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고객서비스, 양방향 무인안내시스템이 ‘해결’

2009.10.20 09:45:49 호수 0호

(주)토브버츄얼, 고객맞춤형 서비스시스템 구축 선보여

인터넷 전화·관공서·백화점 데이터베이스 연동 실시간 정보
강북구청·예봉초등학교·타임스퀘어에 설치 호응

일반 시민들이 자주 찾는 동사무소·구청 등 지자체, 관공서에서 간단한 조작만으로 위치, 조직, 주민센터, 행사 인허가 부서 등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이 선보여 기업뿐 아니라 공공기관에서도 이른바 대민원 고객서비스를 획기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게 됐다. 가상현실 서비스 시스템을 적용한 맞춤형 서비스로 국내 지식기반 사업을 새롭게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양방향 무인안내시스템의 연구개발에 성공한 결과이다.



“핵심서비스 분야에 대한 품질과 가치향상을 최대화하는 것이죠. 분야별 정보화 인력과 최신기술력으로 신미디어분야의 선도적 발전을 더욱더 다져나갈 생각입니다. 기업뿐 아니라 관공서에도 고객만족 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다는 데 보람을 느낍니다. 보다 나은 가상현실 연구개발로 국내는 물론 해외 쪽에도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인력을 한층 보강할 방침입니다.”

국내 처음으로 실시간 3D 웹서비스 시스템을 구축, 고객만족을 이끌어내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해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주)토브버츄얼(www.tovvirtual.com) 김지성 대표의 자긍심이자 비전이다.

공공기관 신선한 반향

이 시스템은 ‘양방향 무인 안내시스템’이라는 것으로 기존의 시스템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되어 관리자가 수동으로 손쉽게 업데이트는 물론 부서별 검색 행정서류, 위치, 조직 등 민원인이나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한 ‘고객맞춤형’ 서비스 시스템이다. 고객만족 민원서비스에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

실제 이 시스템은 강북구청, 양주도서관, 예봉초등학교 등 공공기관에 적용,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시스템을 구축, 민원서비스에 나서고 있는 강북구청의 경우 예전의 민원서비스보다 민원고객만족도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민원인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로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 공공기관에 신선한 반향이 예고되고 있는 셈이다.


이에 앞서 이 시스템은 이 분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일 수 있는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구축돼 검증 받았으며 호응도 컸다는 후문이다. 최근에는 ‘입소문’으로 대규모 굴지회사에서 시스템 구축을 진행 중이다. 

획기적인 것으로 평가되는 ‘양방향 무인안내시스템’은 인터넷 전화 및 관공서, 백화점 등의 데이터베이스와 연동을 통해 정보의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야외에서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360。 파노라마 카메라를 탑재했다. 3D로 실제모습과 비슷해 민원이나 고객을 위한 가장 적합한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다양한 콘텐츠와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서비스할 수 있는 이것은 POS 및 ATM기, 지하철 승차권 발권기, 증명서 발급기, 기업의 안내시스템 등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음성, 영상 등 멀티미디어서비스와 화상회의 가상현실체험에도 뛰어난 기능을 한다.

세종대 산학협력 연구개발

이번 ‘고객 맞춤형 서비스 시대’를 연 (주)토브버츄얼은 세컨드라이프 비즈니스에도 집중, 국내기업의 3D 홈페이지 구축, 가상공간 내 콘텐츠 유통, 세컨드라이프 한국 커뮤니티 공간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러한 연구개발로 가상현실 분양에서 세계적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직원 거의가 연구개발 인력인 이 회사는 시스템 구축 호응에 힘입어 조만간 관련 인력을 더욱 보강, 일본 말레시아에 진출을 계획 중이다.

회사 측은 글로벌 비즈니스를 모색하는 기업이나 관광유치를 원하는 지자체 글로벌 대학 등의 무한한 진출가능성과 경기활성화에 따른 가상현실 시장이 정착될 수 있도록 일조한다는 방침이다. 한국형 가상현실 서비스를 개발, 가상공간 내 기업 및 유저를 유치하는 대량의 개발 사업추진에도 적극 나설 계획인 가운데 세종대학교와 산학협력도 본격화하기로 했다.

실제 모습과 흡사 … 다양한 콘텐츠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 서비스
주차 차량번호 인식 시스템도 완료…전기통신 통합시스템 개발 착수

이러한 연구개발 열정으로 주차공간에서 차량 위치 등 손쉽게 식별할 수 있는 주차관리시스템 개발도 성공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시스템 역시 획기적인 것으로 알려진다. 회사방침인 멀티미디어 개척 선두기업으로 향해나가고 있는 것. 특히 전기와 통신을 융합하는 ‘통합시스템’ 개발에도 나서 곧 기술력과 품질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연구개발 열정과 이 분야 선도 기업으로서의 긍지인 셈이다.

가상현실 세계적 기업 추구

“더욱더 매진해 사회 전체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사회적 기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개발 인력이 최강점인 만큼 전 직원이 합심해 기업과 공공기관의 고객 민원 만족 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덧붙여 연구개발에 열정을 갖는 직원들의 노고에 항상 고마움을 갖고 있습니다.”

손쉬운 조작과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처음 사용하는 민원인도 손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 민원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김 대표는 사회적 공익기업으로서 전 직원과 함께 최선의 각오를 피력했다. 개발열정만큼 ‘사회적 공익기업’으로도 기대가 된다.


 한편 (주)토브버츄얼은 기술경쟁력에서 대기업을 능가, 작지만 강한 벤처기업으로서 국내 가상현실 분야가 세계적 수준에 비해 미력한 가운데 괄목할 만한 성장세로 관련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