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주는 페이커의 현충원 안장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프로게이머 페이커(이상혁)가 대한민국 체육훈장 1등급인 청룡장을 수훈했다. 페이커는 지난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인사회에서 이재명 대통령으로부터 체육훈장 중 가장 높은 등급인 청룡장을 받았다.
국위 선양
체육훈장은 체육 발전에 공을 세워 국위 선양이나 국민 체육 향상에 크게 기여한 선수·지도자·체육 관련 인사에서 수여하는 훈장이다. 청룡장·맹호장·거상장·백마장·기린장 등 5개 등급으로 나뉜다.
페이커는 e스포츠 최초로 1등급 훈장인 청룡장을 받았다. 청룡장은 마라토너 손기정, 축구 감독 거스 히딩크, 야구 선수 박찬호, 피겨 선수 김연아, 축구 선수 손흥민, 프로 골퍼 박세리 등이 받은 바 있다.
페이커는 “지금까지 함께 달려온 동료들과 팀원들 덕분에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다”며 “e스포츠를 아껴주시는 모든 분께 작은 기쁨과 자부심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후 예상치 못한 팬들의 질문이 뒤따랐다. 페이커가 e스포츠 선수 최초로 체육훈장 최고 등급인 청룡장을 받자 국립현충원에 안장될 수 있는지 국가보훈부로 문의가 이어진 것.
이에 보훈부는 최근 공식 SNS에 ‘체육훈장 청룡장 받은 페이커, 현충원 안장도 가능할까’란 제목의 카드뉴스를 게시했다.
체육훈장 중 가장 높은 등급 수훈
이후 보훈부에 팬들 질문 뒤따라
보훈부는 “‘페이커도 국립현충원에 안장될 수 있느냐’ ‘국가유공자에 해당하느냐’는 문의가 이어졌다”며 아직 서른 살밖에 되지 않은 페이커의 국립묘지 안장 여부에 대해 이례적으로 설명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보훈부에 따르면 체육훈장 청룡장 수훈자는 별도의 심의 없이 국립묘지에 안장되는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상 국가유공자에 해당하지 않는다.
다만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라 국가사회공헌자로 분류되는데, 이 경우 안장대상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립묘지 안장이 가능하다고 보훈부는 밝혔다.
국립묘지에 안장된 스포츠 영웅은 현재 총 6명이다. 2002년 한국 마라톤의 상징 손기정 선수가 처음 묻힌 것을 시작으로 2006년 민관식 전 대한체육회 명예회장, 2019년 마라토너 서윤복과 역도선수 김성집, 2020년 ‘박치기왕’(레슬링) 김일, 2021년 ‘아시아의 물개’(수영) 조오련이 국립현충원에 잠들어 있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해당하지 않아” 이례적 설명
다만 심의 거쳐 가능할 수도
‘페이커 정말 멋지다’<bonn****>‘게임을 얼마나 잘하기에 군 면제에 현충원 안장까지?’<qwlp****> ‘충분히 받을만하다고 본다’<ktw9****> ‘페이커 같은 영웅은 자격이 충분하다. 같은 한국인이라는 게 정말 자랑스럽다’<ahnm****> ‘그들만의 리그일 수 있겠지만 페이커는 유례없는 전 세계 톱이다’<jeon****>
‘아무래도 나이가 있는 분들은 체감하기 어렵겠지만 페이커 정도의 위인은 충분한 자격을 갖췄다’<ahnm****>
‘임요한이 나라 세운 동명왕이면 페이커는 나라 넓힌 광개토대왕이다’<sukj****> ‘훈장은 나이와 상관없다고 생각됩니다. 누구든 뛰어난 기량으로 한 방향에서 국위 선양할 능력만 있다면 당연합니다. 이번 페이커의 보훈훈장은 당연합니다’<eros****>
‘아직 멀쩡하게 살아있는 젊은 사람을 벌써 묻으려 하나?’<chen****> ‘게임이 체육이라니…세상이 참 많이 변했다’<kjlo****> ‘페이커한테 먼저 물어봐라’<aweh****> ‘현충원 안장? 페이커가 거절할 듯’<lhs4****> ‘게임 안 하는 사람한텐 일반인이다. 확장성이 타 종목보다 부족하다’<turu****> ‘나도 페이커 좋아하지만 현충원은 아니다. 현충원은 나라 위해 목숨 바치신 분들 모시는 곳 아니냐?’<tren****>
벌써 왜?
‘게임 잘해서 현충원 가는 건 너무 심하잖아. 묻혀 계신 분들을 모욕하는 거다’<hoon****> ‘페이커 좋아하고 너무 뿌듯한데 한국을 위해 희생한 건 아니잖아. 대중들이 좋아한다고 우상화하는 건 좀 아니네요’<anim****> ‘사이버 국립묘지 만들어서 안장하면 된다’<kaha****> ‘세계에서 위상을 떨쳤다고 현충원 안장이 가능하면 현충원 이란 의미가 퇴색될 듯. 저런 시설은 애초에 예외 같은 게 생기지 않길 바란다’<wjdd****>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페이커 업적?
리그오브레전드(LoL·롤) 전설 페이커는 2013년 SK텔레콤 T1에서 데뷔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5회 우승,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 2회 우승,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금메달까지 따냈다.
지난해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트로피를 들어 올리며 3연속 우승을 기록했다.
지난달 14일에는 사상 첫 케스파컵 우승도 차지했다. <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