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구점 뛰어넘은 복합매장 각광

2013.07.01 11:53:03 호수 0호

문구부터 팬시제품까지 
다양한 상품들로 수요층 폭 넓어

최근 문구점은 소비자의 감각에 부합하는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이면서 고급스러운 팬시 경향이 강한 제품의 매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문구점 창업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기존 문구점이나 학교 앞 문방구를 대체할 수 있는 깔끔하고 예쁜 새로운 매장을 소비자들이 찾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아담한 사이즈의 문구점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문구와 편의시설이 공존하는 장소로 바뀌어 가고 있다.
문구점은 필수품의 매출이 높은 생활밀착형 업종으로 캐릭터 산업이나 디자인 산업이 발달할수록 관련 상품을 취급할 수 있는 업종이다. 필수업종을 판매하면서 감성상품을 취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 소비층은 미취학아동(유치원 등), 초등학생, 여학생, 학부모(엄마), 여직원, 이렇게 경기 변화에 민감하지 않고 불경기를 타지 않으면서 자신의 주관이 뚜렷한 5대 소비층을 집중 공략하는 아이템이다.
‘색연필’은 주거형태의 변화와 급변하는 시대변화에 부응하고자 팬시, 액세서리, 캐릭터상품 등의 감성상품을 접목하여 높아진 소비자의 안목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팬시ㆍ문구 복합매장이다. 일반문구, 팬시용품, 액세서리가 주 상품이며 도서&DVD 대여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팬시문구용품 뿐만 아니라 원두커피판매, 도서대여서비스, 잉크충전&도장 시스템까지 지원하고 있다.
복합매장을 표방하여 특정 콘셉트에 얽매이지 않는 유연한 사고방식을 추구하며 상권에 맞는 다양한 상품(사무용품, 전산용품 등)들을 구색으로 갖춰 경쟁력과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회원 적립카드와 상품권을 이용해 마케팅에 힘쓰고 있다. 
‘색연필’은 운영마인드, 마케팅 전략, POS교육, 잉크충전교육, 네임스티커교육 등의 본사교육을 실시하고 네이버 카페를 통한 실시간 관리(카페공지, 메일, 쪽지, 문자 등)를 한다. 
또한 물류센터를 통한 저렴한 상품을 공급하며 휴대폰 문자 서비스를 이용한 신속한 정보(상품, 이벤트 등)를 전달한다. 
문구점은 상품의 수가 많다 보니 꼼꼼한 성격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품을 구비해야 한다. 또한 어떤 물건을 어디에 배치할지 상품 배치도 소비자 구매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하지만 최근 대형마트, 백화점 등에서 문구류를 대량으로 싸게 팔기 때문에 문구점에게 큰 타격을 주고 있다는 사실은 창업자가 알아야할 사항이다. 문구점이 대형마트와는 다른 차별화 요소를 확실히 갖고 있다면 문구점 창업은 좋은 창업 아이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