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쥬스에 비타민 타먹으면?

2010.05.18 09:15:00 호수 0호

한 잔의 오렌지 쥬스를 마시는 것이 비타민 보충제를 덜 먹게 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비타민 D가 강화된 오렌지 쥬스를 먹는 것 역시 비타민 D 보충제를 먹는 것 만큼 효과적으로 체내 비타민 D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내 비타민를 높이기 위해서는 햇빛을 많이 쐬 피부를 통해 비타민 D가 많이 생성되게 하거나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 D를 섭취해야 한다.
비록 비타민 D가 강화된 우유가 1930년대 이후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최근에는 우유를 잘 먹지 않는 반면 오렌지 쥬스를 더 즐겨 먹는다.

비타민을 식품에 첨가하는 것 만으로는 비타민이 체내 잘 흡수된다고 말할수는 없는 바 실제로 비타민은 지방에는 녹지만 물에는 녹지 않는 바 우유 등의 기름진 식품만이 비타민을 강화하는 식품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몇 년전 진행된 전임상시험결과에 의하면 지방을 함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오렌지 쥬스가 비타민을 체내로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가 나온 후 코카콜라등을 비롯한 일부 회사들이 오렌지 쥬스 제품에 칼슘과 비타민을 첨가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 만큼 이 같이 오렌지 쥬스에 비타민 D를 첨가해 주는 것이 효과적인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아 있었던 바 100명 가량의 성인을 대상으로 11주간 매일 한 잔 비타민 D가 1000 IU 강화된 오렌지 쥬스를 마시게 하거나 혹은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케 한 ‘미임상영양학저널’에 발표된 이번 연구결과 연구시작 당시 비타민 D가 낮았던 사람들에서 비타민 D 보충제를 섭취한 경우와 비타민이 강화된 오렌지 쥬스를 섭취한 경우 모두 비타민 D가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토론토 대학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 사람들이 비타민 D를 식이를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이 하나 더 추가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