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남은 교수의 웰빙스포츠 따라하기<23>

2009.02.24 10:26:30 호수 0호

운동·절주·금연으로 갱년기 이겨내자!

흔히 갱년기 하면 여성만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남성들에게도 갱년기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어라~갱년기 증상 아냐?



사실 갱년기 증상인지 아닌지조차 잘 모르는 남성들이 많다. 그러나 남성에게도 호르몬 변화에 의한 갱년기 증상은 어김없이 찾아온다.
대부분 40대에서 50세 사이에 노화 현상으로 남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시기다.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짐으로써 안면홍조, 두통, 요통, 현기증, 가슴 울렁거림, 식욕부진, 불면증, 성욕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만성피로, 눈의 피로, 성기능 장애 등을 꼽을 수 있다. 정신적 증상으로는 초조감, 불안감, 우울증, 결단력·추진력 급격저하, 자신감, 집중력, 기억력 저하, 급작스런 기분 변화 등이 있다.
신체적 증상으로는 피로감, 불면증, 근육과 뼈의 양이 줄어 지구력 저하, 골다공증 생김, 체지방이 증가하여 복부 비만 등이 있으며 성적 증상으로는 성적 욕구의 감소, 성기능 장애 (발기 부전, 지루증, 조루증 등) 등을 지목한다.

원인은 성기능 약화

그러면 남성 갱년기의 원인은 무엇일까. 바로 성기능 약화가 원인이다. 성기능 약화는 각종 성기 장애가 신(腎)기능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스트레스로 인한 원인도 한몫 거든다. 과도한 스트레스, 음주, 흡연, 비만 등은 남성호르몬 분비를 저하시키는 것이다.
생활 속에서 갱년기를 극복하고 예방하기 위해선 운동, 절주, 금연 등이 절실하다. 아울러  긍정적 사고와 함께 식이조절을 통한 콜레스테롤 레벨을 정상범위로 유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가족 간에 친밀한 유대감을 갖고 취미생활을 즐기면 도움이 된다.

재즈댄스 따라 하기

1. 오른발을 앞으로 펴고 왼발을 굽혀 준다.
2. 왼발을 앞으로 펴고 오른발을 굽혀 준다.
3. 오른발을 앞으로 펴고 왼발을 굽히면서 자연스럽게 손동작을 아래로 취해준다.
4.  3번 동작에서 손동작을 손 머리 위로 올려준다.
5. 3번 동작에서 손동작을 활짝 펴준다.


프로필
배남은 교수는 한양대학교 생활스포츠과(박사)를 졸업하고 20여년 넘게 기계체조, 리듬체조, 요가, 에어로빅, 재즈댄스 등 생활체육전문가로 활동했다. 현재 화성시BNI재즈댄스 단장으로 있다. 수원대학교와 장안대학교에서 강사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