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남은 교수의 웰빙스포츠 따라하기<26>

2009.03.17 11:08:09 호수 0호

하루 5분간 눈 운동하면 안구 건조증 “그게 뭐야”

최근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무기력해지고 온몸이 피로한 경험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게다가 사라질 줄 모르는 손목과 어깨 통증도 심하게 나타난다. 파스도 붙여보고 찜질도 해보지만 효과는 그때뿐 좀처럼 통증이 가라앉질 않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 같은 경우 안구 건조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중간 중간 휴식 취해라’



안구 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을 말한다.
안구 건조증의 원인으로는 눈물 분비 저하, 눈물의 과도한 증발, 눈물 생성기관의 염증, 쇼그렌 증후군, 스티븐존슨 증후군, 유천포창 같은 전신질환이 동반된 경우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면 안구 건조증을 예방할 방법은 없을까. 안구 건조증 증상이 있을 때는 적절한 약물로 증상을 경감시켜주고 장기간의 컴퓨터 작업이나 게임기 사용, 독서 등을 피하고 중간 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무엇보다 식생활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비타민 A가 부족할 경우에는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등이 초래될 수 있어서다. 따라서 비타민 A가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하지만 비타민 A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는 흐릿한 시야와 복시를 일으킬 수도 있다.
비타민 A의 가장 좋은 급원은 동물의 간, 어류, 달걀 등이고,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티노이드는 당근, 늙은 호박, 녹색 채소류, 옥수수, 오렌지, 귤, 김 등 녹황색 채소나 일부과일 등에 들어 있다.

또한 눈의 건강과 관련된 영양소 결핍이 일어나지 않도록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비타민 A 또는 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동도 병행해야 한다. 5분 동안 천천히 눈 깜박여주기를 반복하면 눈물샘을 자극해 안구건조증도 방지할 수 있으며 피로감도 덜하다. 눈동자로 큰 원을 그리듯 움직여주는 안구운동을 통해 눈 근육도 이완시킬 수도 있다. 손을 이용한 눈 마사지도 눈의 피로해소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재즈댄스 따라 하기
1. 오른발 앞으로 왼손 앞으로 하며 투스텝을 한다.
2. 왼발 앞으로 오른손 앞으로 하며 투스텝을 한다.
3. 양손을 앞으로 뻗어 주먹을 아래로 내려준다.
4. 양손을 앞으로 뻗어 주먹을 위로 내려준다.
5. 양손 앞으로 뻗어 주먹을 쥐고 위아래로 내리면서 앉아준다.

프로필
배남은 교수는 한양대학교 생활스포츠과(박사)를 졸업하고 20여년 넘게 기계체조, 리듬체조, 요가, 에어로빅, 재즈댄스 등 생활체육전문가로 활동했다. 현재 화성시BNI재즈댄스 단장으로 있다. 수원대학교와 장안대학교에서 강사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