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주식투자는 틀렸다

2021.12.06 09:34:50 호수 1352호

성세영 / 길벗 / 1만8000원

 

타이밍보다 중요한 것은 오래 보유하는 것!
20년 전 세계 최고의 기업이었던 GE, 이제는 미국 상위 기업에서 찾기 힘들다. 세계 최고 기업도 쓰러지는 잔인한 경쟁 세계에서 유수의 헤지펀드들도 개별주식으로 20%, 30%의 수익률을 수년간 달성하긴 힘들다. 개인투자자는 어떨까. 마침내 파란불이 되면 ‘물타기’나 ‘버티기’에 돌입하게 된다. 이는 올바른 장기 투자가 아니다.
이 책은 자본가와 개미의 대화를 통해 생각의 차이를 엿볼 수 있는데,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첫 번째가 바로 ‘보유기간’이다. 사고파는 타이밍을 따지는 것은 단기적인 수익률을 보기 위함인데, 자본가는 자본을 모아가는 데 힘쓰지 단기적인 수익을 노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익률은 결국 보유기간에서 나온다. 테슬라, 애플, 삼성전자, LG화학을 사지 못해 후회하는 사람보다 ‘그때 팔지 말걸’이라고 후회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 것을 기억하자.



S&P500 기업은 세상이 망해도 살아남을 것!
저자는 개인투자자가 자본가가 되는 데에는 지수추종 투자가 최적이라고 말한다. 개인투자자의 최강의 무기는 바로 시간인데, 이를 활용해 지수추종 투자를 하면 복리효과까지 더해져 자본가의 길을 걸을 수 있다. 미국 S&P500에 속한 기업들은 기술, 자본, 활발한 M&A 등을 통해 우량한 기업으로 유지되고, 새롭게 탄생한다. 또 애플, 구글 같은 기업들은 글로벌 독과점을 형성하고, 테슬라 같은 혁신 기업이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기도 한다.
개인투자자가 개별기업들의 수많은 리스크를 감당하기는 힘들다. 때문에 저자는 10년, 20년 이상 투자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수추종 투자법을 세부적으로 알려주고, 절세(연금저축, 퇴직연금, ISA 등)와 증여를 통해 부를 대물림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일하지 않아도 소득을 만들어내기 위한 투자의 법칙!
이제는 자본가가 되지 않고서 노동만으로 부를 이루기 힘들다. 하루라도 빨리 주식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 투자의 수익률을 완성하는 것은 보유기간이기 때문에 역시 하루라도 빨리 투자해야 한다. 현금은 아무 일도 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
우리는 모두 개인투자자다. 개별주식의 매수·매도 타이밍을 찾는 데 쓰는 에너지를 아껴 회사생활에 더 집중하고 가족들과 더 많이 여행도 가자. 일은 최고의 기업이 하게 두고 우리는 주식을 계속 사 모으면 된다. 그렇게 차차 원금보다 수익이 커지는 날이 온다. 시장을 이기는 것보다 시장을 따라가 오래도록 투자를 유지하는 것이 결국엔 이긴다. 지금 당장 투자하자.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