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담백 인터뷰]‘1초 경영 전도사’임인배 전기안전공사 사장

2009.10.06 10:05:43 호수 0호

“지독한 혁신, 대충대충은 없다”

지난달 28일 오전 10시 서울 강동구 명일동 한국전기안전공사 본사 3층 사장실. 임인배 사장은 솔직하고 과감했다. 시종일관 거침없는 입담과 꾸밈없는 답변으로 공기업에서 흔치 않은 ‘돌격형 리더’임을 자연스레 입증했다.

특히 혁신 중심의 경영코드와 저돌적인 승부근성, 불도저 같은 도전정신 등은 이명박 대통령을 쏙 빼닮았다. 인터뷰 내내 이 대통령과 절묘하게 오버랩된 이유다. 지난 1일 취임 1주년을 맞은 임 사장에게 지론인 ‘1초 경영’등 경영 노하우를 들어봤다.

3선 의원서 CEO로 성공적 변신 “철밥통 깬다”
한 발 앞서 행동 ‘1초 경영’새 경영화두로 부상

임인배 한국전기안전공사(이하 공사) 사장은 ‘1초 경영’전도사다. 1초 경영은 공기업뿐만 아니라 재계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를 만큼 화제를 모으고 있다. 3선 의원에서 전문경영인(CEO)으로 변신한 그는 1년 전 ‘낙하산 인사’란 야유 속에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았고, 이제 서서히 그 빛이 발하고 있다.



“스스로 의식 깨야”

“낙하산이란 곱지 않은 시선이 많았지만 주변의 눈치를 보지 않았습니다. 3선의 풍부한 의정경험과 연륜을 갖고 있는 CEO라면 오히려 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자신감이 있었죠.” 임 사장은 공기업의 열악한 환경에 깜짝 놀랐다. 예산규모, 재무구조, 임금, 근무환경 등 복리후생 전반에 걸쳐 밖에서 보는 것과 안에서의 경험이 너무 달랐다. 또 방만경영과 비윤리성, 비효율성 등의 세평이 다소 과장되고 부풀려진 사실도 깨달았다.

결국 임 사장은 혁신만이 공사의 부실 이미지를 깰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렇게 꺼내든 경영론이 1초 경영이다. 1초 경영은 단순히 시간을 단축하는 ‘빨리빨리’의 개념이 아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시장대응력을 극대화하는 의미로 한 발 앞서 결정하고 실행할 때 고객만족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는 경영혁신기법이다.

예컨대 정전과 같은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히 출동해 고객이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1초라도 시간을 단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내에 ‘1초경영추진위원회’를 만들어 ‘시간단축경영’ ‘변화지향조직’ ‘가치선점서비스’등의 3대 실천전략을 수립하고 24개 중점추진 과제와 220개 전략별 세부실행과제를 설정, 하나하나 차질 없이 올해 말까지 모두 수행할 계획이다.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것이 1초 경영입니다. 대충대충은 절대 안 됩니다. ‘눈 가리고 아웅’식의 직원들을 가차 없이 해고한다는 방침도 세웠습니다. 공기업이 느슨한 결정적 배경이 상대, 즉 라이벌이 없다는 거죠. 스스로 더 채찍질을 해야 하는데 이 계기가 바로 1초 경영이 될 것입니다. 이는 선진화·효율화 면에서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정책과 맞닿아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시대정신과도 부합한다고 볼 수 있어요.”

1초 경영의 구체적 실천방안은 ▲경영효율화 ▲근무환경 개선 ▲노사관계 선진화 ▲신성장동력 창출 등 4가지 추진 사항으로 요약된다. 공사는 지난 1년간 경영효율화를 위해 기존 임직원 2876명에서 2587명으로 정원 10%(289명)를 감축했다. 기구도 53개 지사에서 불필요한 5개 지사를 폐지해 48개 지사로 조직을 축소했다.

임 사장은 앞으로 전북지역본부와 대전충남지역본부, 익산지사, 서천지사 등 경쟁력을 상실한 사업소의 통폐합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금체계 개선과 일자리 나누기를 통해 근무환경도 개선하고 있다. 공사는 신입사원의 연봉을 14% 축소하는 대신 채용을 확대(45명→72명)하는 한편 임원들의 성과급을 20%씩 반납해 청년인턴 40명을 새로 채용했다. 청년인턴은 연말까지 60명을 추가로 채용할 예정이다.

임 사장은 “공사도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부채가 400억에 이를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청년실업문제 해소를 위해 임금체계 개선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를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사장은 최근 공무원노조의 민주노총 가입 논란으로 사회가 떠들썩한 만큼 노사관계에 대해서도 바짝 신경을 쓰고 있다. 정원 10%를 감축하는 과정에서 아무런 충돌이 없었던 까닭이다.

공사의 노사관계는 다른 공기업에 비해 상호 신뢰와 협력이 원만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임 사장과 노조 측은 ‘건강한 노사문화’정착에 의견을 모아 스킨십을 늘리고 있다. 올 상반기에만 노사합동 결의대회를 2차례나 개최했다. 물론 직원들의 사기 진작 차원에서 사내 복지도 빼놓지 않았다. “지방 지사들은 허름한 건물에 입주한 곳이 태반입니다.

최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위해 깨끗한 지사용 건물을 매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0%대인 자가 사옥율을 50%까지 끌어올릴 예정입니다. 아울러 무주택 직원의 내집 마련 지원을 위해 올해 2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고, 기혼 직원의 건강진단도 배우자까지 확대했습니다.”  임 사장은 서민층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저소득층 가정의 전기시설 정전 등 고장 발생 시 24시간 신속한 응급조치로 불편을 해소해주는 ‘전기 119’인 스피드콜이 단적인 예다. 이밖에 ▲노후 재래시장 전기설비 안전점검 ▲영·유아 보육시설 전기설비 개보수 ▲각종 지자체 행사장 전기안전 점검 등의 서민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1년간 공사의 사업성과를 보면 임 사장의 승부사 기질을 엿볼 수 있다. 임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이미 포화된 국내에서 해외로 눈을 돌려 ‘먹거리’를 찾았다.

기술력, 전세계 전파

그 결과 지난해에 비해 무려 1000% 이상 해외부문 매출이 늘어 올해 20억원이 넘는 순이익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다고 국내 사업에 소홀한 것은 아니다. 임 사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비즈니스 프렌들리’정책 노선에 따라 친기업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공사는 삼성정밀화학, 효성, 현대하이스코, 이마트, 한국타이어 등 200여 개 기업과 전기안전 기술협정인 ‘에버파트너십’(Ever partnership)을 체결했다.

이들 기업 고객은 스피드콜과 같은 개념의 비즈니스콜을 통해 전기안전 컨설팅, 긴급출동 서비스 등을 받고 있다. “일각에선 벌써부터 정계 복귀 여부를 묻지만 대통령이 임명한 만큼 당장은 현 임무에 충실할 생각입니다. 한번 시작했으면 끝을 보는 성격이라 중도 포기는 스스로 용납이 안 됩니다. 잠시 쉬었다 가는 자리가 아니기에 결과로 말할 겁니다. 임기 후 공적을 공정하게 평가받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임인배 사장 주요약력

▲1954년 경북 김천 출생 ▲1981년 영남대 법학과 졸업 ▲1996∼2008년 국회의원(15∼17대) ▲1996∼2006년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위원 ▲2005년∼ 대한사이클연맹 회장 ▲2006∼2008년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장 ▲2006년∼ 연세대학교 겸임교수 ▲2007년∼ 한민족통일포럼 이사장 ▲2008년10월∼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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