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창처럼 떴다 사라지는 레스토랑?

2012.09.24 10:23:16 호수 0호

레스토랑이 인터넷 팝업창처럼 떴다 사라진다?
바로 ‘팝업 레스토랑’ 얘기로, 요리사들이 잠시 비어있는 공간을 단기적으로 렌트해 다양한 주제로 짧게 레스토랑을 열고 문을 닫는 콘셉트를 말한다.



소수의 특정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이는 이 콘셉트 전략은 고객들에게 색다르면서도 특별한 음식과 추억을 제공해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소상공인진흥원에서는 ‘해외 신사업 아이디어’ 중 하나로 이탈리아의 팝업 레스토랑 ‘Street Dinner’를 소개했다.

이탈리아에서 현재 인기를 얻고 있는 Street Dinner는 박물관ㆍ공원ㆍ명소ㆍ아름다운 거리 등에서 미리 예약한 고객에게 정해진 시간에만 호텔 레스토랑과 같은 멋진 요리들을 서비스해 준다.

특히 이탈리아 여행자들이 이곳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명소들의 관광과 이색적인 길거리 식사를 모두 함께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Street Dinner와 같이 명소에서의 특별한 게릴라 데이트와 식사는 여행자들에게 매우 특별한 감동을 주고 있다고 한다.

이 아이템의 가장 큰 차별점은 유명 길거리나 관광지 또는 고객이 원하는 특별한 장소가 바로 특급호텔의 레스토랑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고객층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관광지 또는 명소를 관광하며 이색적인 명품 식사를 함께 즐기고자 하는 여행 고객이다. 두 번째는 기억에 남을만한 이색적인 데이트와 식사 그리고 프러포즈 등 다양한 이벤트를 함께 즐기고자 하는 남녀 커플이다.

이미 국내에도 1인 또는 커플들을 위한 소규모의 예약제 레스토랑들이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는 것을 통해 특별한 데이트와 식사 분위기를 즐기고자 하는 국내 소비자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팝업 레스토랑 아이템도 향후 국내에서 큰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 몇 가지 유념해야 할 부분이 있다. 먼저 Street Dinner처럼 이색적이고 독특한 사업 아이디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고품질의 서비스를 생산해 충성스러운 고객들을 많이 확보해 나아가야만 안정적인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특히 젊은 남녀들은 이러한 이색적인 서비스에 한 번 매혹되면 입소문을 쉽게 퍼트려주기 때문에 이들을 최대한 만족시키려는 서비스 정신이 필요한 것.

또한 국내를 여행하는 해외여행자들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여행사들을 상대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행자들에게는 호텔과 가이드 등 부가적인 서비스도 더 추가해 서비스해 준다면 더 많은 고객이 확보될 수 있을 것이며, 사업도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아이템의 수익은 길거리 테이블 세팅과 음식 서비스를 포함해서 1인 기준으로 책정된 비용에 의해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커플들의 특별한 이벤트를 위해 길거리 음악 연주와 이벤트 공연 등의 부가서비스를 추가하고, 여행자들을 위해서는 호텔 부킹 서비스·여행 가이드·차량 이동 서비스 등 부가적인 서비스들에 대한 비용을 추가해 다양하게 수익을 올릴 수가 있다.

그러나 특별함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잘 알릴 수 있는 홍보 방법이 부족하므로 이와 관련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기억에 남는 감동적인 서비스임을 강조하고 SNS 등의 온라인 홍보를 최대한 활용해 신세대들에게 지속적으로 어필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젊은층과 여행사 그리고 이벤트 회사들을 상대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회원을 많이 확보해 나간다면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템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