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수출 혁신

2023.04.18 08:18:56 호수 1423호

넷플릭스 보고 아마존서 산다!

한류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역직구 한국식품관 사업 참가기업 모집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글로벌 OTT 플랫폼의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PPL 광고와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연계 온라인 마케팅으로 K-푸드 수출 확대에 나선다. 농식품부와 aT는 전 세계가 열광하는 한류 콘텐츠를 K-푸드 홍보에 활용하고자 문화체육관광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K-브랜드 한류마케팅’을 추진 중이며, 최근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일타 스캔들> 등 다양한 한류 콘텐츠에 김치·인삼·장류·딸기·포도 등을 노출시켜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K-푸드를 홍보하고 있다.

또한, aT는 한류 콘텐츠로 K-푸드를 접한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유통되는 K-푸드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해외 유명 직구몰에 ‘역직구 한국식품관’을 운영한다. 작년 4분기 중국 ‘티몰글로벌’과 아세안 ‘라자다’에 역직구 한국식품관을 개설한 지 3개월 만에 국내 식품기업 114개사 입점, 방문객 21만명, 매출 6억원의 성과를 냈으며, 올해는 일본에도 1개소를 신설할 계획이다.

한편, 국내 유망 식품기업들이 아마존 등 글로벌 온라인몰에 자체 브랜드 점포를 개설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도 추진 중이다. 작년에 aT가 지원한 75개 식품기업은 바이어 상담액 269만달러와 매출액 43만달러를 달성했다.

이들 사업과 관련해 aT는 현재 ▲K-브랜드 한류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역직구 한국식품관 사업에 참여할 K-푸드 수출기업을 모집한다. 사업 신청과 자세한 안내 사항은 공사 수출종합지원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전 세계인이 즐겨 찾는 글로벌 OTT와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해 K-푸드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라며 “해외 소비자들이 미디어에서 접한 K-푸드를 현지 온라인몰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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