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아라

2015.01.26 09:37:26 호수 0호

윤태성 저 / 다산북스 /1만5000원

공부, 대학, 취직, 결혼, 출산, 은퇴…. 모두가 한 목소리로 남들과 발맞추어 인생의 단계를 밟으라고 말하는 시대다. 이 중 하나라도 못하면 어딘가 문제가 있는 것 아닌지 의심의 눈초리를 받기 일쑤다. 과연 이렇게 사는 것이 우리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일까? 단 하나뿐인 내 인생을 남들과 비슷한 결로 맞추는 것이 옳은 일일까?
<한 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아라>는 카이스트 윤태성 교수가 방황하는 직장인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담은 인생강의다.
이 책은 카이스트 학생들의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어 윤태성 교수의 답변으로 완성되었다.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몰라 답답하거나, 취업을 했는데 사회에 적응하기 힘든, 또 슬럼프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등 청년들의 47가지 질문 속에는 이 시대 월급을 받고 일하는 모든 직장인들의 고민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또한 직장인, 유학생, 도쿄대 교원, CEO, 교수로 변모하며 일본, 헝가리 등 다양한 국제경험까지 갖춘 윤 교수의 경험도 생생하게 녹아 있어 일과 인생에 대한 다양하고 양감이 풍부한 해법을 보여준다.
윤 교수는 “인생이 여러 개의 산으로 이루어진 인생산맥이며 그중에서 하나쯤은 본인이 원하는 산에 올라야 한다”고 강조한다. 인생이 마음대로 풀리지 않아 답답하다면, 한번뿐인 인생을 내가 진짜 원하는 대로 살고 싶다면, 지금 이 책을 펼쳐보자. 당신은 결국 당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한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저자는 일과 인생 사이에서 흔들리는 현대인들에게 어떤 선택이 우리를 조금 더 행복하게 하는 길인지에 대해 답을 내리기 위해 다양한 문제들을 논의한다. 그리고 자신만의 답을 찾기 위해 용기를 내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에서는 흔들리지 않을 용기, 내 삶을 원하는 대로 디자인할 용기, 한번쯤 방황할 용기, 행복을 선택할 용기, 더 큰 세상을 펼칠 용기 등 다섯 가지 용기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스스로 약한 자임을 인정하고 약하기 때문에 매일 조금씩 나아지려는 노력을 하라고 조언한다.
인생에는 답이 없다고들 하지만 ‘자신만의 답’은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채점도 자신의 몫이다. 돈을 벌며 먹고살기 힘들다 해도 내 인생이다. 내 인생은 살 만한 것이어야 하지 않을까.
우리네 인생을 흔히들 산에 비유한다. 그러나 사실 인생은 하나의 산이 아니라 몇 개의 산으로 이루어진 산맥이다.
저자는 우리가 일생동안 몇 개의 산을 오르내릴지는 모르겠지만 그중에서 한번쯤은 내가 오르고 싶은 산에 올라야 한다고 말한다. 나를 위해 한번쯤은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내 삶을 디자인할 용기를 불어넣어주고, 현실적인 조언을 들려주고 있다. 아울러 따뜻한 일러스트와 컬러로 제작된 책이 읽기의 흥미를 더해준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