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유망 프랜차이즈 - 건강과 간편 ‘패스트 캐주얼’

2022.12.19 13:51:16 호수 1406호

에그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에그존’은 몇 년 전 국내에 상륙한 미국 캘리포니아의 명물 샌드위치 ‘에그슬럿’과의 경쟁에서 반드시 이긴다는 슬로건을 내세운 순수 토종 브랜드다. 오랜 준비 끝에 등장해 점포를 늘려가고 있는데, 2023년 새해 특히 주목받는 브랜드다. 맛과 가격을 모두 만족하는 가성비와 가심비 높은 메뉴를 출시하고 올 하반기부터 부쩍 가맹점 문의가 증가하면서 내년도 기대되는 유망업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에그존 창업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 ‘홀 반 배달 반’ 업종으로 본격적인 엔데믹 시대에 점포 가동률이 높다고 판단되고 있기 때문이다. 에그존 관계자에 따르면 엔데믹 시대가 되면서 특히 부부 창업, 여성 창업, 청년 창업 아이템으로 선호되고 있다고 한다.

가성비

최근 몇 년간 에그 샌드위치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끄는 분위기 속에 소자본 1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과 맞물려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업체 관계자의 전언이다.

에그존은 에그 토스트(샌드위치)를 판매하는 중소형 카페다. 브리오슈(우유식빵)에 달콤하고 짭쪼름한 생크림과 계란으로 만든 스크램블에그를 얹어 판다. 에그 샌드위치와 함께 최근 건강식으로 인기를 끄는 또띠아와 다양한 음료도 함께 취급하고 배달한다. 

브리오슈는 이스트를 넣은 빵 반죽에 버터와 달걀을 듬뿍 넣은 프랑스의 전통 빵이다. 고소하고 약간의 단맛이 나는 두툼한 브리오슈 식빵 사이에 달걀과 함께 추가로 베이컨, 불고기, 닭갈비, 바비큐, 치즈 등의 재료를 넣고 매콤한 치즈소스와 연유 소스가 적시듯 뿌려진 샌드위치로 햄치즈샌드위치, 베이컨치즈샌드위치, 숯불바비큐샌드위치 등이 인기가 높다. 


또띠아 메뉴 중에서는 에그불고기또띠아, 에그매콤치킨또띠아, 에그베이컨또띠아 등이 인기 있다. 이러한 메뉴들은 모두 맛과 품질, 그리고 한 끼 식사에 부족함이 없는 푸짐한 양을 자랑하는데 가성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그존의 브랜드 콘셉트는 ‘건강과 간편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패스트 캐주얼(Fast Casual)’이다. 이는 패스트푸드와 패밀리레스토랑의 중간이라고 볼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레스토랑으로, 미국 외식 업계에서 가장 성장하고 있는 업종이기도 하다.

여기서 에그존은 가격을 패스트푸드와 비슷한 수준으로 낮춤으로써 고객만족도를 끌어올렸다. 

게다가 에그존은 홀 판매와 배달 전문이라는 업종 특성으로 고객에게는 편의성을, 소자본 창업자들에게는 비용 절감을 더하는 창업상품 개발에 성공했다. 본사 R&D 팀은 국내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돼 달걀과 최상급 식자재를 이용해 최고 가성비의 에그 샌드위치와 또띠아 메뉴를 개발해냈다.

본사가 제조, 유통, 물류를 원스톱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또한 에그존은 본사가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식재료 단가를 낮춰 가맹점의 매출 마진율을 높이도록 했다. 본사는 27년 역사의 장수 프랜차이저로 전국에 제조 및 물류 직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수제 제빵 생반죽, 수제 생고기 패티, 커피 원두 등 모든 원재료를 본사에서 각 가맹점에 저렴하게 직접 공급한다.

이 때문에 원재료도 저렴하고 초보자도 점포를 운영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 따라서 1인 창업을 하거나, 피크타임에 아르바이트 한 명만 써서 운영할 수도 있어 최저임금 상승 부담에서도 벗어나 있다.  

순수 토종 에그 샌드위치 ‘에그존’
미국서 건너온 ‘에그슬럿’과 경쟁

한편, 에그존은 자사의 정통 샌드위치 브랜드인 샌드베이와 컬래버레이션한 복합매장 ‘에그존&샌드베이’, 샐러드 전문점 그린스미스와 컬래버레이션한 복합매장 ‘에그존&그린스미스’를 내세워 창업자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오고 있다.

에그존&샌드베이와 에그존&그린스미스 가맹점은 최근 높아진 샌드위치와 샐러드의 인기 속에 높아진 고객의 입맛에 부응하기 위해 기획된 복합형 매장이다. 한 곳에서 여러 브랜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 매출 확대가 용이하고 각 브랜드의 이름을 같이 사용, 브랜드 인지도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본사 측은 설명한다. 


에그존 창업 비용은 중소형 매장이라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특히 배달전문점은 최소의 비용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16.5㎡(약 5평) 규모의 경우 점포 구입비를 포함해도 7000만~8000만원이면 창업 가능하다.

이 회사는 몇 년 전부터 에그샌드위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 경쟁 브랜드들의 창업 비용이 점포 구입비를 제외하고도 1억원 내외 하는 고비용 창업 아이템임을 발견하고, 소자본으로 창업 가능한 중소형 카페 및 배달 전문 창업 상품을 개발하게 됐다. 

인지도

게다가 미국의 에그슬럿까지 국내에 들어와 국내 소비자의 입맛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중소형 테이크아웃 및 찾아가는 배달 서비스로 맞불을 놓았다. 본사의 메뉴 개발 실력은 국내 소비자의 디테일한 입맛을 잘 알고 있을 정도로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간편식 수요를 견인하는 1·2인 가구 수 비율이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맞벌이 가구도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외식 문화도 간편식 수요가 빠르게 증가해 바뀌고 있다. 특히, 최근 외식 시장에 나타나는 간편식 전문점의 키워드는 ‘건강’이다. 그에 따라 수제 에그 샌드위치 수요도 증가하면서 창업 시장 또한 당분간 에그 샌드위치 전문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23년 새해 에그존이 주목받는 까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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