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바꾸고 싶다면 부자의 뇌를 훔쳐라

2012.10.08 10:44:03 호수 0호

가난에서 벗어나는 100가지 부자 훈련

푼돈에 매달리는 남자 큰돈을 굴리는 남자 / 스티브 시볼드 저 / 21세기북스 / 1만3000원



‘낭만은 짧고 생활은 길다.’ 우리 주변의 광고 문구들은 돈 없는 노년의 초라함을 내세워 작은 돈이라도 아끼고 저축하라며 위협한다. 미래는 불확실하다. 그러니 일반 상식으로는 푼돈이라도 아끼고 저축하며 살아야 하는 게 당연하다. 그러나 이렇게 사는 평범한 사람들을 유심히 살펴보자. 자기 시간도 없이 고생은 하지만, 인생을 즐기면서 풍족하게 살고 있는가?

<푼돈에 매달리는 남자 큰돈을 굴리는 남자>는 우리가 늘 당연하다고 여긴 돈에 대한 생각은 모두 틀렸다고 말한다. 스티브 시볼드는 26년간 수백 명의 백만장자들과 인터뷰하며 평생 돈 걱정만 하는 사람과 인생을 즐기며 사는 부자들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끈질기게 파헤쳤다.

세계적인 부자들의 믿음, 철학, 전략이 보통 사람과는 완전히 다름을 알게 되었고, 그들의 사고방식을 따르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음을 깨달았다. 그리고 결국 스스로 땡전 한 푼 없던 고학생에서 백만장자가 되어 사고방식만 바꾸어도 부자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하고 그동안 평범한 사람이 믿어온 돈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어떤 자세를 지녀야 부자로 사는 삶에 더 가까워질 수 있는지 제시한다.

저자는 이 경험을 100가지로 정리하고 부자가 되는 사고방식을 총 8개장으로 나눠 소개한다. 1∼3장에서는 그동안 평범한 사람이 믿어온 돈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린다. ‘부자 되기’의 첫걸음은 돈의 본질과 특성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4∼6장에서는 사고의 전환에 익숙해진 뒤 어떤 자세를 지녀야 부자로 사는 삶에 더 가까워질 수 있는지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7∼8장에서는 경제적인 면이나 정서적인 면, 어느 모로 보나 풍요로운 인생을 살려면 다른 사람과의 올바른 관계가 중요함을 강조한다.

저자는 “나는 부자가 되고 싶었기 때문에 부자들을 인터뷰했다”고 말하며 돈에 집중하고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것이 전혀 천박한 것이 아니라고  조언한다. 밥 딜런은 “아침에는 일어나고 밤에는 잠을 자며, 그 사이에는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라는 말을 했다. 부자가 된다는 것은 경제적인 여유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는 인생의 여유도 함께 의미하는 것이다.


이전까지 투자 서적을 사 읽고, 각종 펀드와 예금에 가입했는데도 여전히 가난하다는 생각이 드는 이라면 <푼돈에 매달리는 남자 큰돈을 굴리는 남자>를 통해 자신의 사고방식을 되짚어보기를 권한다. 이전까지의 사고방식을 버리고 부자들의 생각, 습관, 철학을 따라 하기만 해도 영화 속에서나 가능한 인생이 실제로 펼쳐질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