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아의 생활건강<9>

2009.12.01 10:05:43 호수 0호

한방 다이어트

한방 다이어트란 동양의학의 고유한 원리에 입각하여 비만의 원인을 밝히고 동양의학이 고유한 치료방법을 동원하여 비만을 치료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한방다이어트로 체중이 감소되는 원리는 양방과 크게 다르지 않다. 크게 대증치료법과 원인치료법으로 나눈다. 대증치료는 체중감량을 위해서 식욕을 억제시키는 방법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비만환자의 대부분은 식욕이 왕성하므로 식욕을 억제시키는 한약을 투여하거나 이침으로 식욕을 억제시키는 방법을 쓴다. 원인치료는 비만인의 체질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습담(濕痰), 습열(濕熱), 담음(痰飮), 식적(食積) 등의 원인을 제거한다. 그 외에 사상체질에 따라 침과 한약을 투여하여 장부의 허실(虛實)을 치료한다.

한방 다이어트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만을 유발하는 내과적 요인을 개선한다. 비만인 중 몸의 여러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아 살이 찌는 경우가 많다. 만성질환이나 소화기능 이상, 기혈순환의 장애, 심한 변비나 부종 등의 원인으로 비만이 되며 한방적으로는 습(濕), 담(痰), 어혈(瘀血)이 정체하여 기혈순환의 장애로 체내 노폐물이 정체되고 지방질이 끼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내과적인 상태가 지속되는 한 진정한 비만치료에 도달하기 어려우며 한방 다이어트 치료는 이런 내과적인 문제를 한약과 침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

둘째, 체중 감량 효과가 탁월하면서 지속적이다. 단식, 초열량 절식등 단순한 식이 제한으로 살을 뺄 경우 체성분의 근육과 수분이 감량되어 체중은 줄지만 정작 빼기 원하는 체지방은 그대로인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반드시 요요현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막을 수 있다.

셋째, 부작용 없이 즐겁게 감량할 수 있다.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굶는 것에 대한 고통, 무리한 식사 제한시 오는 건강 적신호(심한 변비, 피부트러블, 혈색이 안 좋아 보이는 것, 생리 불순 등), 대인 관계에서 오는 심리적 부담감 등이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방 다이어트는 이러한 고통을 최소화하면서 1일3식의 규칙적인 식사, 개인에 맞는 적당한 운동량, 행동심리 수정요법 등으로 다이어트를 즐겁게 할 수 있다. 한방 다이어트시 운동, 식사조절을 병행할 때 효과는 더해지며 일상생활습관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도해준다. 

넷째, 각 체질과 특성에 맞는 치료로 효과적이다. 각 사람은 체질이라는 특이성을 갖고 있으며 체질에 따라 성정(性情), 외모, 질병, 등에 차이를 나타낸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그에 맞는 생활요법, 식이요법, 운동요법, 한약요법을 바로 알아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훨씬 더 쉽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대표적인 비만체형인 태음인은 에너지를 축적시키는 기능은 강한 반면 소모, 배설시키는 기능이 약한 간대폐소(肝大肺小)의 체질로 기혈순환이 제대로 않되 섭취량에 비해 배설량이 약해 조금만 과식해도 그대로 살이 찌기 쉽다. 이러한 각각의 체질별 원인을 제대로 알고 치료를 해야 한다. 

(강남의림한방병원 과장)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