히 활용하는 경향이 높다. 따라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홍보도 좋고, DM(다이렉트 메일) 발송 등 직접적인 홍보도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