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환 신안산대 교수 “탐정이란 말이죠…”

2015.04.29 15:51:09 호수 0호

[일요시사 사회2팀] 박창민 기자 = 지난 25일 토요일 경기대학교 민간조사최고위 과정에서 신안산대학교 손경환 교수가 ‘범죄 및 범죄심리’에 대한 강의를 했다. 손 교수는 90년대부터 청와대경호실에서 대통령 경호를 담당했으며, 미국센터너리대학교에서 범죄학을 전공했다.



현재는 신안산대학교 경호경찰행정과 교수로서 후진양성에 힘쓰고 있다. 지난 3월26일 인도네시아 아체국왕이 한국에 방문했을 때 손 교수의 근접경호도보대형 강의를 직접 참관하기도 했다.

손 교수는 강의에서 탐정으로서 필요한 심리학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그는 오감을 활용해 상대방에 대해 추론하거나 제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설명했다.

민간조사최고위 강의 인기
사회 각 분야 전문인 몰려

그중 손 교수는 상대방이 진실을 말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동영상을 통해 설명했다. 또 수강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 참여를 유도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강의에는 군에서 퇴직하고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는 예비역 군지휘관, 통합케어분야에서 다수의 교수 및 전문가 등이 수업에 임했다.


또 복싱챔피언인 박찬희 SBS 해설위원, 배우 정윤민 등을 비롯해 경호경비업체 및 일반 기업 CEO가 수업을 들었다. 이날 강의는 손 교수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민간조사학개론 최초로 저술한 손상철 운영책임교수의 ‘민간조사학개론’도 함께 수업이 진행됐다.

 

<min1330@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