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사진작가 오중석

2022.08.04 08:38:26 호수 1386호

포착한 찰나, 연속된 시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소울아트스페이스가 오중석의 개인전 ‘Continuity of Time: 시간의 연속성’을 준비했다. 오중석은 광고와 영화, 음반업계에서 수많은 러브콜을 받는 한국의 대표 패션 사진작가 가운데 한 명이다. 상업사진을 찍는 틈틈이 꽃과 다양한 풍경 등 순수사진 작업을 병행해왔다.



오중석은 영감을 주는 소재를 지속적으로 촬영하고 표현기법을 실험하면서 사진의 스펙트럼을 넓혀가는 중이다. 이번에 처음 개최되는 오중석의 개인전에서는 대표작 <꽃> 시리즈를 비롯해 1950~1960년대 필름을 자신만의 사진으로 재탄생시킨 신작 등 30여점의 작품을 공개했다. 

사진은 찰나의 예술이라 불린다. 찰나는 순간의 기록물로 남지만 사실 시간은 영원하며 연속적이다. 니엡스와 다게르가 발명한 사진은 흘러가는 시간을 붙잡고 싶은 인간의 욕망이 만들어낸 산물로도 여겨진다. 

오중석이 주로 다루는 꽃은 시간성을 이야기할 때 자주 거론되는 소재 중 하나다. 피었다가 지는 과정의 시간이 길지 않고 만개한 순간은 더욱 짧기 때문이다. 짧은 생의 물질은 도처에 있지만 대표적으로 꽃이 언급되는 이유는 궁극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일 터다. 

최상의 미를 추구하는 패션업계에 오랫동안 몸담은 오중석은 사진작가의 꿈을 처음 가졌던 고교 시절부터 지금까지 30여년간 끊임없이 꽃을 찍어왔다고 전했다. 


인내로 포착한 소재
추억을 담아낸 대상

꽃의 표현은 타이밍이 중요하다. 조심스럽게 다루고 인내로 찰나를 포착해야 하는 기다림의 연속이다. 협업으로 이뤄지는 광고촬영이 물 흐르듯 막힘없이 진행된다면 순수작업은 번뇌와 좌절의 반복을 경험한다는 차이가 있다. 

긴 시간 꽃을 찍어온 만큼 작품에 등장하는 꽃의 종류, 형태, 색감, 표현방식이 다양하다. 꽃 자체를 담담하게 드러내거나 마이크로렌즈로 극사실적으로 묘사하며, 빛이 투영된 꽃을 담거나 컬러를 흑백으로 전환하기도 한다. 

<Flower#99>의 경우 마르지 않은 상태의 프린트를 거꾸로 돌렸을 때 잉크가 흘러내리는 것에서 영감을 받았다. 임의로 잉크를 두텁게 올린 인화지를 반대로 세워 재촬영했는데, 마치 꽃잎이 흘러내리는 것과 같은 비현실적 느낌을 선사한다.

잉크가 완전히 건조되기까지 계속해서 변화하는 모습이 흥미로움을 자아냈다. 유독 컬러와 톤에 민감한 오중석은 자연이 선사하는 강력하고 다채로운 색감을 살리려 했다. 

오중석이 담은 또 다른 대상은 하늘이다. <하늘> 시리즈는 소재 자체보다 당시의 시간을 추억하는 대상으로 기능한다. <Love>는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했을 때 아내에게 선물하기 위해 촬영한 컷이지만 결국 전하지 못했다는 사연이 있다. 인화된 사진 위에 ‘LOVE’라는 레터링이 새겨진 이유이기도 하다. 

실내에서 촬영한 꽃 연작과 달리 하늘은 실외에서 바라볼 수 있는 피사체이기에 그날의 장소와 빛, 공기, 온도를 통해 작가의 감정이 녹아들어 과거를 구체적으로 소환하는 소재로 작용했다. 

1950~1960년대 필름
먼지 지우고 톤 제작

전혀 다른 방식으로 시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시리즈도 소개한다. 오래된 필름을 직접 수집해 자신만의 톤을 입히고 다양한 트리밍을 시도해 재가공한 연작이다. 수집한 필름을 우연한 기회에 스캔하면서 큰 매력을 느꼈다고 한다. 

오중석은 당시 필름으로만 작업한 이유에 대해 “개인적으로 동경하는 시대이기도 하고 지금은 찍을 수 없는 풍경이 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단순히 옛것을 좋아하는 차원을 넘어 타인의 시선에 비친 과거의 풍경을 자신이 원하는 이상적 화면으로 재구성했다.


1950~1960년대 화면은 오중석의 손을 거쳐 2022년 새롭게 세상에 드러났다. 

2만장이 넘는 필름에서 골라낸 컷은 고용량의 스캔을 거쳤다. 반세기 동안 관리되지 못한 불량 필름을 살리기 위해 고해상도의 화면에서 하나하나 먼지를 지워내고 톤을 만들었다. 이 과정은 고된 수행이자 타인의 시간을 자신의 시간으로 전환시키는 작업이기도 했다. 

하늘

소울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사진은 순간의 기록이지만 결과물을 향유하는 시간은 연속적이다. 오중석은 마치 아카이브처럼 과거의 시간을 꺼내 현재에 편승시킨 작품으로 긴 시간의 축에서 대상의 의미와 현 존재, 본질과 실존을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며 “각기 다른 시간에 촬영된 오중석의 이미지가 하나의 공간과 시간에서 또 다른 해석과 감상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고 밝혔다. 전시는 오는 23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오중석은?]

중앙대학교 사진학과를 졸업했다.

첫 화보는 2001년 <코스모폴리탄>.

이후 패션업계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 <보그> <엘르> <바자> <지큐> <에스콰이어> 등의 잡지 화보와 표지를 독점하면서 최고의 사진작가 반열에 올랐다.


광고, 패션, 대중예술의 가장 중요한 촬영이 그의 손을 거쳐 갔다.

신선한 아이디어와 미묘한 순간을 포착하는 탁월한 능력으로 톱스타와 모델이 가장 선호하는 친구이자 파트너로 오중석을 지목했다. 

상업적 성공을 거두는 과정에서도 꽃, 소녀, 풍경 등을 소재로 자신만의 순수한 작업을 꾸준히 펼치며 독창적인 전시를 이어가고 있다.

20여년간 다양한 분야에서 발군의 실력을 발휘해온 만큼 앞으로 그가 보여줄 순수예술의 세계도 기대를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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